혼자 계산해본 값입니다 계산상 틀린부분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당
수치상일 뿐이고 당연히 실전이나 컨트롤 및 취향이나 레이드 종류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기 편하게 결과만 보시려면 링크 타주세요(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94521?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기본베이스 (순간딜이나 한방딜에 참고)>

1.극치저받
치명1600(57.3%)+고기15%+사멸23% = 95.3%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953 x 305)+(0.047 x 100) = 295.365
저받공증16%
295.365 x 1.16 = 342.623

2.극신아드
치명500(17.9%)+고기15%+사멸23%+아드15% = 70.9%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709 x 305)+(0.291 x 100) = 245.345
아드공증6%
245.345 x 1.06 = 260.065 (아드 꺼질 시 = 214.59)
ㄴ 아드 on 70% 경우, (260.065 x 0.7) + (214.59 x 0.3) = 182.04599 + 64.377 = 246.42299 (편의상 아드 0스택 3스택 비율로만 계산)
ㄴ 아드 on 100% = 260.065

3. 극신정단
치명500(17.9%)+고기15%+사멸23%+정단20% = 75.9%
사멸+고기+정단 치명타피해량 = 305% - 12% = 293%
기대 값 : (0.759 x 293)+(0.241 x 100) = 246.487

---------------------------------------------------------------------------------------
<쿨감까지 계산>

4. 극치저받
치명1600(57.3%)+고기15%+사멸23% = 95.3%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953 x 305)+(0.047 x 100) = 295.365
저받공증16%
295.365 x 1.16 = 342.623
신속500 쿨감 10.5%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895 x 0.86 = 0.7697 약 2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95.3 / 0.7697 = 383.2662

5. 극신아드(아드유지70%)
치명500(17.9%)+고기15%+사멸23%+아드15% = 70.9%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709 x 305)+(0.291 x 100) = 245.345
아드공증6%
245.345 x 1.06 = 260.065 (아드 꺼질 시 = 214.59)
ㄴ 아드 on 70% 경우, (260.065 x 0.7) + (214.59 x 0.3) = 182.04599 + 64.377 = 246.42299
신속1600 쿨감 33.6%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664 x 0.86 = 0.57104 약 4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46.42299 / 0.57104 = 431.5324 (아드유지 70%)
ㄴ 아드 on 100% 경우, 쿨감 34% 적용시 = 455.4234  (아드유지 100%)

6. 극신정단
치명500(17.9%)+고기15%+사멸23%+정단20% = 75.9%
사멸+고기+정단 치명타피해량 = 305% - 12% = 293%
기대 값 : (0.759 x 293)+(0.241 x 100) = 246.487
신속1600 쿨감 33.6%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664 x 0.86 = 0.57104 약 4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46.487 / 0.57104 = 431.64576

7. 반반로드(아드)
치명1050(37.6%)+고기15%+사멸23%+아드15%= 90.6%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906 x 305)+(0.094 x 100) = 285.73
아드공증6%
285.73 x 1.06 = 302.8738 (아드 꺼질 시 = (0.756 x 305)+(0.244 x 100) = 254.98)
ㄴ 아드 on 70% 경우, (302.8738 x 0.7) + (254.98 x 0.3) = 212.01166 + 76.494 = 288.50566
신속1050 쿨감 22.5%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775 x 0.86 = 0.6665 약 34%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88.50566 / 0.6665 = 432.8667 (아드유지 70%)
ㄴ 아드 on 100% 경우, 쿨감 34% 적용시 = 454.4243 (아드유지 100%)


8. 요청. 반반로드(저받)
치명1050(37.6%)+고기15%+사멸23%= 75.6%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756 x 305)+(0.244 x 100) = 254.98
저받공증 16%
254.98 x 1.16 = 295.7768
신속1050 쿨감 22.5%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775 x 0.86 = 0.6665 약 34%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95.7768 / 0.6665 = 443.7761

----------------
<2악4사아드와 6사멸저받 공증차이 추가본>
2악 공증 15%, 6사멸 헤드 공증 21% 으로 적용 (중복되는 4사멸 효과는 배제)

9. 극치저받+6사멸
치명1600(57.3%)+고기15%+사멸23% = 95.3%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953 x 305)+(0.047 x 100) = 295.365
저받공증16%
295.365 x 1.16 = 342.623
신속500 쿨감 10.5%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895 x 0.86 = 0.7697 약 2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342.623 / 0.7697 = 445.1383655
+ 6사멸 헤드 공증 21% 추가 = 445.1383655 x 1.21 = 538.61742

10. 극신아드(아드유지70%, 100%) + 2악4사
치명500(17.9%)+고기15%+사멸23%+아드15% = 70.9%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709 x 305)+(0.291 x 100) = 245.345
아드공증6%
245.345 x 1.06 = 260.065 (아드 꺼질 시 = 214.59)
ㄴ 아드 on 70% 경우, (260.065 x 0.7) + (214.59 x 0.3) = 182.04599 + 64.377 = 246.42299
신속1600 쿨감 33.6%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664 x 0.86 = 0.57104 약 4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46.42299 / 0.57104 = 431.5324 (아드유지 70%)
ㄴ 아드 on 100% 경우, 쿨감 34% 적용시 = 455.4234  (아드유지 100%)
+ 2악 공증 15% 추가 = 496.26226 (아드유지 70%)
                            = 523.73691 (아드유지 100%)

11. 반반저받 + 6사멸
치명1050(37.6%)+고기15%+사멸23%= 75.6%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756 x 305)+(0.244 x 100) = 254.98
저받공증 16%
254.98 x 1.16 = 295.7768
신속1050 쿨감 22.5%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775 x 0.86 = 0.6665 약 34%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95.7768 / 0.6665 = 443.7761
+ 6사멸 헤드 공증 21% 추가 = 536.969081

11-1. 치800신1300 저받 + 6사멸
치명800(28.6%)+고기15%+사멸23%= 66.6%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666 x 305)+(0.334 x 100) = 236.53
저받공증 16% 추가 = 274.3748
신속1300 쿨감 27.8%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7218 x 0.86 = 0.6207 약 38%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74.3748 / 0.6207 = 442.04092
+ 6사멸 헤드 공증 21% 추가 = 534.86951

11-2. 치1300신800 저받 + 6사멸
치명1300(46.5%)+고기15%+사멸23%= 84.5%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845 x 305)+(0.155 x 100) = 273.225
저받공증 16% 추가 = 316.941
신속800 쿨감 17.14%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8285 x 0.86 = 0.7125 약 29%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316.941 / 0.7125 = 444.8294
+ 6사멸 헤드 공증 21% 추가 = 538.24366


12. 반반아드 + 2악4사
치명1050(37.6%)+고기15%+사멸23%+아드15% = 90.6%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906 x 305)+(0.094 x 100) = 285.73
아드 공증 6%
285.73 x 1.06 = 302.8738
신속1050 쿨감 22.5%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775 x 0.86 = 0.6665 약 34%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302.8738 / 0.6665 = 454.4243 (아드유지 100%)
+ 2악 공증 15% 추가 = 522.587951 (아드유지 100%)

-----------------------------------------------------------------------------------------------
번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극신+6사멸 조합)
현재까지 넬라,증함,데어파에 집중채용 + 파불대신 카스채용으로 노서폿으로 마나 부족 없음. 계속 확인중..

13. 번외. 극신정단 + 6사멸 (마나부족 문제 : 아드유지 필요없어 파불대신 카스나 스샷채용 - 스킬이 달라져 딜이 변화하는건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번외임)
치명500(17.9%)+고기15%+사멸23%+정단20% = 75.9%
사멸+고기+정단 치명타피해량 = 305% - 12% = 293%
기대 값 : (0.759 x 293)+(0.241 x 100) = 246.487
신속1600 쿨감 33.6%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664 x 0.86 = 0.57104 약 4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46.487 / 0.57104 = 431.64576
+ 6사멸 헤드 공증 21% 추가 = 522.2913696

14. 번외. 극신저받 + 6사멸 (아드유지 필요없어 파불대신 카스나 스샷채용 - 스킬이 달라져 딜이 변화하는건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번외임)
치명500(17.9%)+고기15%+사멸23% = 55.9%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559 x 305)+(0.441 x 100) = 214.595
저받공증16%
214.595 x 1.16 = 248.93
신속1600 쿨감 33.6%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664 x 0.86 = 0.57104 약 4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48.93 / 0.57104 = 435.9239
+ 6사멸 헤드 공증 21% 추가 = 527.467953

--------------------------------------------------------------------------------------
극치 원슈고저아 6악몽 비교 요청 하셔서 가장 고점이 높았던 극치 원슈고결저 6사멸과 단순 1:1 비교 합니다.
(위 본문내용과 비교는 불가능 합니다)

A. 극치 원슈고저아 6악몽 (마나중독과 아드를 풀 유지한다고 가정했습니다.)
치명1600(57.3%)+고기15%+아드15% = 87.3%
고기 치명타피해량 = 250%
기대 값 : (0.873 x 250)+(0.127 x 100) = 230.95
아드 공증 6% + 저받 공증 16% = 281.759
신속500 쿨감 10.5%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895 x 0.86 = 0.7697 약 2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281.759 / 0.7697 = 366.0634013
+ 6악몽 피증 51%(15+18+18) = 552.7557360

B. 극치 원슈고결저 + 6사멸
치명1600(57.3%)+고기15%+사멸23% = 95.3%
사멸+고기 치명타피해량 = 305%
기대 값 : (0.953 x 305)+(0.047 x 100) = 295.365
저받공증 16% = 342.623
결대피증 25% = 428.27875
신속500 쿨감 10.5% + 쿨감보석7렙 14% (곱연산적용)
0.895 x 0.86 = 0.7697 약 23%쿨감
쿨감 적용한 기대 값 : 428.27875 / 0.7697 = 556.422956996
+ 6사멸 헤드 공증 21% 추가 = 673.2717779
ㄴ 올헤드 기준으로 비교하였기 때문에 결대를 뺀 A가 현저히 낮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ㄴ 여기서 극치가 헤드 1대칠때 극신은 약 1.35번 더 쳐야합니다.
ㄴ 계산미스 수정하였고 확실히 고점은 6사멸 극치~치신 원슈고결저 세팅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왜 정석이 정석인지 말해주네요)
ㄴ 6사멸저받에서 극치1600:500 와 치신1300:800의 기대값이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ㄴ 같은 유물셋 기준 아드 유지가 실전에서 70% 이상 가능하시면 정단보다 아드가 더 좋아보입니다.
ㄴ 극신정단6사멸과 극신아드2악6사(아드100%유지) 의 기대값이 크게차이나지 않았습니다.
    파불대신 카스나 스샷을 채용하여 변화하는 딜량을 추가로 계산해야 하지만 연구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극신저받6사멸 또한 마찬가지)
ㄴ 대중적으로 특성합은 2100으로 고려 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반반로드로 펫보너스가 낮아지는 경우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ㄴ 카드나 내실 및 팔찌 수치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ㄴ 높아지는 신속으로 쿨감만 고려하였지 이속이나 공속의 변화량을 고려하진 않았습니다.


뭐가 더 좋다 뭐가 더 구리다 아드 70% 유지 가능하다 불가능하다(70% 걸고 넘어지시는 분이 있을까봐;)등의 말이 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단지 계산일 뿐이며 고려되지 않은 요소들도 많고 오늘 일이 없어 할 짓 없어서 해본 겁니다..
댓글 요청 주시면 시간 날 때마다 추가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