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 해보고 저래 해봐도 참 어려워만 지는 보스상대로 전통역천 기공은 매우 힘들어 지는거 같다.


다양성을 추구하는 스마게의 의도는 칭찬하지만 치적이라는 민감한 옵션의 부재로 인해 기공이 힘든건 사실이다. 진짜 드릅게 안터져요...


일단 개인적인 생각에는 로아의 딜러들 캐릭을 2가지로 크게 나눠 본다면


치적보정캐릭+딜증가세트


그리고


딜증가캐릭+치적세트


이렇게 좀 간략하게 나눠 보고 이야기를 하자면...


치적보정캐릭+딜증가세트 >>>>>딜증가캐릭+치적세트 으로


치적보정캐릭+딜증가세트가 압도적으로 강력하다고 보여진다  RPG특성상 가장중요한 옵션이 뭘까??20년 가까이 RPG해왔지만 단연 "치명타확율 증가" 라는 옵션이다.


어떤게임은 치명타확율증가15% 1옵션 반지가 가격이 어마어마 하다 3~4줄 옵션보다 비쌈...


그만큼 중요하다 그래서 보통 보면 치명확율은 100%가 아닌 50%~70% 정도로 제한을 두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우리 로아는 어떤가 치적보정 캐릭이 트포로 아주 손쉽게 치적이 20~40%까지 그냥 올라간다 버프나 아덴까지 있으면 그냥 치명옵션없이도 60%는 그냥 넘어간다


이것부터가 잘못된거다 치확에 대한수치설정이 너무 높다는거다 거기에 비해

아이템 세트 치적옵션은 끽해야 20~25% 수준이다 갭차이가 너무 큰것이 문제다.


그렇다고 딜증가 캐릭의 딜도 폭발적으로 올라가는것도 아니다


로아에선 방어 유틸 보다 가장중요시 되는게 딜이다 보니 아무래도 운영진 입장에선 조심스러울수 밖에 없어서 이해는된다...


특히 이놈의 기공은.............치적은 하나도 없는데다가 현재메타인 아이템 세트들이 하나가이 치적세트가 딜세트에 비해 너무나도 딸린다....


그렇다고 금강에 치적넣기도 애매한부분 가장좋은건 딜세트와 치적세트를 동등하게 만들어야된다 그게 아마 가장편한길일꺼다(EX 사멸4세트 효과 1틱당 치적5% 3초 증가 10중첩)


지금 애매호하게 치적이 있으니 갈팡질팡하는것이다.(아님 역천 각인에 치적달아주던가...욕심인가??ㅎㅎ)


근데 또 이게 장기적으로 밧을땐 다음세트도 저렇게 내야된다는 숙제 밖에 안되서 머리아플수도 있지만 어쩔수 없다...

그렇게 캐릭을 만들어 놓앗으니 별수있겟나...


그리고 기공의 최대문제점은 시즌1부터 생각한건데


이놈의 아덴인척 하는 아덴같지도 않은 금강선공이다 이 금강에 묶여서 기공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

까닥하면 오벨캐릭이 될가성능이 무궁무진하기 떄문이다....(설명은 생략 기공오래 한사람은 대충알듯)


그로 인해 너무 먼 미래를 생각하고 있는 운영진떔에 혹시나 금강을 3~5초 만에 돌리는 역대급 오밸캐릭이 나올까 두려워

치명을 반강제 하는모습이 살짝 보이는거 같기도 하다


부탁인데 금강을 아덴개념으로 좀 바궈줫으면 좋겟다 각성약도 안먹어져 시부레 ㅋㅋㅋㅋㅋㅋ풍요룬은 양보한다 치고....


기공의 컨셉 금강켯을떄 는 누구보다 강력한 딜을 뽑는다 인데 (최소한 누구보다 강력한 각성기)

각성기 뻇어가고 금강켯을떄 딜도 다른딜러랑 비슷비슷....과연 기공의 컨셉은 무엇인가???


현시점에서는 가장간편한 방법은 세트옵션의 수정이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특히 이번 유물셋은 치적이 거의 배재된 세트이기때문에 치명이 없는 캐릭들은 매우 힘들다...


장기적으로는 기공의 ㅈ 같은 금강선공좀 제발 뜯어고치길 빌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