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적인 환경에 따라서도 그렇고

직간접적인 너프에 따라서 꽤 바뀌어왔음

그리고 남들 다 개선되는데 혼자 안받으면 진짜 쓰레기되는거임



19.3 시너지 패치에서 낙영장 20% 공증 삭제 덕준에 싸이틀 바뀜

저 당시에는 난화격 쓰기 전에 무조건 낙영장 써야했음

그리고 바드랑 공증 시너지 겹치는 문제점 덕분에

개선 전까지는 내방 파법 안쓰고 무조건 빠준쓰고

회선 채용 절대 안했음



19.11 전직업 각인 개편으로 지금의 역천,세맥이 됨

만약 혼자 개편 못받았으면? 혼자 개쓰레기되었을거임

그리고 저 각인 전에는 치신가는 세맥형기공이 주류였는데

직각 개편이후로 특화기공이 주류로 메타가 변화됨

그리고 재련옵이라는 강력한 옵션 덕분에

벽력장 무조건 채용했어야 했지만 시즌2와서 자유로워짐



20.2 아덴 현타 개선 및 상향

이 시기에 기공이 지금에 비해서 매우 암울했는데도

상향 필요없다고 할만하다는 사람 있었는데

결국 아덴 개선 받아내고 스킬들 상향 받아냄

3단 현타가 원래 60초인거 알고 있음?

아덴 개선 덕분에 현재 50초로 줄어들었는데

만약 60초 그대로 유지되었으면 특화 1800대여도

현타가 14초임 지금 그대로 였다면

뉴비 특성 특화 1600-1700대는 어떨지 감이 오죠?



20.4 바드 시너지 겹치는 문제 해결

내방의 빠준을 파법으로 바꾸는 선택지 생기고

회선으로 파법을 주는 등 스킬셋이 변경됨



20.8 시즌2 시작

재련옵 삭제로 스킬셋이 자유로워졌지만

카운터가 생겨 저의 경우는 무조건 회선 채용했음

몇몇스킬 계수가 바뀌어 선호도가 달라져 스킬셋이 변화함

각성기가 시즌1에 비해서 더욱 강력해지고

2각이 1각과 계수가 똑같아서 무조건 채용하게 변화함

시즌2 초기에는 특성 수치가 1300대밖에 안되는 환경 덕분에

저의 경우에는 시즌1 역천에서 시즌2는 세맥으로 바꿈



20.11 선필기공 너프

각성기 너프에 따라 1각을 채용하게 됨



21.1 발탄 출시 및 유물셋 출시

시즌2에 바뀐 스킬계수 때문에 더 강력한 스킬 찾는도중에

섭몰진기를 발견하고 레이드에서 이걸 채용하게되면서

스킬세팅이 변화했음

게다가 난화격 노경면 시기라서 진짜 신세계 맛봄

저는 사멸 안 갔지만 사멸간 기준으로

스킬셋을 벽력장,탄지공을 채용해 스킬셋이 변화됨



21.4 난화격 경면 추가

이 때에도 일부 기공들은 '숙련'되어서 경면 따위 필요없다 했었음

지금에서는 경면없었음으면 어케사나 싶음



21.8 환각셋 출시 및 각인 추가

환각세 출시로 dps 높은 스킬을 다시 채용하고

안상,바리,각성 이런걸로 연명하다 아드,정단을 채용하게 됨

그에 따라 환각이나 아드에 대해 신경쓰게

싸이클이 변화하였음




그 이후로 쭈욱 고착화되었는데

기공 obt 때부터 했는데 돌이켜보면 바뀐 거 많음

그리고 로아에서 직업 밸런스가 크게 변화된 순간이

3차례 있다고 생각하는데
(20.3 시너지 패치)
(20.11 직업각인 개편)
(21.8 시즌2 시작)

이 때 혼자 받지 못하고 정체되면 혼자 나락인거임

기공은 직업각인 개편되었을 때 제외하고는

제대로 개편받지 못하거나 남들보다 뒤늦게 1-2년 지나야 받음

난화격 경면만 해도 남들에 비해 1년 뒤지게 받음



이번 3차 각성은 역대급으로 직업 밸런스 변화하는 시기인데

기공 현재의 아덴이나 내방을 좋아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기공의 변화 자체를 막으면 안된다고 생각함

타직업들 다 바뀔 때 기공 혼자 그대로면

기공 진짜 도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