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기전
사설과 연구에 대한 설명이 재법 길기때문에 결과를 알고싶으신 분들께서는 마지막 정리부분만 봐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혹시 심심하시거나 이 연구에서 사용된 계산이 어떻게 나온것인지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천천히 봐주시면 될듯합니다.


주의!
이 글은 연구할때 사용한 함수와 그에따른 설명을 쭉 설명한것이기 때문에 가독성이 지독히 나쁘니 사용된 함수와 계산 방법에 정말 관심이 있으신 경우만 정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연구에서는 신속에 대한 고려는 없습니다. 단 금강선공을 발공했을때 적용되는 쿨감소는 적용하였습니다.

손가락에 의한 차이나 레이드 패턴때문의 딜로스 등 개인차나 상황에 의한 문제는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전부 배재 시켰습니다.(그냥 허수아비에 실험했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동기-
기공사라면 특화를 왕창올려서 역천3과 함께 쓰며 재미난 로스트아크를 즐기고 싶다는 생각을을 것입니다.
저 또한 예외는 아니었고 역천지체라는 직업각인서를 처음 보았을때부터 특화에 대한 효율이 어느정도 나온다면 역천을 사용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재법 해왔었습니다. 하지만 역천을 사용한 금강선공은 바로 3단계로 켜지고 그에따른 현자타임이 어마무시해서 낮은 특화치로는 도저히 쓸만한 물건이 아니라고도 생각했었죠.
그러다가 직업각인서 역천지체3이 나왔으며 효과가 금강선공 피해량 증가에 35%추가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로아의 장비티어와 악세가 높아 짐에 따라 찍을 수 있는 특화와 치명의 특성치가 증가하였기 때문에 역천에대한 연구가치가 있다 판단되어 역천3을 기준으로 특화와 치명을 얼마만큼 찍으면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을까와 과연 제가 생각한 특화가 높아졌을때 역천을 이용한 금강선공 3단계에서 피해량 증가치가 빠르게 증가할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해 이 연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특화

특화는 기공사의 아이덴티티인 금강선공의 효과를 증가시켜주고 재사용 대기시간 일명 현자타임을 줄여줍니다.
먼저 금강선공의 효과증가는 특화 1당 0.0213정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을 함수 y1=0.0213x (금강선공 효과증가치)으로 표현하겠습니다.
다음은 금강선공을 사용하였을때 증가한는 피해량 증가치에 대한 함수 y2=95*(100+0.0213x)/100 입니다.
y2의 경우 95는 금강선공 3단계의 60퍼증가와 역천3의 35퍼 증가치의 합연산 값이 되겠습니다.
거기에 금강선공 효과증가치를 받기 때문에 역천3에서 금강선공을 켰을때 캐릭터 상세치에 뜨는 피해량 증가치는 저 y2값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피해량 증가는 기공사의 경우 금강선공을 켰을때만 증가하며 역천지체또한 금강선공을 켰을때만 적용되기 때문에 금강선공이 꺼져있는 동안은 피해량 증가는 0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금강이 켜져있는 시간과 꺼져있는 시간을 고려한 평균 피해량 증가치를 의미있는 값으로 보고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지속시간과 현자타임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20초로 상시 고정입니다. 현자타임은 특화치에 영향을 받죠.
특화치에 영향을 받는 현자타임 y3=56*(100-0.043x)/100 입니다. 단 여기서 현자타임 쿨감소에 따른 총 현자타임 시간은 0초 밑으로 떨어질 수 없습니다. 특화치를 일정이상 높이게 되면 현자타임은 항상 0초인것이죠. 즉 100-0.043x는 양수의 값을 가져야만 합니다. 그럼 x는 반올림하여 2326이 됩니다. 이는 특화치 2326에서 현자타임은 0초가 되며 그 이상의 특화치에서는 현자타임은 항상 0초입니다. 다만 다른 분께서 올리셨던 글을 보니 현 시점에서 특화의 max값은 2214였기 때문에 특화 2214 이상은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역천3 금강선공의 평균 피해량 증가 y4=y2*20/(20+y3) 가 됩니다. 특화보정을 받은 피해량 증가치에 금강선공시간 20초와 현자타임 시간 y3초 동안 피해량 증가가 적용되는 시간은 금강선공이 켜져있는 시간 20초만 해당되기 때문에 위와같은 식을 구할 수 있습니다.
y4까지 구하였으면 저희는 기본 데미지 100%를 1.0로 기준 두었을때 평균 피해량 증가에 따른 최종값 y=1.0+y4/100이 되겠습니다.
y의 최종 함수형태는 y=1.0+19*(100+0.0213x)/(7600-2.408x)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만약 저의 특화치가 2200이라면 y=1.0+19*(100+0.0213*2200)/(7600-2.408*2200)=2.2 의 값이 나오게 됩니다.
즉 특화 2200 상태에서의 금강선공3단계는 지속시간은 20초, 운기조식시간은 3초, 금강선공이 켜져있을때의 피해량 증가값은 140%이며 이로인한 최종 데미지는 240%입니다. 역천3 금강선공에 의한 피해량 증가치는 20초 동안 140%와 3초 동안 0% 인것이죠. 피해량 증가치의 시간에 따른 평균을 내보면 금강선공이 켜져있을때 240%였던 값이 220%까지 줄어들게 됩니다.
시간에 따른 평균이기 때문에 특화 2200을 찍은 기공사가 상시 가지고 있는 피해량 증가치에따른 데미지 증가치는 220%입니다. 즉 금강선공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보다 항상 2.2배 강해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금강선공의 경우 쿨타임감소가 붙어있기때문에 쿨타임 감소로인해 증가되는 데미지 증가치를 곱연산 해줘야 합니다. 이를 구해보자면 금강선공 3단계에서 적용되는 쿨타임 감소는 25% 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특화치에 따른 금강선공 효과증가치를 받습니다. 그리고 금강선공이 켜져있을때만 적용된다는 것도 동일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번 계산도 위와 같이 계산을 해주면 함수 f=100/(100-25*(100+0.0213x)/100*20/(20+0.56*(100-0.043x)))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x에 특화치 2200을 넣어주면 25퍼였던 쿨감은 특화에 따른 금강선공효과증가치를 받게되어 36.7퍼가 되며 이로인한 데미지 증가는 1.58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금강선공이 켜져있는 시간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위에 사용했던 금강선공 지속시간과 운기조식 시간에 따른 평균치를 내어주면 1.47이 되게 됩니다.
그럼 최종적으로 특화 2200일때는 2.2*1.4=3.08 만큼이 역천3 금강선공에 따른 평균적이 데미지 상승 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른 조건을 제외한 오직 특화 2200에 의한 데미지 상승폭은 금강선공을 켜지 않았을때에 비해 3.08배 만큼 강해지게 되겠습니다.


치명

치명은 특화에 비해 간단합니다.
기공사의 경우 치명확률을 올려주는 것도 없고 치명피해를 올려주는 것도 없기때문에 치명피해는 200퍼 고정이며 치명특성을 올릴경우 치명확률만 올라갑니다.
치명특성은 1당 치명확률이 0.0357만큼 오르기 때문에 치명확률은 y5=0.0357x가 되겠습니다.
치명확률의 경우도 100퍼가 되면 그 이상의 치명특성치는 의미를 잃게되나 약 치명스텟을 2200만큼 넣어보았을때 약 75%정도의 치확이 나왔기 때문에 지금 계산에서는 문제될 부분이 없습니다.
치명피해가 200퍼 이기 때문에 치명확률이 곧 데미지 증가가 되게 됩니다.
y6=1.0+y5/100 이 데미지 증가에 대한 함수가 되는 것이죠.


그래프

특화관련은 위에서구한 함수중 y4에 f를 곱하여준 그래프 입니다.(평균 피해량증가에 따른 데미지 증가와 금강선공 쿨타임감소에 의한 데미지 증가의 곱연산, 그래프를 보기 좋게 하기위해 결과값에 1000을 곱하여 그래프를 그렸기 때문에 결과값이 만약 2100이면 2.1이 실제 값이 됩니다.)
치명관련은 y6값에 그래프를 보기좋게 하기 위해 1000을 곱해준 그래프 입니다.(위의 설명과 동일하기 때문에 만약 결과값이 1500이면 1.5를 의미함.)

위의 그래프를 보면 특화에 따른 금강선공의 효율이 e^x의 함수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특화가 높으면 높을 수록 고 효율을 볼 수 있음을 나타내어 줍니다.
단 특화 관련에서는 특화에 따른 변화되는 모든값들을 고려해줘야 했기때문에 피해량증가와 쿨감에 의한 데미지증가를 모두 고려해줘서 치명보다 항상 높게 나오게 되었지만 진짜 효율을 찾기위해서는 총 찍을 수 있는 특성치를 알아야 합니다. 거기에 특화특성+치명특성=총특성 으로 조건을 두면 되겠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신속을 제외했기 때문이죠.


현재가능 효율

현재로써 가장 높은 장비인 유물장비와 악세를 모두 맞추신 고랩 기공분들의 특성치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유물장비에는 셋트효과로 치명300과 신속300이 붙어있습니다. 거기에 바지에 치명200과 특화 200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이 경우 전체 스텟에서 신속 300은 고정이기 때문에 저희가 조정 할 수가 없습니다. 즉 필요없는 자리차지 하는 수치라는 것입니다. 전체 특성치에 신속 300을 제외한 나머지를 특성과 치명에 몰빵한다 가정하였습니다.
유물장비를 맞췄을경우 신속을 제외한 총 특성치는 2060이 되겠습니다. 사실 이 안에서도 치명500과 특화 200은 고정이긴 하지만 그부분은 그래프에서 x값은 제한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기때문에 문제 없습니다.
위 총 특성치 2060중 특화와 치명에 얼마씩 분배하는 것이 이득인지는 함수 G=((0.4047x+1900)/(7600-2.408x)+1.0)*(100/(100-5*(100+0.0213x)/(20+0.56(100-0.043x))))*(0.000357(2060-x)+1.0) 입니다.
이 함수를 그래프로 그려보면

위의 그래프가 나오게 됩니다.(그래프를 잘 보이게 하기위해 함수에 1000곱해준 그래프, 값이 2400이면 2.4 의미)
위 그래프의 x축은 특화입니다. 즉 0인 지점은 특화가 0, 치명이 2060일때의 경우입니다.
만약 특화가 1000이라면 치명이 1060이 되겠습니다.
위 개념을 가지고 그래프를 해석해보면 조금 참담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화가 0인 지점이 데미지가 더 높고 특화가 높아질수록 데미지가 점점 낮아져 갑니다. 가장 낮아질때는 특화가 846.49로 유물장비로 약 846~847의 특화를 찍고 나머지는 치명에 주었다면 가장 낮은 데미지를 경험하실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847을 넘어가면서 데미지가 점차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불가능 하지만 특화0에 치명 2060이라면 함수값은 2.3입니다. 가장 낮을 때는 특화 847에 함수값은 2.2입니다. 사실 2.3과 2.2의 데미지 차는 정말 미미합니다. 쉽게 말해 치명이든 특화든 뭘찍든 비슷비슷합니다.
여기서 다른분의 글에 있었던 현 최종템에서 가져갈수 있는 최대 특화는 약 1350정도라 합니다.
그럼 1350일때는 함수값은 2.3입니다. 특화 0일때와 반올림 하였을대 같은 값을 가집니다. 즉 현 시점에서는 특화든 치명이든 도토리 키제기 정도 였습니다.


미래의 가능성

앞으로 특성치가 더 풀릴경우를 가정하였을때의 행복회로를 잠시 돌려보겠습니다.
왜냐하면 특성이 높아질 수록 특화를 더 많이 찍을 수 있고 특화는 많이찍을 수록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언제가의 미래 특성을 총 3500을 찍을 수 있을 수 있게 되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효율 함수 G=((0.4047x+1900)/(7600-2.408x)+1.0)*(100/(100-5*(100+0.0213x)/(20+0.56(100-0.043x))))*(0.000357(3500-x)+1.0) 이 되게됩니다. 이 때의 그래프를 그려보면

위와 같은 함수가 나오게 됩니다. 즉 치명의 중요도가 점점 낮아지고 특화를 높일수록 급격히 좋아지는 효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특화를 2214 max치로 찍게되면 4.82라는 괴랄한 값이 나오게 됩니다. 즉 앞으로 총 특성치가 많이 풀리면 풀릴수록 기공은 급격하게 강해질 수 있게 됩니다만 그것도 특화 max를 찍을 수 있을때 까지고 특화 max를 찍고 난뒤는 치명에 의해 데미지가 결정되게 됩니다.


현시점다른 각인과 비교(재미)

현시점에서 기공분들의 뎀증을 금강선공 2단과 3단만 사용할때를 가정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역천x, 대신 원한3 1.2배를 적용, 치명 위주, 유물기준)
이 부분의 경우 대충계산해서 맞춰보겠습니다. 평균 피해량 증가치 약 20%, 평균쿨감 약 7.2%, 치명 약 46.4%, 원한3 1.2배를 곱연산으로 계산해보면 2.25 정도의 뎀증치 입니다. 역천과 거진 비슷하네요.


결과

1. 현시점에서는 무슨 테크를 타도 기공의 딜은 비스무리하게 나온다.(유물기준)
2. 기공사는 구조상 특화가 정말 높아야지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다.
3. 미래의 기공에서는 희망이 살짝 보인다. 적어도 총 특성치가 지금보다 1400 정도 올라가면 지금의 2배 이상의 딜을 박을 수 있다. (만약 올라간 1400을 거의 치명에 박고 나머지만 특화에 박으면 4.82올라갈게 3.0~3.1 밖에 못 올라가는 최악의 효율을 맛볼 수 있다. )
4. 미래에는 특화를 찍을 수 있는한 많이 찍는것이 답이다.






p.s- 이 연구는 재미로 한것이고 어디까지 이론값적인 것입니다.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레이드 패턴에 따른 딜로스, 손가락에 따른 딜로스등을 전부 고려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얻을 수 있는 maximum값을 기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p.s2- 신속도 하려면 할 수 있긴 하지만 너무 하기 싫어서 하지않았습니다. 나중에 심심해지면 생각해볼까 합니다.

p.s3- 로스트아크 커뮤니티중에 연구도 종종 올라오고 활성도가 인벤이 제일 높은거 같아서 가입하고 처음 글을 써봅니다. 문제되는 부분이 있으면 얘기해 주십시요.

p.s4- 제가 다른분들의 데이터(특성최대치-2214, 현 유물템 특성최대치-1350)를 이용하였고 사용하겠다 문의 드리지 않았는데 혹시 이 부분이 문제가 된다면 글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