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서커 접하신지 얼마 안되거나
딜 어떻게 넣어야 할지 감이 안 잡히시는 뉴비분들을 위해 글 써봅니다.

글 읽기전,
전 1350따리고 이그랑 오레하 노말이나 다니는 놈입니다.
1350따리 놈 글 보고싶지 않다 싶으시면 뒤로 가기 ㄱㄱ



<1. 기본세팅은 필수(각인/특성/보석/트라이포드)>

* 트라이포드, 보석, 각인, 특성 작업 안해놓고 딜 안나온다고 하지말 것 -> 당연히 안나옴

1-1. 트라이포드 작업

- 사용하는 주력기 우선 최소 3레벨 작업(+2씩)
1) 레드더스트 - 빠른준비/급소타격
2) 피니시 스트라이크 - 내부출혈/확인사살
3) 템페스트 슬래쉬 - 집중(빠른준비)/약점포착/휘몰아치기(폭풍베기)
4) 헬블레이드 - 융해/대지뒤집기
5) 스트라이크 웨이브 - 파동(빠른준비)/한계돌파/대지뒤집기

- 후순위
1) 윈드블레이드 - 가속(빠른준비)/집중
-> 슈퍼차지를 써서 파워브레이크를 쓴다면 우선작업
2) 마운틴 크래쉬 - (속공준비)/집중


1-2. 특성

- 특화가 가장 중요(높을수록 좋음)

- 치명과 신속
1) 치명 - 치명타 확률 상승 -> 누적 딜 상승
2) 신속 - 공이속 증가 및 쿨타임감소 - 스킬콤보를 좀 더 자주 돌릴 수 있으며, 비폭주 상태일때 게임이 쾌적해짐

* 치명 신속은 좀 의견 갈릴 수 있을 것 같은데
저는 느린거 뒤지도록 싫어해서 치특신550/1100에 정기흡수3 쓰는 중
근데 솔직히, 신속0은 스킬쿨이 너무 안돔.
스킬 필요할 때 항상 필요스킬 쿨이 돌고 있는 느낌임.
최소 300은 필요할 것 같은 느낌.


1-3. 각인

- 원한3 비기1 고정 + @
-> 슈퍼차지 / 기습의 대가 / 각성 / 저주받은 인형 등등

* 저는 원3 정흡3 비기2
정흡3끼고도 잔혈 잘 먹으니 걱정말고 써보셈 신세계임.
스킬의 전체적인 콤보 시간도 줄여주고, 게임이 재밌어 집니다.


1-4. 보석 

- 주스킬들 최소 5렙작은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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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버서커 스킬 이해하기>


1. 주요딜링 스킬 사용전 사전작업은 (마운틴)레더+피니시이다.

- 레드더스트의 피해증가효과 + 피니시의 내부출혈 효과를 묻힌 뒤에 강한 스킬을 때려박는다 -> 딜사이클

2. 주요 딜링 스킬을 레더+피니시에 못 묻힐수록 딜량은 많이 내려감

3. 주요 딜링 스킬(데미지 순)

- 2각>블러디러쉬(아이덴티티z)>스웨(대지뒤집기(파동)>헬블레이드
-> 이 스킬들은 왠만하면 레피에 묻혀서 사용할 것

** 이러한 긴 사전작업 후 또 발동시간이 긴 주력스킬을 때려박아야 강력한 딜을 뿜어내기 때문에
요리조리 잘 움직이고 날뛰는 몬스터를 만나면 저걸 맞추는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감.
레더 피니시까진 어찌저찌 맞춰도 헬블이나 스웨는 날뛰는 몹에게 맞추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버서커는 몬스터의 패턴예측 및 포착능력 + 눈치싸움이 생명입니다.
캐릭이 어려운게 아님. 다만 스킬 한사이클 박는게 시간이 오래걸려서 그걸 다 맞추기가 어려울뿐
쿨마다 다 때려박다가 주요스킬 날릴바에 정확히 타이밍 포착해서 위의 4스킬을 레피에 묻혀서 쓰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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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기만의 스킬사이클 알기>


1. 내 캐릭은 언제쯤 폭주하는가?

- 풍요룬의 사용유무 / 집중 트라이포드작 유무 / 스킬트리에 따라 다르므로 본인 캐릭이 스킬 몇사이클쯤 폭주하는가를 알고 있어야 함

* 님들이 매일같이 잡는 가디언 몹이 있을거임
생각 없이 패지만 말고, 레더콤보와 그사이 들어가는 다른 스킬들로 인해서 내가 언제쯤 폭주하는 지를 알아내보세요

Ex) 제 캐릭의 경우(이그렉시온)
윈블-마레피스템-윈블-마레피헬템 = 폭주
-> 폭주 후 마레스피블 - 헬블 - 마레피2각 - 마레스피블 - 마레피헬템
이렇게 그냥 정해져있음.
물론 이게 매판 허수아비 때리는 것도 아니고 매번은 똑같이 못하지만
70~80%이상은 성공함. 그리고 이 성공률은 아까 말한 레이드몹 패턴예측과 눈치로 올릴 수 있음. 장담함
근데 솔직히 이그라서 쉬운것도 있음. 이건 인정

2. 폭주후 스킬사이클

- 폭주는 게이지 찬다고 바로 하지말고 레더+피니시의 쿨이 돌아올때 맞춰서 할 것
***가끔 레더 피니시를 썼더니 거기서 딱 폭주게이지 찰때가 있음. 그땐 바로 폭주후 블러디러쉬를 써서 레피에 묻힘

- 폭주 후 레피에 묻힐 스킬 우선순위는 블러디러쉬>2각
->2각은 폭주끝나기전에 아무때나 레피에만 묻히면 됨(광전사의비기의 치명타피해+폭주의 치명타확률을 묻히기 위해)
->보통은 폭주후 레피+(러쉬->2각->러쉬)하면 깔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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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알아두면 좋은 스킬콤보 >


1. 스웨를 사용할 때 스웨 빠른준비 3레벨작업을 하면 레더랑 쿨이 같이 돔

-> 그래서 레더콤보마다 스웨가 다 들어감

ex) 레 스 피 헬 / 레 스 피 템 / 레 스 피 블 / 레 스 피 2각 / 레 스 피 파


2. 레피템 + 헬블-스웨 짤로 쓰기

-> 요리조리 피하고 자주 움직이는 애들은 채널링이나 무력화 타임을 제외하고는 
멍청하게 가만히 서서 레피헬 레피스 레스피헬 레스피블 등을 잘 맞아주질 않음
그래서 내가 잡는 놈이 너무 움직여서 도저히 레피헬 같은 콤보를 못맞추겠다 싶으면 그냥 이렇게 써도됨
근데 이런놈한테 패턴 잘 포착하거나 눈치싸움 잘해서 레피헬 레피스같은걸 잘 박을수록 그 버서커는 고수임


3. 피니시 확인사살 1타만 쓰기

-> 2번과 연결되는건데 피니시 2타를 포기하고 헬블 스웨 러쉬 2각 등 주력기를 빨리 꽂아서 맞출 확률을 높히는 거임


4. 피니시 강인함 최대한 활용하기

-> 피니시 1트포에 무조건 강인함 추천
-> 가끔 콤보넣을려고 레더넣는순간 내 밑에 에어본 장판같은게 깔릴 수 있음.
그럴때 빼지말고 포션하나 빨면서 피니시 강인함으로 꽂고 뒤에 주력기 꼭 박으셈.
보통 몹이 이런 장판형 스킬을 쓸때는 멈춰서 쓰는 경우가 엄청많음.
그래서 이때 딜 넣는거 추천. 생각보다 풀콤보 집어넣을 기회 많이 없음.
쳐 맞으면서라도 써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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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

1. 마나가 부족해요 어떡함?

-> 레더에 집중박기
-> 폭주후엔 윈블써서 마나날리지 말고 평타질 하셈. 이동기는 스페이스+숄차(다이빙)+헬블로 충분함
-> 나처럼 정흡3에 신속 250되면 폭주시 공이속이 140임. 그래서 마운틴이 필요가 없음. 대신 출혈을 마운틴과 레더에박아서 출혈딜을 레피 버프에 들어가게 하고 마운틴을 안쓰는 것도 방법. 그러면 폭주후에 윈블과 마운틴 마나를 안쓰기때문에 널널함. 근데 이렇게까지 마나가 모자를 일이 있을까..

2. 님 룬 어떻게 씀

레더 - 질풍
피니시 - 질풍
스웨 - 질풍
헬블 - 질풍
윈블 - 풍요
마운틴 - 출혈
템페 - 풍요
다이빙 - 정화(이그) 오레하(출혈)

3. 만약 레피는 있는데, 주요 3스킬(스웨 헬블 러쉬)가 쿨이 돌고있으면 기다렸다가 씀? 아니면 걍 써버림?

-> 폭주후에는 헬블은 어떻게는 콤보에 넣을일이 별로 없기때문에 그냥 쿨마다 씀
-> 나는 레피블이 있어도 스웨가 5초 이내로 남았으면 기다렸다가 레스피블 씀
-> 폭주전에도 헬블 스웨 7~8초까지는 기다렸다가 씀

4. 레더 붉파 씀? 피증 씀?

-> 카던 제외 피증
단, 매칭갔는데 파티원들이 공컷보다 한참 밑이고, 각인상태 개판에 특성도 개판이다. 그럼 붉파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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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

- 정말 MVP가 욕심이 나시고 하시다면 자신이 다니는 레이드 몹의 패턴을 완벽하게 파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단순 패턴을 아는것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A라는 패턴후에는 거의 대부분 B패턴이 나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럴경우 A패턴을 보자마자 바로 B패턴의 위치로 이동할 준비를 하고 미리미리 사이클을 돌릴 준비를 하신다면
헬블과 스웨를 레피에 묻혀서 잘 쓰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요즘 뭐 붉파 논란과 틀서커 등 버서커 이미지가 많이 안 좋아진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공방에서 틀서커니 섬멸따리니 하면서 조롱하는 말 나오지도 못하게 실력으로 입다물게 하는게 최고입니다.

그리고 레이드 패턴과 스킬콤보 등에 숙련이 되셨으면

파티시너지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바드의 천상 음진, 홀리의 분노 천축 등 파티버프형 스킬은 사용시
다른 파티원에게도 글씨가 뜹니다.

같이 플레이를 하다보면 대충 아군 버퍼의 버프스킬의 쿨타임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현재 내가 스킬 한사이클을 돌릴 수 있더라도, 곧 버퍼의 버프가 사용될 것 같으면
살짝 기다렸다가 버프에 맞춰서 스킬을 쓸 줄 아셔야 합니다. 이거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버서커 본인도 헬블이나 스웨등의 쿨이 살짝 남아서 기다리려고 했는데 파티원 전원의 버프가 들어오면서
딜타임이 나온다면 레피템만 쓰더라도 레더를 묻혀주시는 등의 센스가 필요합니다.

홀리 바드 이외에도
디트의 인듀어, 워로드의 증함 배쉬 등등 주요 버프형 스킬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파티원을 모집하시거나 지원할 때도 이왕이면 겹치는 시너지없이 가는게 좋구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시너지도 올려볼게요

피증 - 호크 / 버서커 / 데모닉 / 인파
치명저항감소 - 배마 / 창술
치명확률증가 - 알카 / 데헌
백어택 - 워로드 / 블레이드
방깍 - 디트 / 워로드 / 블래스터 / 서머너
공증 - 기공

*치명저항감소랑 확률증가랑 그냥 같다고 보시면 되는데, 저항감소는 디버프형, 확률증가는 버프형이라 둘이 중첩됩니다.

그래서 파티를

인파(피증) / 버서커(피증) / 데모닉(피증) 이런식으로 짜는거보단
버서커(피증) / 서머너(방깍) / 기공(공증) 이런식이 낫겠죠?

본인이 특신을 사용해서 치명타가 부족하다면 파티에
배마,창술,알카,데헌 분들과 가면 해결됩니다.


긴 똥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아래는 그래도 대충 이정도 딜 넣고 있다는 증거표.
다 제꺼고 혹시 의심되시면 원본 보내드립니다.

다 붉파말고 피증 쓴거고 이그 기준입니다. 오레하는 최고기록 48퍼.
50퍼대는 동레벨 혹은 저보다 살짝 낮은 분들과 갔을때고 40퍼대는 저보다 렙 높으신 60~70분들과 간 거입니다.
근데 아르카나나 블래스터 분들이랑 가면 40퍼까진 안나오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