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게시판이 다들 바라는바가 달라서 좀 난장판이긴한데

역천하는사람도있고 세맥하는 사람도 있고 해서 좀 보는관점이 다른거같음

사람들이 요구하는 주요 개편방향성은 꽤나 여러가지가있음

1. 주력기인 난화격 개편

- 이거는 누구나 다 공감하는부분

저열한 사거리, 밀어내는판정으로 아브2관 내부플레이시 풀히트하기 힘든부분 , 구린 이펙트 등

2. 내공방출을 필두로한 자공증삭제

- 이거는 좀 애매한게 사실 자공증자체만의 문제는 아님

삭제를 원하는 사람들도 이해가 안가는건 아님 과거에 나도 삭제를 외치긴 했었고

하지만 내방피면, 뎀감, 유틸성의 정화 모든걸 버리기엔 좀 아까운부분도 있음 

피면+뎀감으로 짤패턴씹으면서 딜하는 것도 사실 굉장히 잘 쓰는 부분이기도하고

또한 깡공증 55퍼 딜을 그대로 올려주지않을 걸 알기에 반대하는 부분도 있고

사실 이건 같은 애니츠인 배마에서도 자공증을 사용하지만 플레이경험은 완전 다른걸보면

단순히 자공증의 문제는 아닌거 같음 아덴+자공증6초의 환장의 콜라보때문일뿐 둘중하나를 어떻게든 바꿔야함

과한 모션삭제(대신에 피면판정은 널널하게) 지속시간 증가 정도만 해줘도 굉장히 만족할듯

순보 2트포 승리의환호 3스택이아니라 1스택으로 다 받게해주는건 필요할 듯

3. 각성기 딜너프 롤백

- 이건 솔직히 해줘... 쿨 5분짜리 각성기가 아덴기인 버스트 한방두방보다 약한건 좀 기분나쁜거 같음

기모으는시간도 좀 줄여주고 창기옥수준이면 좋을듯

4. 고질적인 치적문제

- 이것도 솔직히 좀 건드려줬으면 함

요즘 아드도 있고 환각도있고 해서 치적의 수급처가 좀 생기긴했는데

그래도 치적이 아무것도 없는거 너무 슬픔 엥간한직업 다 예둔효율 풀로 다받는데

기공사만 좀 낮은감이 있음

5. 금강선공 온/오프

- 이건 보기엔 세맥을 위한거라고 보여질 수 있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역천이 효율받기가 더 좋을거 같음 세맥은 어자피 3단에서 오프를 하는순간 손해를 보고 시작하는거고

2단에서 오프하는일이 그렇게 많을까? 싶기도함 어자피 2단에서 오프해도 기믹끝나고 바로 현타가 끝나는 것도

장담하기 힘들고 세맥입장에선 있으면 좋은데 없다고해도 글쎄.. 계륵같은느낌? 이걸로 퉁치고넘어가면 

화날정도가 아닐까.. 오히려 특화 1600후반~1700대의 대부분의 역천유저에게는 현타 13초++ 상태인데

아덴오프기능이 있으면 굉장히 유용하게 잘 쓸거같음


6. 노후화된 트포 개편

- 이건 무조건 해줘야함 2번의 자공증 삭제랑도 연결되는데

현재 섬열파나 풍뢰 무공탄 이런거 안쓰는게 트라이포드가 그냥 불구임 불구

재미원툴로 리턴값버리고 낭만으로 쓰겠다 하면 몰라도 그래도 딜넣고 뭐하고싶고 그러기엔

트포자체가 쓰레기임 이게 주력기 트포라고? 싶을정도

배마가 자공증이 있어도 스킬자체가 일단 많고 여러빌드를 실험할 수 있는 가능성이라도 있다면

얘는 그냥 쓸 수 있는 스킬이 딱 정해져있음 이건 뭐 옛날부터 온갖 기공고인물들이 실험한 결과임

단순히 자공증때문에 스킬을 못쓴다? 그건 아닌거같음 나사빠진 스킬비중이 더 크다고봄

7. 리턴값의 문제

- 이건 여러가지 생각을 해봐야하는거같음 내부지표를 뭐 볼 수 가없으니 

어떤 수준인진 모르겠으나 현재까지 키우면서 너무약해서 이건 폐기물이다 싶을정도로 느낀적은(세맥기준)

(역천은 순보쓰다가 내공막혀서 병123신되는거보고 그 담부터 눈길도 안줬음)

작년여름 딱 1415때 유물악세맞추고(치신반반 원예저번세1) 발탄갔을때, 데칼갔을때 말고는 없던거같음

영수증이 잘 안떠서 쌘가? 싶긴해도 잔혈 강투 잘 먹고다녔고 운영에 익숙해질수록 나보다 스펙높은사람들 

따고다니는 재미에 게임했던거같음 지금도 그런상태고

하브 56은 안가봐서 모르겠지만 대체로 만족하고 다니는거 같기도함

그래도 최상위티어라고 평가받는 광블소에는 못비비는거 같고 숙련자의 경우엔 중상위권정도 한다고 생각

난이도에 비해서는 낮은편이라고 생각하고(편차가 너무 큼) 더 올려주면 나야 땡큐

그러나 무지성으로 리턴값만 올리면 한달 두달 조용하다가 그 다음부턴 온갖분탕들 난리치고

뚝배기한번 터질확률 높음 옆동네 블레이드 소서 배마만봐도 난리였는데 뭐 당연한 결과일듯


7. 아이덴티티 개편관련

(나는 세맥이고 역천은 거의 겉만 핥아봤기때문에 뇌피셜 다수)
 
- 이거는 진짜로 역천,세맥 완전히 시점이 갈려서 의견통일 내기가 힘듦

역천은 내가 의견 내는 게 맞나싶긴한데

역천이 내가생각하는 이상적인 모델이긴함 짧은현타 but 운영가능성은 유지

대신 세맥과 차별화된 단점이라면 신속의 부재로인해 쿨타임이 극신세맥만큼 안와서 

내방한번미스가 엄청나게 크게 와닿는거(자공증삭제와도 연결됨)

이건 특화계수 건드려줘서 스탯을 신속에 투자할 수 있도록 바뀌면 현재 한분이 열심히 연구중이신

노각지배 특신역천이 주류가 될 수 있을 듯 제일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세팅이기도하고

세맥얘기를 하자면 세맥은 2단~3단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역천과 다를바가 없음 2단풀딜박는경우는 거의 없고 간보면서 살살 긁다가 딜각보이거나

용맹버프 글자보이면 내방쿨온경우엔 바로 3단키고 딜하기때문에 거의 3단운용만 한다고보면 됨

대신에 현타가 50초라 리스크가 엄청남 

20초날리면 진짜 눈물 줄줄남 나만그런진 모르겠는데

레이드내내 아덴창보고있음 언제 현타끝나지 지금킬까? 말까? 켜야되나? 기믹나오는데 컷신나오는데

컷신끝나면 용맹들어올텐데 용맹때 현타같은데 딜 존나안나오겠네 반대로 아다리 잘 맞으면

현타 기믹으로녹이네 개꿀 ㅎㅎ 컷신끝나고 용맹받고 3단 우마이~

이런생각하면서 딜함 + 지배운용하기때문에 내각 시간까지 보면서 게임해야함

꽤나 스트레스일수있음

이런것 때문에 대부분의 세맥유저들은 아덴개편을 바라는거같고 

최근에 글쓰신 아덴개편반대하시는분은 역천이라 이렇게까지는 안하니까 그런게아닐까 싶음

세맥이랑 역천이랑 보는 눈이 정말 다르니까

또 세맥이지만 운영이 재밌어서 반대한다는사람도 있는데

어느정도 이해는함 기믹딱딱맞춰서 3단 다 털어내고 현타 녹여내서 나보다 높은딜러 줘패고

잔혈따먹으면 기분좋음 근데 일주일에 군단장 세개도는데 한개두개 갖다 말아먹어서

어디 섬딱이뜨고 그러면 기분 안 좋잖아 일주일에 한번도는데

그리고 내가 해본게임들은 대부분 캐릭터가 어려운게 좋다 나는 어려운걸좋아해서 키웠는데?? 

나는 컨이좋아서 괜찮아 이건 캐릭터자체의 아이덴티티야 개편안했으면 좋겠어 라고해서 

좋은결과나온경우 못봤음 

잠깐 옆동네 게임 얘기 좀 하자면

나는 메이플도 열심히했었는데 그 동네도 비슷하게 족쇄달고있는 캐릭들이 몇개있었음

나이트워커, 섀도어 또 여러가지 있긴한데 난 두개를 겪어봤으니까 두 캐릭만 언급하자면

나이트워커는 점프해서 공격해야하는 족쇄를 달고있었음(공속타수)

이걸 처음에 없애니 마니 얘기하다가 지금 기공사 상황처럼 나는 점프해서 공격하는게 재밌다라는 사람들이랑

없애자 라는 사람들 엄청 얘기많다가 결국엔 그게 개발자 공식인정 딜사이클로 굳어져버림

그래서 새로운 보스패턴에서 굉장히 불합리하게 적용되어서 

긴 암흑기를 한번 겪음 섀도어도 마찬가지 암메암이라는 구조가 요번 모험가리메이크때 

공식 딜사이클로 인정되면서 불편한 구조를 안고 살아가게됨 

기공사도 비슷한 절차를 밟는거같아서 그냥 미래가 보임 

이런 알피지게임들은 캐릭터가 갈수록 많아지게되고 새로운 컨텐츠를 추가하는게 더 우선이기때문에

밸런스패치도 숫자놀이로 퉁치는경우가 굉장히 많고 리메이크수준으로 건드리는건 

게임오픈이래로 몇번안될정도로 적음 지금도 22캐릭인데 그 중에 하나를 콕찝어서 대형 리메이크를 해준다?

안 해줄거같음 이번에 못받으면 못받는거임 그냥

줄때 낼름받는 것도 좋은선택이라고 봄 물론 좆같이받으면 드러누워서 a/s받아야지

지금 아덴개편을 받는다면 현재보다는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함

현재는 숙련자기준에서 불편하긴해도 이미 몸에 익어서 불편한지도모르고 플레이하는데 뭐..






새벽에 그냥 갑자기 글싸고싶어져서 줄줄썼는데 앞뒤가 맞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주절주절써봤음

모두들 다 기공에 애정이 있어서 이리저리 주장하다보니 싸움도나고 그러는거같은데

조만간있을밸패때는 모두가 웃는상황이 오면 좋겠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줄요약 : 개편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