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74162?my=opi

시작은 이 글에서 시작합니다
저격을 할려는 의도는 아니구요
제가 기존에 알고있던 정보와 많이 달라서
직접 실험해봤습니다


받는피해 실험은 수련장에서 같은 보스의 같은 공격으로만 맞아서 테스트 했습니다
주는피해 실험은 수련장에서 보스 허수아비의 정면에서 피니쉬스트라이크 1타만 때려서 실험했습니다



받는 피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받는 피해 증가 & 감소는 서로 곱연산입니다
사실 합연산으로 하면 광기 + 살다보만 해도 받는피해감소 65 + 28 = 93% 라는 기적의 숫자가 나와서 곱연산인게 자명하지만 어쨋든 확실한게 좋으므로 데이터를 보자면
아무것도 없을때를 100%로 잡는다면 
광기만 켰을때 받는 피해는 100-65 = 35%만 들어옵니다 받은 피해 10회 평균값의 비를 보니 33.51%로 조금 낮게 나왔지만 얼추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원한만 있을때는 100+20 = 120%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평균값의 비를 보니 117%가 들어왔군요 위에처럼 살짝 낮지만 얼추 비슷합니다
중요한건 광기 + 원한이죠 곱연산으로 추정하면 1*1.2*0.35= 42%의 데미지가 들어와야합니다 합연산이라면 1+0.2-0.65= 55%의 데미지가 들어와야하죠
평균값의 비를 보니 42.69%가 들어왔군요
그래도 혹시몰라서 받피감 X 받피감도 해봤습니다
광기 + 살다보가 합연산이면 위에서도 말한것처럼 93%의 뎀감으로 7%의 데미지만 들어옵니다
 곱연산이라면 0.35*0.72= 25%로 25%의 데미지만 들어오죠
평균값의 비를 보니 25.13%가 들어왔네요
받는피해 감소끼리도 곱연산이였습니다





주는피해(각인)
결론부터 말하자면 각인의 주는피해증가 옵션은 서로 곱연산입니다
기본데미지가 100일때 광기만 켜면 18%의 뎀증이므로 118% 실험값을 보니 116.95%가 나왔네요 얼추 맞습니다
원한만 꼈을때는 120% 실험값은 119.72%가 나왔군요
광기+원한일때 곱연산이라면 1.2*1.18= 142%가 나와야합니다 합연산이라면 138%가 나오겠죠
실험값을보니 141.97%가 나왔네요
혹시몰라서 달저까지 넣어봤습니다
곱연산이라면 164%가, 합연산이라면 154%가 나와야합니다
실험값 164.24%가 나왔군요
사실 피증이 곱연산이 아니면 억단위의 데미지를 보는건 불가능에 가깝기때문에 얼추 예상은 하고있었습니다
아무튼 이로써 피증각인끼리도 곱연산이라는게 확인되었습니다

제가 알기로 이게임은 기본적으로 다른카테고리끼리는 곱연산이며 합연산은 치명타 피해, 추가 피해, 치명타 적중률, 공격력 증가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