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사가 왜 안좋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좋습니다. 저도 부케릭이지만 1500이 살짝안되는 케릭있습니다.

다만 현실에 대한 정확한 판단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공사는 시즌2에서는 정말 안좋습니다.


1. 딜적인 측면

다들 MVP 짤이나 벨가버스 클타임 가져와서 딜 나쁘지 않다라고 이야기들 합니다.

벨가클타임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기공사와 다른 특정직업 케릭이 2분대 벨가 클타임을 기록했다고 합시다. 기공이랑 타케릭이랑 차이없지요?

자 그럼 딜구조를 비교한번 해볼께요.

기공사는 분명 각성기 대비 일반딜량을 비교했을때 각성기가 높은 비율을 차지할껍니다.

타케릭은 각성기와 일반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일반스킬 비율이 높을 껍니다.

각성기 적중률을 비교하면 어느케릭이 어려울까요? 그나마 조우시 각성기를 맞추는거라 

어글을 당사자가 잡아서 그나마 기공사의 각성기 적중률이 평소보다 올라가겠지만 그러나 각성기 적중률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공사가 타직업에 비해 할만할까요?

각성기를 미스한다면? 


2. 레이드 패턴의 변화

시즌1은 레이드 패턴이 딜을 몰아치는 구간이 많이 있었습니다. 무력화타이밍. 전멸기기믹 파훼 등등

따라서 극딜타이밍이 많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니 기공사들이 파티원들의 파티버프를 정확하게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성기의 데미지가 타직업보다 월등히 높으니까 파티원들이 자신의 파티버프를 기꺼히 기공의 각성기 

타임에 몰아줬습니다.

시즌2는 레이드가 참많이 변화를 했습니다.

단순하게 지속무력화 및 카운터 등등 순간순간 딜을 넣을 수있는 레이드로 변했다는 겁니다.

따라서 파티원들은 시즌1과는 다르게 상시 버프쪽으로 많이들 변화를 줬습니다.

3버블이 아니라 1버블로 돌리거나 특정 패턴에 맞춰서 방깍이나 디법을 넣는게 아니라 

상시로 많이 돌리는 추세가 되었습니다.

이건 딜의 총량에 각성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기공사의 입장에서는 딜 감소이고

지속딜 매타에서 현자타임을 가지는 기공사는 딜 감소입니다.


3. 보석과 트라이포트

보석과 트라이포트는 점점 개별스킬의 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어떻게 보면 금강선공과 개별스킬 향상으로 딜의 증가로 보실수 있겠지만 그건 기공만 생각하면 그렇구요.

1번에서 이야기했다 싶이 같은 클리어타임인데 각성기 비중이 높은 기공. 타직업은 일반스킬의 비중이 높다는건

결국 타직업들의 일반스킬의 향상이 기공의 일반스킬 향상을 훨씬 능가 한다는겁니다.

2번에서 말한 패턴의 변화 또한 추가가 됩니다.

기공의 각성기 딜이 넘사라는건 다 압니다. 그러나 보석과 트라이포트로 무장한 타직업들의 개별스킬들이

점점 쌔지면서 파티원들은 더욱더 상시로 파티버프를 돌리지 극딜 타임이라고 불분명한 시점을

정해놓고 3버블 같은 파티 버프를 모으지 않는다는겁니다.


자자 당신이 서폿이라고 생각해봅시다.

기공을 위해 3버블을? 모으겠습니까? 아니면 순간수간 파티원들의 주력기 타이밍에 1버블을 돌리겠습니까?

답은 나와있는겁니다.


기공은 오로지 시즌1 메타에 적합한 케릭입니다. 

시즌2 초반의 각성기를 데미지 상향으로 살짝 빛을 봤으나 38% 18% 하향먹고 손발이 완전히 짤린 케릭이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요즘 세맥기공들이 많이 보이고 세맥으로 넘어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세맥이? 갑자기 능력치가 올라간것도 아닙니다. 패치가 있었던것도 아닌데 시즌1의 쓰레기 각인서가

시즌2에 데미지가 나오기 시작한겁니다.

왜냐구요? 1번 2번 3번의  버프를 오로지 정확하게 세맥은 받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세맥으로 변화를 해야합니까?  그 결과는 현재 신규 유저들의 선택으로 말 할수 있습니다.

세맥기공을 하느니 차라리 다른 지속딜러 케릭을 한다는겁니다.

다른 케릭들은 버블도 알아서 내가 조절해서 수급하고 각성기도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쓸수있는데

왜??? 금강선공의 시간을 생각해가면서 어렵게 딜을 하느냐는겁니다,


여기 고인물 기공사 유저분들이 신규 유저면 기공사를 선택할 이유가 있을까요?



기공의 문제는 게임의 변화에 따른 기공 아이덴티티의 올드화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금강선공의 개선이 없으면 어떤 변화도 힘들꺼라고 생각되고 금강선공의 변화가 없다면

조금만 잘못 만지면 바로 또 사기 케릭이 되어서 이런 저런 구설수에 오를 껍니다.



기공사는 우선적으로 금강선공의 변화가 꼭 필요합니다.

개선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금강선공을 그대로 두고 변화를 해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거 개선없이는 그냥 그저 그런 케릭일 뿐입니다.

치명이 없다. 각성기 시전시간이 6초다. 일반 딜계수가 낮다 등등 모든것의 시작은 금강선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