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디지털 세계도 아니고 데이터의 validity는 무조건 0/1 옳다 그르다로 끝나는게 아닙니다.

자게 글은 원작자 친구가 인벤 보다가 어이없다고 정정글좀 써달라고 해서(한국어 글쓰기는 못하는데 리딩은 약간 할 줄 아는 친구임) 대신 쓴건데요, 기본적으로 데이터 자체가 아예 무의미하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한계가 있다는건 어디까지나 통계학자의 입장인거에요. 쓰레기 데이터였다면 현직 데싸와 전공자가 달라붙어서 non-parametric methods에 머신러닝까지 써가면서 보정을 하고 있겠음?

북미 미터기 데이터는 어느 정도의 보정만 더해지면 아래와 같은 허접한 근거에 기반한 결론들보다는 훨씬 믿을만한게 맞아요.

1) 내가 공팟 뛰면서 데헌으로 아무리 잘 쳐도 잔혈 못 띄운다고 ~
2) 데헌 허수디피가 4천만도 안 나오는데 어케 잔혈을 먹냐고 ~
3) 산악회에서 괴물쥐 데헌 잔혈 못먹던데 데헌 구린거 맞다!

엔드컨텐츠의 메타와 빌드에 따라 변동은 있겠지만 상아탑 기준 비보정 DPS 최상위권이고 보정값 넣어도 상위권에 속하는 강무데헌이 갑자기 하위권이 될 일은 없습니다. 자게에서 지멋대로 통계 들이미는 놈들도 짜증나는데 걔네나 여전히 눕고 있는 사람들이나 둘다 이상한 사람들인건 똑같아요.


- 상아탑 기준 사기캐인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상아탑과 유사한 메타의 레이드인 에키드나에선 비슷한 성적을 보여줄 것이다.
- 반면 상아탑과는 다른 메타의 레이드인 카멘에선 그만큼 최상위 성능은 발휘하지 못한다

이렇게 해석하고 설명하면 되는 일입니다. 굳이 덧붙이거나 뺄 부분이 없음.


미터기 데이터 관련해서 특치/특신 여부 물어보는 사람들 있던데 이건 미터기 데이터를 좀 뜯어보면 샷건 크리율 가지고 어느 정도 추적은 가능합니다. 근데 전부 파싱하는 코드를 짜려면 좀 시간이 걸려서 대충 상위권 10건 정도만 추려봤는데 강무3/아드2 버프 들어간 놈들(=97돌) 아니면 DPS 높은 기록은 대부분 특치임.

https://m.inven.co.kr/board/lostark/5345/138704

실제로 여기에서 미터기 상위 25%에 속하는 딱렙강무들도 샷건치적 100% 가까이 나오는거 보면 위의 2건은 특치.
워로드 데이터랑 서포터 구동각인 관련 분석좀 하고 나서 여유 되면 강무 신속효율 + 서브딜링기 기록도 한번 분석은 해볼건데 정확히 언제가 될지는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