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맥타통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공수치가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지만, 금강선공 중 추가 내공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내공 수치가 30% 미만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한다."


로아를 처음 접하시거나 이제 막 기공사를 시작하신 분들은 세맥타통의 툴팁을 무척이나 불친절하고 애매하기 짝이 없다고 느끼실 겁니다. 

그게 정상이에요. 아무래도 툴팁 작성&검수를 이과가..


일단은 가장 중요한 증뎀 조건부터 살펴 봅시다.  내공 30%미만일 시 라는 부분은 사실 굉장히 애매모호합니다. 

30% 미만일 때라는 것이 스킬이 사용되기 직전을 의미하는 것인지, 스킬이 사용된 직후를 의미하는 것인지, 혹은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에서의 현재를 의미하는 것인지 정확히 명시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저들이 헷갈릴 만한 몇 가지 경우의 수를 따져 볼까요?

1. 내공이 30% 이상 일 때 스킬을 사용해서 결과적으로 30% 미만으로 만들었다. 
해당 스킬은 증뎀 조건을 충족시키는가? No

2. 내공이 30% 미만 일 때 발동시킨 홀딩 스킬이 있다. 홀딩 중 내공 30% 를 초과하였다.
이 경우에도 증뎀은 계속 유지 되는가? YES

3. 2.의 내용이 각성기에도 유효한가? YES


우리는 이를 통해 툴팁에 숨겨진 내용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죠.

내공 수치가 30% 미만일 시 (시전된 공격은)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한다.

사실 기존 발동 조건도 엄밀히 말해 틀린 것은 아니지만... 다소 중의적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문장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세맥타통의 툴팁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바로 "금강선공 중 추가 내공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라는 부분인데요. 
이 한 문장은 다음의 두 가지 금강선공 효과를 제한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금강선공의 시전시 보유 내공은 즉시 완전 회복되고, 각 단계별로 추가적인 내공 회복치를 제공하는 효과죠.

세맥타통 툴팁의 첫 번째 문장이 "내공이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인데 이는 사실상 무한 내공을 제공하는 효과이기 때문에 증뎀 효과가 제대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금강선공 고유의 효과를 제한 할 필요가 있었음을 개발진들이 인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회복 효과를 제공하는 각인(역천지체) 혹은 단죄-심판룬의 발동시 세맥타통의 내공 회복 제한이 먹통이 됩니다. 금강선공 상태이든, 운기조식 상태이든 상관없이요. 이 부분은 앞선 뎀증 효과의 설명과 달리 명백한 오류입니다. 뉘앙스의 문제가 아닌거죠.
(단심에 관해 지속적인 문의를 넣었으나 버그리포트에 올라오지 않고 있습니다. 의도된 바라는 거죠.)


만약 세맥타통이 툴팁대로 적용되고 있다면, 

1. 단죄-심판의 자원회복 효과는 운기조식 상태와 금강선공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만 적용되어야만 하고, 금강선공을 켠 상태에서는 쿨감만이 정상 작동되야합니다.

2. 역천지체와 중복사용시 역천지체의 "금강선공 일 때 내공회복속도 200%" 는 적용되지 않아야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역천지체의 효과가 세맥보다 우선 적용되죠. (이 부분은 직각 중복사용을 막고자 의도된 바이긴 함.) 

즉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개발진의 의도는 금강선공 '중' 이 아니라 "금강선공'의' 추가 내공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인 셈이죠.


스마게의 툴팁 오류는 게임 오픈과 함께 시작했습니다. 번천장의 어난 움직임 트라이포드 수정은 1년 반이 걸렸죠.
당연히 세맥타통도 툴팁도 수정될 법하지만,,, 직각 처음 개편했을 때 부터 지적한 사항인데 고쳐지질 않네요.


이 글 보시는 분들은 부디 건의 한 번씩만 넣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에 또 재밌는 내용들고 찾아오겠습니다.


*세맥타통 각인서의 툴팁 수정요청
내공수치가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지만, 금강선공 추가 내공 회복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내공 수치가 30% 미만일 시 시전된 공격은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