욘시절 기준으로 보면 어차피 재련효과로 샷연,샷지 두개만 잘쓰면 됐고 그 두개의 딜지분이 70~80%에 육박했음
게다가 샷연은 재련 효과에 자체공속까지있고 샷지도 긴편은 아니라 스킬 프레임 문제도 없었다고 봐야함
그리고 그 당시 기준이면 현재까지 족쇄풀린 모든직업들이 족쇄가 그대로 달려있던 시절이라 
스킬 프레임 관련해서 데헌은 중박,
딜지분 10~20%나올까말까 한 종말,만찬 포함해도 조금 느린편 정도였음
오히려 개선전 근사의 판정이 정말 심각한 수준이라 근사가 문제였다고 보는게 맞음.

애초에 그 당시 특화데헌의 진짜 문제는 마나감당이 안된게 문제였음.
그래서 생각해낸게 6m이 아니라 4m을해서 서브딜링기 다빼고 극특으로 샷건만 쏘자는 빌드였는데
문제는 그걸 생각해내자마자 샷건쿨감이 딜증으로 바뀌어버림
그리고나서 마나회복옵션 붙은 "열혈"이라는 악세를 드랍하는 엘버까지 출시함

다시한번 말하지만 재련효과로 게임밸런스(직업밸런스x 게임 기반이 무너짐)가 씹창나면서 
샷연,샷지로만 딜지분70~80% 나왔고 스크롤까지 나오면서 90% 근접하게 나오던 시절이 욘이었음
주레시절이면 몰라도 욘시절에 마나문제는 알고보면 샷연,샷지 이 두개만 잘넣으면 그만이던 시절이라
지금의 원원,데페 포지션이었던 만찬,종말이 마나모잘라서 못쓴다고 혹은 빗나간다고 좃되던 시절이 아니었음
채널링은 다같이 병신이었고.

빌드를 생각해보기도 전에 바뀌어버려서 여러모로 아쉬운게 너무 많은 패치였음
설마 쿨감수치 그대로 딜증으로 바꿔버릴줄은 ㅋㅋ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서도 정말 아쉬운게 있는데
바로 악몽세트의 끝마 밸류임
10홍,샷건쿨60%,끝마 다 합치면 샷건쿨 5~10초대 나올텐데 이정도면 상시 라카이서스임ㅋㅋ
물론 딜증60퍼는 빠지겠지만 적어도 딜 누가 잘 우겨넣냐에 따라서 편차가 큰 직업정도는 됐을거임
그게 우리가 바라던 금손=고점직업 아닌가 싶기도 하고

근데 잘생각해보니 이걸 어느정도 구현한게 최근에 나온 노각극신지배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