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행정
2022-09-16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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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5
인증글 수정 초안입니다. 검토 부탁22.08.10. 패치 해석 다른 직업은 특화 각인 -> 아덴게이지 수급량 증가 + 아덴 활용 치신 각인 -> 아덴 게이지 수급못 하거나 있더라도 활용 안 하도록 설계하는데 패치 전 아르카나는 특화(황후) -> 아덴 게이지 수급 X 운부-퀵드로(확률)에 아덴 수급의존 치신(황제) -> 아덴 게이지 수급(각인 효과) + 퀵드로(확률) 구조로 독특한 직각/아덴 설계 구조였음 1+2) 황제를 잘 몰라서 해석하기 조심스럽지만 패치를통해 다른 직업처럼 황후(특화)는 아덴 게이지로 수급 / 황제는 퀵드로로 수급하게 바뀐 듯 함 (작성자 추측) 거기에 황후는 패치 전후 카드 획득량이 줄어들긴 하겠지만 큰 차이를 만들지 않으려 했고, 황제는 획득량을 낮췄다고볼 수 있음 3+4+5) 패치 전 황후는 운부 표기 쿨타임 8초 (+ 홍염, 끝마 등으로 더 짧음) 안에 도태/균형/심판/운수 카드 활용해야 하는데 그 숙련도에 따른 피해량 편차가 컸나 봄 그래서 해당 카드 시간 당 획득량은 비슷하게유지(작성자 추측)하면서 숙련도가 낮은 유저들을 상향해서 편차를 줄이고 싶었나 봄 -> 저점+평균점 상향 거기다 신규 카드 추가로 숙련도가 높은 유저들에게 이점을 부여 -> 고점 유지
[스택트] 쿼드라 엑셀레이트 - 장점 : 짧은 쿨타임, 스택트 스킬 중 가장 높은 대미지, 익숙함, 균형 4스택 - 단점 : 123/4에 배정된 스택으로 인한 사용감
- 이번 패치로 시전 중 스페이스 쓸 수 있게 되었으나 여전히 123/4로 배정된 스택은 변경하지 않음 - 이유를 추측해보면 1/2/3/4로 변경하면 ‘쿼드라’인데 1,2타만 맞추고 스페 쓰는 플레이가 정석이 되는 게 싫은 듯
- 채용 의의 : 홍염 7개, 익숙함
스크래치 딜러 - 장점 : 전방 돌진기, 시너지, 공/이속 증가, 균형 4스택 - 단점 : 취향 따라 이펙트가 불편함
- 스파이럴 엣지와 함께 현재 모든 빌드에서 채용 중
- 채용 의의 : 이동기, 시너지, 공/이속 증가
스파이럴 엣지 - 장점 : 짧은 이동기, 3초 치피 자버프, 이속 증가, 치피 트포 선택 시 균형 4스택(2타) - 단점 : 스택 증가 트포 선택 시 균형 3스택(1타)
- 신규 스킬 백플래쉬가 단타 3스택, 균형 4스택이 되는 걸 보면 균형을 고려해서 출시한 건데 스파이럴 엣지 균형 1타 3스택은 의도된 사항인 듯
- 채용 의의 : 이동기, 자버프, 이속 증가, 포지셔닝, 1스킬4스택트
스트림 엣지 - 장점 : 이속 증가, 치적 자버프, 목걸이 특/신 가능 - 단점 : 긴 쿨타임, 스택트 플레이에 필요한숙련도
- 특신 목걸이 쓰면 채용하기도하지만 쿨이 너무 길어서 현타 있음 - ->치명 150 아드3 스트림 현타 - 단순 자버프 스킬이 아니라 스택트 스킬로 쓰려면 숙련도가 필요함 - 예전에는 마나 소모량이 너무 커서 7레벨로 썼는데 이젠 10레벨로 올려서 끝마 유지 노리는 게 더 좋을 듯
- 채용 의의 : 돌대 채용, 자버프, 특신 목걸이
백플래쉬 - 장점 : 후방 도주기, 시너지, 이속 증가, 트포 안 씀, 균형 4스택 - 단점 : 후딜, 너무 긴 이동거리+백스텝으로 인한 사용감, 포지셔닝
- 인피니티 샤워에 백스텝을 붙이고 쿨을 줄인 느낌의 신규 스킬 - 아르카나를 기동력 좋은 캐릭으로 설계했지만 이동기가 2개 뿐이라 황후 / 황제(페이크 플립) 모두 쓸 수 있게 만든 걸로 추측
- 채용 의의 : 이동기, 이속 증가, 균형 4스택
운명의 부름 - 장점 : 짧은 쿨타임, 3초 치피 자버프, 단타 2스택 - 단점 : 균형 3스택
- 이번 패치로 퀵드로 확률 대폭 깎이고 스택트로도 쓸 수 있게 됨 - 운부 페이크 플립을 용도에 맞는 스택트 스킬로 셀 것인가 근본에 따라 일반 스킬로 셀 것인가 논쟁이 있었지만 필요할 때까지 양 쪽 다 표기하는 것으로 결론 나서 일단 스택트로 분류함 - 간혹 퀵드로 + 페이크 플립으로 쓰는 사람도 있는데 퀵드+연공이나 치피+스택에 비해 메리트는 없어 보임
- 채용 의의 : 자버프
[루인] 셀레스티얼 레인 - 장점 : 3딜 트포, 시전 시간 동안 각성기에 수호룬 적용 가능, 스킬 기본 대미지에도 타대 적용 가능 - 단점 : 경면 X, 시전 시간
- / -> 풍요X / 영웅 풍요 - 이번 패치로 공격 범위가 늘어났는데 이펙트 개선하다가 너무 작아서 어려워서 늘어난 건지 실제 적중률이 낮은 건지 모르겠음
- 필수 채용
포카드 - 장점 : 무력화[중], 쿨 초기화, 높은 아덴 수급량, 사실상 3딜 트포(카드강화), 세렌에 비해 높은 자버프 효율, 높은 균형/삼두사 활용도 - 단점 : 경면 X, 선/후딜, 2딜 트포, 낮은 도태/심판 효율
- / / -> 눈속임 풍요X / 눈속임 영웅 풍요 / 눈속임 전설 풍요 - / / -> 카드 강화 풍요X / 카드 강화 영웅 풍요 / 카드 강화 전설 풍요 - 이번 패치로 1딜 트포에서 2.5딜 트포가 됨. 치피 자버프 잘 돌리면 세렌보다 셀 수도 있음 - 눈속임 채용 시 돌겜 격언 “눈 앞의 확률(75%)은 성공할 확률이 아니라 실패했을 때 화가 날 확률이다.” 를 명심
- 채용 의의 : 높은 무력화, 높은 아덴 수급, 세렌에 비해 높은 치피 자버프 효율
세렌디피티 - 장점 : 무력화[중], 경면, 카운터, 높은 도태/심판 효율 - 단점 : 2딜 트포, 낮은 치적, 과도하게 높은 치피
- / / / -> 풍요X / 영웅 풍요 / 풍요X 심판 / 영웅 풍요 심판 - 다른 루인 스킬에 치적이 최소 40% 있는 걸 보면 과도하게 높은 치피는 의도된 사항인 듯 - 포카드가 활용 가능한 이상 눈속임 빌드는 사장될 듯
- 채용 의의 : 카운터, 도태/심판 효율
시크릿 가든 - 장점 : 짧은 쿨타임, 즉발에 가까운 시전 시간, 3딜 트포 - 단점 : 경면 X, 공격 범위
- 이펙트 변경됐는데 패치 전이 낫다는 사람도 있음.
- 필수 채용
[일반 스킬]
운명의 부름 - 장점 : 짧은 쿨타임, 퀵드로 - 단점 : 퀵드로 확률 하향
- 패치 이후 운부로 카드 한 장이라도 뽑을 확률이 100%-60%^3=78.4%에서 100%-80%^3=48.8%로 29.6%p / 62.24% 너프. 잘 안 뽑힌다는 얘기가 많지만 이보크랑 큰 차이 없다는 의견도 많음
- 채용 의의 : 짧은 쿨타임, 퀵드로우
리턴 - 장점 : 즉발에 가까운 시전 시간, 시너지, 카운터, 5초 치피 자버프 - 단점 : 시크릿 가든(8초)과 다른 루인 스킬(16초, 17초) 의 중간인 12초 쿨타임
- 자버프가 있는 일반 스킬이 장점이자 단점
- 채용 의의 : 카운터, 자버프
이보크 - 장점 : 무력화 [중], 확정 카드 1장, 높은 스킬 기본 대미지 - 단점 : 긴 쿨타임, 3초 뒤에 2번 맞추기 or 1초 뒤에 좁아지는 범위로 3번 맞추기, 마나 중독에 보석/악몽/지배 적용 안 됨
- / -> 분할 전설 풍요 / 중첩 전설 풍요 - 표기 무력은 [중]인데 분할 쓰면 [상], 중첩 써도 [상] 가까이 나옴 - 시전 시간이 2초나 줄었지만 대부분 처음 써서 숙련도 낮은 황후 유저들이 맞추기는 어려운 듯
- 채용 의의 : 무력 스킬, 서브 딜링, 확정 드로우
12렙 우선 순위 이보크 > 포카드(카드강화) > 레인 > 포카드(눈속임) > 세렌(꿰뚫) > 쿼드라 >10멸 세렌(눈속임) > 리턴 > 세렌(눈속임) > 운부알려진 스킬 빌드 [332 계열] + or 1. 332 클래식 - 장점 : 2카운터, 높은 숙련도, 높은 도태/심판 효율 - 단점 : 퀵드로 너프, 스택트 스킬이 부족할 때도/ 루인 스킬이 부족할 때도 있음 - 5초 자버프 - 3멸(루인) 8홍 - 퀵드로우 너프됐지만 클래식한 맛 - 이미 높은 숙련도는 충분한 메리트 + or 2. 332 포카드 - 장점 : 높은 치적, 높은 숙련도, 높은 치피 효율, 55% 확률로 루인 스킬이 부족하지 않음, 높은 균형/삼두사 활용도 - 단점 : 퀵드로 너프, 낮은 도태/심판 효율 - 5초 자버프 - 3멸(루인) 8홍 - 기존 332와 다른 점은 예둔 효율이 제법 높음 - 세렌332에 비해 55% 확률로 균형 활용도가 높음 - 332 클래식이나 332 쌍치피에 비해 특별한 메리트는 없어 보임 + or 3. 332 쌍치피 [431 쌍치피] - 장점 : 높은 자버프 활용, 높은 치피 효율, 스크/백플을 아주 이동기로 쓸 수 있음, 운부를 아주 자버프 스킬로 쓸 수 있음, 포카드 55%가 터져도 스택이 남음, 뛰어난 사이클 복구력 - 단점 : 포카드 55%가 터져도 스택이 남음, 낮은 도태/심판 효율 - 3초 자버프 1개, 5초 자버프1개 - 3멸(루인) 8홍 - 스택트 스킬 하나 쯤 빗나가거나 이동기나 자버프로 써도 괜찮음 - 카드가 잘 안 뽑히지만 자버프를 준 상시로 활용 가능해서 다른 빌드에서 힘들게 카드 뽑는 것보다 나을 수 있음 [이보크 계열] 1. 332 이보크 - 장점 : 2카운터, 원할한 아덴 수급, 높은 도태/심판 효율 - 단점 : 이보크 적중률, 스택트 스킬이 부족할 때도 / 루인 스킬이 부족할 때도 있다 - 5초 자버프 - 4멸(루인+이보크) 7홍(쿼드라 제외) - 패치 전 퀵드 운부만큼은 아니어도 카드 수급량이 높음 - 이보크 딜은 시가의 30% 정도 2. 332 이보크 포카드 - 장점 : 원활한 아덴 수급, 높은 치적, 높은 치피 효율, 55% 확률로 루인 스킬이 부족하지 않음, 높은 균형/삼두사 활용도 - 단점 : 이보크 적중률, 낮은 도태/심판 효율 - 5초 자버프 - 4멸(루인+이보크) 7홍(쿼드라 제외) - 332 포카드 + 332 이보크 - 332 포카드와 마찬가지로 332 이보크에 비해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음 3. 332 이보크 쌍치피 [431 이보크 쌍치피] - 장점 : 돌대 채용 가능, 높은 자버프 활용, 높은 도태/심판 효율 - 단점 : 경직된 딜사이클, 백플 강제 포지셔닝, 이보크 적중률, 세렌의 낮은 자버프 효율 - 3초 자버프 2개 - 4멸(루인+이보크)7홍(운부 제외) - 준 상시 자버프라서 세렌 대신 포카-강카를 쓰고 싶지만 그러면 카운터가 없다 - 백플래쉬를 쓰기 때문에 화면이 어지럽고, 카드를 많이 뽑아서 뇌까지 어지럽다 [341 계열] 1. 341 눈속임 - 장점 : 2카운터, 높은 카드 활용, 준수한 아덴 수급, 이론 상(확률 상) 고점이 높음, 대중성이 현재 가장 높음 - 단점 : 요구 숙련도 높음, 확률에 의한 저점이 낮음 - 5초 자버프 - 4멸 7홍(쿼드라 제외) - 포카드의 피해량은 대략 시크릿 가든의 40~45% 정도 - 요구 숙련도도 높고 손이 되게 바쁜데 결과가 그만큼 돌아 오는 느낌은 아님 (하이리스크 미들리턴) 2. 341 카드 강화 - 장점 : 2카운터, 높은 도태/심판 효율 - 단점 : 제 4 루인 스킬 활용도 낮음 - 5초 자버프 - 4멸(루인) 7홍(쿼드라제외) - 제 1/2 루인이 시가/레인, 레인/시가라고 한다면 치피증 자버프 있을 때는 포카드를 제 3 루인, 없을 때는 세렌을 제 3루인으로 활용해야 함 - 그러다 보니 제 4 루인 스킬 쿨타임이 놀게 됨 - 위 사항을 지키기 위해 꽤 높은 숙련도를 요구함 3. 341 쌍치피 [440 쌍치피] - 장점 : 돌대 채용 가능, 높은 자버프 활용, 높은 도태/심판 효율, 높은 균형 활용도 - 단점 : 경직된 딜사이클, 백플 강제 포지셔닝 - 3초 자버프 스킬 2개 - 4멸(루인) 7홍(세렌제외) - 포카드가 확실한 제 3 루인 스킬, 제 4 루인 스킬 세렌은 무력/카운터/도태/심판/도태+심판일 때만 활용 - 백플래쉬를 채용하기 때문에 화면이 어지러움 [특신 스트림 계열] 1. 332 스트림 세렌 [431 스트림 세렌] - 장점 : 특신 목걸이, 2카운터, 돌대 채용 가능, 높은 자버프 활용, 높은 도태/심판 효율 - 단점 : 스트림 현타, 낮은 세렌 자버프 효율 - 3초 자버프 1개, 5초 자버프 1개, 치적 자버프 - 3멸(루인) 8홍 2. 332 스트림 포카드 [431 스트림 포카드] - 장점 : 특신 목걸이, 돌대 채용 가능, 높은 자버프 활용, 높은 균형 활용도 - 단점 : 스트림 현타 - 3초 자버프 1개, 5초 자버프 1개, 치적 자버프 - 3멸(루인) 8홍 [1 vs 2] - 1의 세렌이 스트림 있을 때 기댓값이 7.6% 가량 높음 - 2의 포카드가 스트림 없을 때 기댓값이 25% 가량 높음 - 솔직히 뭐가 더 괜찮은 지 비교하기 어려움 3. 332 스트림 이보크 [431 스트림 이보크] - 장점 : 돌대 채용 가능, 높은 자버프 활용, 높은 도태/심판 효율 - 단점 : 요구 숙련도 높음, 스트림 현타, 이보크 적중률 - 3초 자버프 2개, 치적 자버프 - 3멸(루인) 8홍 - 스트림을 단순 자버프 스킬이 아닌 스택트 스킬로 활용하기 위한 숙련도가 필요함 - 이보크 멸화 못 쓰는 건 아쉬울 수 있음 작성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설득력이 있어 보이는 빌드는 + or 332 클래식 + or 332 쌍치피 [431] 332 이보크 341 눈속임 341 쌍치피 [440] 솔직히 341 눈속임은 개인적으로 맘에 안 드는데 대중성이 높은 데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을 거라 생각해서 넣음 [계산기] 저번에 이보크 마나중독 관련해서 물어봤는데 2스택 딜 1번 + 3스택 딜 3번 = 11인데 2스택 딜 1번이 가끔 없다는 거 확인하긴 했거든요? 근데 반영하기 너무 어려워요 조건도 모르겠고 그래서 그냥 46853(스킬 기본딜) * 보석딜증 * 1.75(중첩마법진) + 12443(마나중독 1틱) * 3 에서 46853(스킬 기본딜) * 보석딜증 * 1.75(중첩마법진) * 세트 장비 딜증 + 12443(마나중독 1틱) * 11 * 세트 장비 딜증 / 세트 장비 딜증가량 중 스킬 피해 증가량 으로 바꿉니다 추가적으로 의견 있으시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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