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기옥 때문에 서머너 스킬이 변경되었다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 > 팩트

2. 특성작 + 올연마 + 파티시너지 몰빵한 원히트 스킬로 본인 직업의 최대 포텐 데미지를 터뜨리고자 시도한 사례가 없다(말로만 있다고 한다)
노오력의 부족도 있지만, 주력기(각성기포함) 원히트 스킬이 거의 없고, 원기옥만큼 긴 선/후딜로 시너지를 몰빵하기 편한 스킬이 없기 때문이다.
즉, 원기옥의 깡뎀 문제가 아닌 원기옥이 가진 구조적인 큰 패널티가 큰 리턴으로 돌아오는 것.
여기서 다른 직업들이 생산적인 요구를 하려면 아래 두가지를 따져야 근거가 된다.
- 본인들의 주력기(각성기포함)도 원기옥 만큼 긴 선딜을 달라!!
- 본인들의 주력기(각성기포함)도 원기옥 처럼 원히트로 바꿔달라!!
-> 위 두가지 구조적인 변경없이 단순하게 원기옥 자체 깡딜이 쎄니 뭐니 이딴 요구는 본질을 이해못한 분탕일 뿐이다. 괜히 기공사들이 원기옥 쓰기 힘들다고 투덜대는게 아니다.
(다단히트의 장점은 굳이 설명하지 않겠음.)


3. 2번에서 말한 시너지 받기에 최적화된 구조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99%의 기공사는 천만딜을 보지 못한다. -> 팩트
(이유는 수많은 기공들이 입이 닳도록 말했다. 호크나 디트님들이라면 당연히 더더욱 잘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굳이 예를 들라면 신병모아놓고 팔벌려뛰기 마지막 구호하지 말라고 할때보다 열악하다. 룰을 이해 못하는 사람과 알고도 못하는 사람이 99퍼이기 때문)

4. 1000만딜을 뽑은 후, 거의 풀시너지 상태에서 뽑은 후속 무력딜 100-150만 가량의 기공 풀사이클딜이 쎄다고 하는 사람은 없다
믿기 힘들겠지만, 각성을 제외한 거의 풀 포텐(배템+시너지)의 무력딜이 저 수준이라는 것이며, 그마저도 타직업처럼 여러가지 제약이 걸려있다.
(제약은 금강 3단계 타이밍 딜링이 가장 크며 이것은 기공사를 키워본 사람이라면 알고 있다. 순간폭딜러로써의 가치도 원기옥을 빼면 중하위권이라는 것)
-> 만약에 저것도 쎄다고 한다면 그냥 기공의 존재자체가 싫은 분탕일 뿐이다.

5. 원기옥을 빼고 딜링을 말하지 말라는 것에 매우 동의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분탕은 원기옥 깡딜만 비난한다. 기공사들만 원기옥 깡딜을 낮춰도 되니 다른 스킬 딜계수 올리고 현탐을 줄이라 말한다. 그렇게 하면 평균적인 순간폭딜이 더 좋아질 거라는 알기 때문이다.
-> 원기옥은 풀포텐 뎀을 터뜨리기 위해 기공사가 할수 있는게 많이 없지만 후자의 개선방향으로 인해 기공사 스스로 할 수 있는게 많아지기 때문이다.

6. 오버밸런스 원히트 데미지를 없애기 위한 가장 획기적인 방법은 배템을 없애는 것이다. 실제로 이걸 지적하는 사람은 없다. 아드 강특을 없애고 즉회를 도트회복으로만 바꿔도 저딜은 나오지 않는다.
-> 그저 원기옥 깡딜 너프무새는 실제로 원기옥이 뭔지도 모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