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캐릭터 자체의 매력은 넘치지만 
단점이 많아서 호불호가 명확히 갈리는 버서커에 대해 설명할게요. 

블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주류 스킬과 비주류 스킬을 나눌게요.

얘기에 앞서 트포는 트라이포드의 줄임말, 아이덴티티는 아덴의 줄임말, 피면은 피격이상 면역의 줄임말,
경면은 경직이상 면역의 줄임말, 상면은 상태이상 면역의 줄임말, 스페는 스페이스의 줄임말이니
뉴비분들은 참고하세요.

그리고 버서커부터는 약경직인 경우에만 따로 기재할게요.
별도의 얘기가 없으면 강경직이라 보시면 되요.

그리고 스페이스 사용가능한 시점을 계속 얘기하고 있는데 이건 저도 글 쓰면서
해보고 알게 된 부분이 많아서 해당 캐릭이 없으신 분들은 참고해두시면 좋을거 같네요.







1. 숄더 차지(숄차라 불리는 자체경면인 경직스킬, 기본쿨 14초 +@)

- 숄차는 1트포는 탁월한 기동성 고정에 2트포는 연속 돌진, 또는 내려치기로 나뉨
연속 돌진 5초간 2회 사용가능한 체인스킬이지만 1회 사용하든 2회 사용하든
  쿨이 10초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음
- 내려치기는 2다운 메타인지라 지금 메타에 안 맞아서 크게 잘 쓰이진않음
- 반응하기 힘든 좋은 스킬임은 맞지만 경직시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음
- 숄차는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1)탁월한 기동성 - 연속 돌진







(2)탁월한 기동성 - 내려치기









2. 피니쉬 스트라이크
(피니쉬라고 불리며 1트포에서 강인함을 필수로 챙기는 피면인 피격이상 콤보스킬, 기본 쿨 18초 +@)

- 피니쉬는 트포가 강인함 - 내부 출혈 - 확인사살 순으로 고정
- 기본 쿨은 18초이나 3트포 확인사살 채용시 쿨이 6초 늘어나기 때문에 24초라 보면 됨
- 버서커의 대표적인 주딜링기 중 하나
내려찍는 1타 모션 중에는 상시 스페 사용가능, 뛰어올라서 찍는 2타 모션 중에는 스페 사용불가능









3. 템페스트 슬래쉬(템페라 불리는 공중모션 중에만 자체경면인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24초)

- 템페는 트포가 1트포 날렵한 움직임 고정에 2트포는 급소타격 또는 강화된 일격,
  3트포는 휘몰아치기(일반 스킬)와 폭풍 베기(콤보 스킬) 중 취향에 따라 채용
- 폭풍 베기의 경우 1타 모션 중 면역이 없어서 주로 휘몰아치기가 많이 쓰임
- 버서커의 대표적인 주딜링기 중 하나
휘몰아치기의 경우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폭풍 베기의 경우 1타 모션 중에만 스페 사용가능하고 그 외에는 사용불가능



(1)날렵한 움직임 - 급소타격 - 휘몰아치기







(2)날렵한 움직임 - 급소타격 - 폭풍 베기









4. 마운틴 크래쉬(마운틴이라 불리는 자체적으로 지진이란 상태이상기를 가진 스킬, 기본 쿨 12초)

- 마운틴은 트포가 1트포 강화 고정에 2트포는 속공 준비 또는 둔화 효과
  3트포는 지진파와 대지 충돌 중 취향에 따라 채용
속공 준비는 확실한 연계를 베이스로 할 때 주로 사용되고 둔화 효과는 운영 위주로 할 때 
  주로 사용 되서 속공 준비의 경우 3트포 지진파, 둔화 효과의 경우 3트포 대지 충돌이 많이 쓰임
- 마운틴은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1)고정 - 속공 준비







(2)고정 - 속공 준비 - 지진파







(3)고정 - 둔화 효과 - 대지 충돌









5. 다이빙 슬래쉬(다이빙이라 불리는 자체경면인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16초)

- 다이빙 트포는 탁월한 기동성 - 신속한 이동이 고정
- 다운을 잡거나 도주기 목적으로 쓰임
- 다이빙은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6. 윈드 블레이드(윈블이라 불리는 자체경면인 경직스킬, 기본 쿨 20초)

- 윈블은 트포가 1트포는 가속, 출혈 효과, 빠른 준비 중 취향에 따라 채용,
  2트포는 강화된 일격 또는 급소타격, 3트포는 윈드 스위프트가 고정
- 달아나는 적을 캐치할 때 주로 쓰임
윈블은 사용 중에 상시 스페 사용가능









7. 메일스톰
(메일이라 불리며 2트포에서 강인함을 필수로 챙기는 피면인 피격이상 또는 경직 콤보스킬)
(기본 쿨 15초)

- 메일은 트포가 날렵한 움직임 - 강인함 고정에 
  3트포는 화염 소용돌이와 함몰 중 취향에 따라 채용
- 화염 소용돌이는 피격이상 트포, 함몰은 경직을 더 길게 유지해주는 트포
메일은 1타 모션 중에만 스페 사용가능하고 2타인 대검 뽑는 모션 중에는 사용불가능



(1)날렵한 움직임 - 강인함 - 화염 소용돌이







(2)날렵한 움직임 - 강인함 - 함몰









8. 레드 더스트(레더라 불리는 피해 증가 버프 효과가 있는 경직스킬, 기본 쿨 30초)

- 레더는 트포가 날렵한 움직임 - 혈파참 - 붉은 파도로 고정
- 출혈 딜도 쏠쏠하고 자체스킬만으로도 딜이 쎄서 주딜링기에 속함
- 레더는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9. 소드 스톰
(2트포에서 강인함을 필수로 챙기는 피면인 피격이상 또는 지진 상태이상 스킬, 기본 쿨 30초)

- 소드 스톰은 트포가 날렵함 움직임 - 강인함 - 지진 파동으로 고정
- 소드 스톰은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10. 폭주 상태(아이덴티티)

폭주 상태 활성화 순간 피격이상 면역 및 상태이상 면역
범위 내 접근 시 피격이상 효과







11. 블러디 러쉬(폭주 상태에서 사용가능한 자체피면인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35초)

- 블러디 러쉬 사용 중 스페이스 사용불가능







12. 체인 오브 벤전스
(1각이라 불리는 피상면인 버서커 1차 각성기, 
약경직 후 끌어당긴 뒤 피격이상 일으키는 각성기)

1각은 풀히트 시 아덴이 풀로 찬다는 장점이 있음







13. 버서크 퓨리
(2각이라 불리는 피상면 버서커 2차 각성기, 최대 2단계까지 가능한 피격이상 일으키는 차지 각성기) 

차지 단계에 따라 거리 증가
1각에 비해 아덴 수급량은 엄청 미미함








주류스킬에 대해선 다 얘기한거 같고 이제 비주류스킬 위주로 얘기할게요.







14. 크라임 해저드(크해라 불리는 자체경면인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9초)

- 크해는 트포가 1트포는 근육경련 또는 예리한 일격, 2트포는 집중 또는 스트라이크 센스
  3트포는 플레임 러쉬 고정
- 자체경면에 쿨도 짧은 피격이상기지만 시전시간이 길고
  시전시간동안 스페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때문에 잘 쓰이지는 않음









15. 파워 브레이크(파브라 불리는 면역이 없는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18초 +@)

- 파브는 트포가 날렵한 움직임 - 강화된 일격 - 위력 축적으로 고정
- 기본 쿨은 18초이지만 3트포 위력 축적 채용 시 18초가 더 늘어나 36초가 됨
- 파브는 딜은 좋지만 고정인 3트포 위력 축적 채용 시 차지 스킬로 바뀐다는 단점도 있고
  피니쉬처럼 강인함 또한 없어서 잘 쓰이지는 않음
- 위력 축적 채용 시 최대 2단계까지 차지 가능
위력 축적 채용 시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16. 헬 블레이드
(헬블이라 불리는 자체 경직면역인 피격이상 홀딩 스킬, 기본 쿨 36초)
(대검을 꽂는 순간 강경직, 차지 중 약경직, 퍼펙트 존 성공 시 피격이상으로 구성)

- 한 때 잠수인 척 낚시용으로 많이 쓰였던 스킬
- 헬블은 트포가 1트포와 2트포는 취향에 따라 채용, 3트포는 대지 뒤집기로 고정
헬블은 대검을 꽂은 이후부터만 스페가 사용가능









17. 체인 소드(면역이 없는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15초)

- 체인 소드는 트포가 날렵한 움직임 - 속공 준비 - 강화된 일격으로 고정
- 한 때 2다운 폭딜 트리에 종종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잘 쓰이지 않음
체인 소드는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18. 스트라이크 웨이브(스웨라 불리는 면역이 없는 피격이상 차지 스킬, 기본 쿨 36초)

- 스웨는 트포가 빠른 축적 - 폭파 - 대지 뒤집기로 고정
- 버서커 딜뽕트리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스킬(제가 즐겨쓰는 스킬)
- 차지 단계는 1단계가 끝임
스웨는 1타 모션 이후에만 스페 사용가능









19. 오러 블레이드(3트포 공간베기 채용 시에만 공중모션 자체경면인 디버프 경직스킬, 기본 쿨 16초)

- 오러 블레이드는 트포가 원거리 타격 - 검상 고정에 공간베기 또는 멸절 중 취향에 따라 채용
- 간혹 운영 위주로 하는 버서커가 가끔 재미삼아 썼던 스킬
오러 블레이드는 공간베기는 사용 후에만 스페 사용가능하며 멸절은 콤보간격 간에만 스페 사용가능



(1)원거리 타격 - 검상 - 공간베기







(2)원거리 타격 - 검상 - 멸절









20. 어설트 블레이드(면역이 없는 경직스킬, 기본 쿨 5초)

- 어설트 블레이드는 트포가 참격 강화 - 내부 출혈 - 역습으로 고정
- 한 때 숄차 이후 레더를 넣기 위해서 숄차와 레더 사이에 넣어서 경직유지용으로 씀
어설트 블레이드는 3트포 역습 사용 시 콤보 스킬로 바뀌는데 콤보간격 간에만 스페 사용가능







이까지 비주류 스킬이였구요.

이제 버서커 콤보에 대해서 요약 설명할게요.
버서커가 재미있는 이유 중 하나가 콤보의 다양성이라고 생각해요.
주류스킬과 비주류스킬 포함한 모든 콤보에 대해 설명할게요.
빠진게 있으시다면 지적해주세요.

괄호 안은 트포를 말하는 것이며 물음표는 주요 트포 중 어떤 트포든 상관 없다는 뜻이에요.





(1)숄차(3-1) - 마운틴(3-?-?) - 템페(2-1-1) - 레더(2-3-1)

-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콤보 중 하나







(2)숄차(3-1) - 템페(2-1-1) - 마운틴(3-2-1) - 피니쉬(1-3-2) - 기상기 방향 레더(2-3-1)

- 피니쉬 위주의 버서커 국민트리 안에서 최대한 딜을 뽑아낼 수 있는 콤보
- 레더 사용 전에 기상기가 사용가능하니 피니쉬 후 기상기 방향으로 레더 사용







(3)숄차(3-1) - 마운틴(3-?-?) - 1각







(4)숄차(3-1) - 마운틴(3-2) - 레더(2-3-1) - 1각

- 마운틴의 2트포 속공 준비가 필수
- 피해량 증가 버프가 있는 레더를 묻히기때문에 1각 딜을 최대한 뽑아낼 수 있음







(5)숄차(3-1) - 템페(2-1-1) - 마운틴(3-2-1) - 파브(2-2-1)







(6)숄차(3-1) - 어썰트 블레이드(3-3-2) - 레더(2-3-1) - 템페(2-1-1) - 
   마운틴(3-2-1) - 피니쉬(1-3-2)

- 어썰트 블레이드를 숄차 후에 사용하여 레더를 일찍 묻히는 스킬트리
- 체방이 낮은 경우 템페 이후 저울보정이 뜰 수 있음







(7)숄차(3-1) - 마운틴(3-?-?) - 레더(2-3-1) - 크해(1-3-1) - 템페(2-1-1)

- 피해 증가 버프가 있는 레더와 치명타 적중률 버프가 있는 크해를 사용해 템페에 힘을 주는 스킬트리







(8)숄차(3-2) - 체인 소드(3-3-2) - 레더(2-3-1) - 파브(2-2-1)

- 2다운 트리이며 숄차 대신 메일이나 다이빙도 가능







(9)숄차(3-2) - 체인 소드(3-3-2) - 레더(2-3-1) - 헬블(2-?-1)

- 마찬가지로 2다운 트리이며 숄차 대신 메일이나 다이빙도 가능







(10)숄차(3-1) - 마운틴(3-2-1) - 스웨(2-3-2) - 템페(2-1-1) - 레더(2-3-1)

- 레더는 체공시간이 짧은 캐릭은 기상기 방향으로 쓰고 마찬가지로
  체공시간이 긴 캐릭이라도 체방이 낮은 캐릭은 저울보정을 고려하여 기상기 방향으로 사용







(11)숄차(3-1) - 템페(2-1-1) - 마운틴(3-2-1) - 스웨(2-3-2) - 레더(2-3-1)

- 10번 콤보에 비해 저울보정 걱정 없이 레더까지 풀히트 가능
- Y축이 높으면 레더 딜이 안 들어가니 뜸들인 후 레더 사용







(12)숄차(3-1) - 템페(2-1-1) - 마운틴(3-2-1) - 스웨(2-3-2) - 2각

- 10번 콤보에 비해 저울보정 걱정 없이 2각까지 풀히트 가능
- 2각 차지단계는 체공시간을 고려해서 선택 사용
- 폭주 상태면 풀차징 가능







(13)숄차(3-1) - 템페(2-1-1) - 마운틴(3-2-1) - 스웨(2-3-2) - 블러디 러쉬

- 10번 콤보에 비해 저울보정 걱정 없이 블러디 러쉬까지 풀히트 가능
- 스웨 이후 아덴 키고 블러디 러쉬 쓰면 막타 때 기상기로 빠져나갈 수 있으니
  사전작업 전에 아덴 키고 쓰는게 딜로스가 적음







이상 버서커에 대한 판정 정리 및 콤보 요약이었어요.

개인적으로 버서커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다고 생각해요.

딜만 봤을 땐 우수하지만 주요스킬들이 대부분 선후딜이 길다는 점때문에
몇몇 특정직업 상대로는 상대하기 너무 힘들다고 생각하네요.

일단 버서커 자체가 마나도 조루인 캐릭이라 스킬 또한 하나하나 신중히 사용해야해요.
느리지만 조작난이도는 꽤 높다고 생각하는 캐릭 중 하나라 생각해요.

그래도 재미 하나는 보장하는 캐릭이니 꼭 해보시길 추천해요.

뉴비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