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영상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4/17748?p=2

어제 벽력장과 8공탄을 시간을 기준으로 비교하는 글을 올렸었는데
자고 일어나니 많은 분들이 스킬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셨더군요.
저도 궁금하고 여러분도 궁금하니 한번 계산해봤습니다.

1. 벽력장





벽력장은 총 45회 사용, 44회 노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노는 시간은 평균 3.3초
딜량 총합은 398,853 입니다.
적중률은 45타 중 43타 성공, 95.55% 입니다.
치명타는 총 13타가 터졌고 확률은 30.23% 입니다.

2. 8공탄






8공탄은 총 71회 사용, 70회 노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노는 시간은 평균 4.5초
딜량 총합은 360,875 입니다.
적중률은 426타 중 391타 성공, 91.78% 입니다.
치명타는 총 51타가 터졌고 확률은 13% 입니다.

*글을 마치면서

사실 저도 벽력장 씁니다.
근데 랭커 분들 중에 8공탄을 드시는 분들이 아직 많길래
한번 계산해봤습니다.

근데 8공탄 팬분들은 너무 아쉬워할거 같아서
재밌는 계산을 또 해봤습니다.
[만약 벽력장과 8공탄 모두 치명타가 안떴다면?]
그래서 치명타가 뜬 값을 모두 2로 나누어 합하고
딜량 총합에서 빼봤습니다.

벽력장 - 303,736
8공탄 - 319,951

치명타 확률이 동일하고 8공탄 숙련도가 오른다면
벽력장보다 괜찮을지도 모르겠군요.

그리고 레이드 보스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벽력장의 적중률이 높아질지 8공탄이 높아질지는
계산해보지 않으면 모릅니다.
보스가 막 날뛰면 벽력장은 준근접 스킬이기 때문에 힘들어질 수 있고
8공탄은 홀딩 스킬이라서 다 못박거나 캔슬 될 수도 있죠.
각각의 요소가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기 때문에
난화격, 낙영장 급의 스킬이 아니라면 중요한건 숙련도와 치명 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