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본인은 일단 로아 시작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기공사 1도 모르는 뉴비입니다..
하지만 2일동안 자료를 찾아보며 꽤 많이 공부했으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1. 기공사의 특징 : 

장점 : 기공사는 아덴과 파티원들의 시너지 및 버프를 이용하여 단시간내에 딜 몰기능력이 우수하여 현재의 딜컷 메타에서 매우 강력한 고점을 낼 수 있는 캐릭터다.(로아 지표 - 상위권레벨 중 최상위수준)

단점 : 하지만 !어려운 운용난이도!의 딜구조 때문에 딜몰기가 쉽게 되지 않으며, 지표에 나온  최상위 수준의 값은 극 소수로 이루어진 고인물들의 땀과노력(?)과 공방보다는 디스코드를 이용한 고정팟위주의 결과이다.

제가 인벤에서 기공사의 패치 방향성에 대해 많은 예측들이 오고 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우스겟소리로 금강선공의 상시유지부터 딜탐을 방해하는 기믹들로 부터 벗어나고자 on off기능 추가까지. 

대부분의 인벤분들은 기공사의 특징중 단점인 운용난이도를 높게 만드는 딜구조 개편으로 인한 편의성을 원하시는것 같더라구요?
대충 딜은 올려주지 않아도 좋으니 편의성에 관련된 ~~을 줘라 같은 뉘앙스가 많으셨습니다.
그럼 과연 이번 3월에 로아측에서 기공사에게 아덴 on off와 같은 편의성을 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니오가 제 분석의 결과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서술하겠습니다.

2. 기공사는 벨패 대상에 들어갈 것인가?

다들 아시겠지만 벨패가 될지 안될지는 전혀 알수가 없습니다. 캐릭터 인구수가 적어서? 캐릭터가 어려워서? 
캐릭터딜이 낮아서? 그건 저희들의 판단이고 그것이 로아측의 의도인지 캐릭터컨셉인지는 알 방법이 없죠.
그래서 저는 최대한 로아온이라는 공식적인 디렉터의 말에서 유추해보았는데요 

확실하진 않더라도 해주는 쪽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로아온 윈터에서는 대대적으로 3월 벨패를 예고했으며 최소한으로 오래된 cbt1차 7개의 클레스에 대해서 확정적으로 벨패할 것을 예고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기공사는 (워리어,워로드,배마,인파,,블래,데헌,바드) 7개의 클레스엔 포함되지 않기에 확정적이다. 라고는 할 수 없으나 비슷한 시기의 3차파이널에 나온 오래된 캐릭터이기에 벨패를 하는 쪽에 더 가능성 있겠습니다.

3. 그럼 어떤식으로 벨패를 할 것인가?

디렉터의 말에 따르면 우선적으로 노후화된 캐릭터, 딜구조가 불합리한 캐릭터들,스킬 이펙트 등을 손봐준다고 하였는데 특히 언급된  3개의 캐릭터가 있습니다. 이 캐릭터들은 불합리한 딜구조영역에 속하며 여기에 저는 기공사와 디트 블래스터가 포함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인파이터가 왜 없냐고 하실 수 있는데 인파는 불합리한 딜구조그룹 보단 "아이덴티티가 싹갈아엎어야 하는 직업하나 있죠?" 라며 인파는 후술 하였기 때문에 불합리한 딜구조 그룹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불합리한 딜구조를 설명할때 디렉터는 문제점이 캐릭터 컨셉에서 나오는 것은 아닌것 같다며 이렇게 말하였는데 

"컨셉상 느려서 불만을 토로하는건 아닐 것이다. 유저분들은 느린건 이해해주고 계신다."->(디트)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향은 계획에 없다.

"컨셉상 운용이 어렵다고 불만을 가지는것 아닐 것이다. 난 어려운걸 해보고 싶었어. 그래 어려운건 이해할 수 있어"->(기공사) 딜구조가 불편하여 어려운건 기획의도이며 유저들도 이해하고있다.

이런식으로 해석할 수 있겠더라구요. 현재 기공사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기반의 캐릭터 컨셉으로 만들어진 캐릭이고 편의성을 개선하여 그 컨셉을 바꿀 생각은 없다는 거죠. 직업 각인도 컨셉과 동떨어지지 않아보이구요.

그렇지만 "난이도에서 오는 고통과 패널티에 합당한 리턴이 맞느냐" 라는 물음에 내부 지표를 확인하여 조정할것이다. 라고 하였으니 아마 인벤분들이 바라던 "딜은 괜찮으니 편의성을 올려줘" 보단 "불편한건 그대로지만 딜은 상승시켜줄게" 같이 수치를 조정하는 패치방향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4. 얼마나 쌔질 것인가.

뭐... 인벤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마음이 아플만큼 ㅈ같은 캐릭터인것 같긴하나.. 로아는 여러분의 말을 듣고서 공감은 해줄 수 있을지언정 패치는 여러분의 말을 참고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무조건 내부지표로 하겠죠. 그것이 옳던 그르던 그것은 회사측의 근거이며 증거가 되어줄 수치상의 자료 이기 때문입니다...패치를 하였는데 생각지도 못한 이유로 오버벨런스가 되었다? 그럼 그때가서 타직업들이 무슨 근거로 패치 했냐고 따지면 매우 곤란하겠죠.

그런데 현재의 지표는 어떨진 모르겠는데 몇달전 가장 최근 언급된 지표상으로는 상위레벨의 최상위급이라고 하였으니 약간만 오를것 같다가 제 의견입니다...ㅜㅜ

뭐 둘중에 하나겠죠. 
지금처럼 비슷하게 가다가 3각출시해서 딜집중 포텐이 올라 떡상하던가
3월에 딜수치를 높게 줘서 운용난이도는 어렵지만 0티어가 되던가
라고 생각합니다.

3줄 요약
1. 다이나믹한 변화x (편의성- 아덴on off, 딜구조 개선, 직각 개편, 원기옥 크기 및 속도 등) 
2. 주로 딜 수치적으로 패치 할 것 같음 (안쓰는 스킬도 패치 목록에 있었으니 원거리 스킬 떡상도 가능)
3. 노후화된 캐릭이다 보니 카운터 추가나 스킬이펙트 정도 개선해주고 많이 처주면 피면이나 사거리 같은 편의성 정도..?

개인적인 의견으론 디트 블래 인파가 슈퍼떡상할것같습니다...  
분석하기전에는 기공사 슈퍼떡상할것 같았는데 보면 볼수록 의심이 들게됐습니다.ㅜ 물론 정보가 아무것도 없으니
예상뿐인 뻘글입니다 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