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알카유저들은 다들 포기한것 같다만...
정신 나간 분탕들과 아르카나에 대해 궁금해서 오는 타클들을 위해 간략하게 적어봄.

일단 알카는 313이후 아무장점이 없는케릭이됨.
너프전엔 로또카드한방+지속딜이 높아 '레이드 한정' 황제로 군림했음. (한정이 중요함). 그리고 이건 딜량만 봤을때임.
자.. 이제 딜밖에 없던 케릭 딜이 너프되서 어떤결과가 나왔는지 봅시다.

3.13  이전 사전작업별 딜량
1. 노스택딜 - 12클중 최하
2. 4스택 온니 - 바드, 워로드급
3. 4스택+모든자벞 - 딜좀 괜찮다싶은 타클들의 데미지.
4. 4스택+모든자벞+도태or부식or뒤운앞면카드 - 12클중 최상
*주목해야할점은 저 카드가 판당 수도없이 나오는것도 아니고, 잘떠야 한판에 두어장 나옴.

3.13 이후 사전작업별 딜량
1. 노스택딜 - 13클중 최하
2. 4스택 온니 - 13클중 최하
3. 4스택+자벞 - 현재 딜 구리다고 평가되는 클들의 데미지 수준.
4. 4스택+모든자벞+도태or부식or뒤운앞면카드 - 딜링 좀 한다 싶은 타클들의 데미지의 평균딜량 (시너지 제외)

지금 이게 아르카나 딜량의 현실임.
그렇다고 무력화가 좋은것도 아니고 딜링전 사전작업이 편한것도 아니고 시너지가 빵빵한것도 아니고
한방을 빙자한 지속딜 메타인데 한방도 구리고 지속딜도 구림. 카드운 없으면 동렙대 버스 승객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이렇게 된 이유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1. 자벞
ㅇ엣지 - 치피 75퍼 착지후 4초간 > 50퍼 타격후 3초간 (리턴에도 붙여줌) 이로인해 엣지 치피는 버려짐.(스킬창 1개 날아간격. 원치않던 리턴스킬 강제)
ㅇ레인 - 날카로운카드 받는피해 20퍼증 8초 > 4초 ( 포스택과 날카레인 둘다 쓸수 있었는데 이제 둘중 하나밖에 못씀. 버프량 낮던 날카레인이 버려짐)
ㅇ스트림 - 3초간 매타격시마다 치명타확률 6퍼씩증가 max 30퍼증 > 3초간 매타격시마다 치명타확률 3퍼씩증가 max15퍼증. (이것때매 치확 30퍼 넘기려면 파티벞 무조건 들어야됨)
* 정리 - 치피 25퍼 감소, 받피증 20퍼 버려짐. 스킬창 1개 날아감, 치확 15퍼 감소.

2. 카드
운부. 퀵드로우 3타격 매타격마다 15프로확률로 카드 획득 >  1타든 3타격이든 무조건 1타만적용 10프로.
(운부사용트리 아이덴티 획득률 80프로이상 절감)

3. 주딜기
이보크. 치명트포 치확 25퍼 치피50퍼 > 치확30퍼 (치피삭제)
중첩보다 더 늦게 터지는 분할이 딜량 더 낮아진 마법 같은 패치.

4. 농락
다크 리저렉션. 치피피해량 100퍼 > 50퍼.
아무도 안씀. (예전 초기유저들 찍어만 놓고 접어서 스킬창 마스터율 높은 스킬)

스크래치 딜러 - 거리증가 트포옆에 치명타 파티벞 붙여줌.
쿼드라 엑셀레이터 - 공속 트포옆에 치명타 파티벞 붙여줌.
*둘다 저 트포 안찍을 경우 디질 확률 올라감.(데카 까묵고 깃털좀 사라는 패치)

리턴 - 마나 너무 많이 든다 건의 폭주한탓인지 마나감소 트포 붙여줌. 1트포에
참고로 1트포에 파티치명버프도 있음.

엣지 -  강인함. 2트포에 무자비 2타격과 겹침. 타클이 보기에 중경직 > 약경직 으로 바껴보였던이유.

5. 옆그레이드.
세렌디피티 - 아 몰라 관심없어. 어차피 안써.
아.. 세렌으로 큐브 카뽑하던 사람들에겐 옆그레이드가 아니라 치명적인 너프임.

딜량 ㅂㅅ된건 이정도 설명으로 마치고 이걸 보고도 알카 아직 딜 좋다 생각 되시는분은 부디 알카 키워보고 분탕 치시길


*알카가 아직 좋단 생각 드시는분들을 위해 각클래쓰별 장점과 좋은 컨텐츠를 나열해봄. (단점은 각 직게가면 수도없이 많은글들이 있으니 제외하겠음.)

1. 워로드 -  높은 무력화, 체방.
주컨텐츠 : 실마엘, 전장, 미궁, 큐브, 무력화필요한 레이드

2. 버서커 - 시너지, 생각보다 높은지속딜, 준수한무력화
주컨텐츠 : 대장전, 레이드

3. 디트 - 높은파괴력, 방깍, 자체실드로 자생력최강, 준수한무력화, 준수한지속딜
주컨텐츠 : 레이드, 큐브, 미궁

4. 배마 - 좋은시너지, 준수한 지속딜, 오의제외 빠른쿨과 좋은이동기
주컨텐츠 :  ALL

5. 인파 - 준수한무력화, 준수한딜, 쿨짧은 이동기
주컨텐츠 : 플필

6. 기공 - 원기옥, 이동기, 한방, 지속공벞
주켄텐츠 : 레이드, 경쟁전.

7. 창술사 - 좋은시너지, 미친딜.
주컨텐츠 : ALL

8. 데빌헌터 - 높은지속딜.
주컨텐츠 : 레이드, 대장전

9. 호크아이 - 한방딜, 준수한지속딜
주컨텐츠 - 레이드, 대장전

10. 블래스터 - 준수한무력화, 범위딜
주컨텐츠 -  큐브, 미궁

11. 서머너 - 방깍, 한방딜, 준수한무력화
주컨텐츠 - 큐브, 미궁, 레이드

12. 바드 - 시너지최강
주컨텐츠 - 플필제외 ALL

13. 아르카나 - 준수한지속딜
주컨텐츠 - ?

가슴에 손을 얹고 알카 파티지원 왔다고 받을까 말까 고민한 것들은 이글보고 욕할 자격도 없으니까 꺼져주면 고맙겠음.

레이드를 기준으로 보면 지금 구리다고 하는클들의 말은 맞음. 현재 레이드가 딜찍누 만능메타기 때매.
근대 그 클래쓰들조차 환영받거나 날라댕기는 컨텐츠가 적어도 하나이상씩은 갖고 있음.

아르카나는?
뭐라도 하난 있어야 할꺼 아냐?

그래 여태 눕고 상향 외쳐대던 너네들 보단 딜은 높겠지, 카드 잘 나왔을때 한정이지만.
근대 그게다야.. 시바 그 딜뽑으려고 눈물의 똥꼬쑈 펼치고 카드구리게 뜨거나 삑사리 나면 끝이라고.. 그렇다고 예전같은 딜 나오는것도 아니고
하는짓거리에 비해 돌아오는게 지나치게 적다고 생각안됨?
평균딜 내보면 알카딜 진짜 엽기적일껄?
전에 딜미터기 이야기 나왔을때 알카게만 왜 시끄러웠는지 모르지? ㅋㅋㅋ

그리고 어차피 준수한 지속딜이면 무력이든 파괴든 뭐라도 하나 더있는 클래쓰 데려가지, 딜밖에 모르던 ㅂㅅ된 알카를 왜 데려감?
칼엘 트라이 팟도 거절하는거 보고 어이가 없었다 진짜

하.. 뭐라도 좀 숨은 쉬게 해줘라

그래도 이해 안되겠으면 유튜브로 알카 플레이 영상이라도 돌려봐바. 그리고 너네 딜이랑 비교해바

심각한정도를 넘어서 이건 어이가 없는수준의 너프였어서 80프로 이상의 유저가 아무말없이 접거나 타클로 넘어가버려서 눕거나 징징거리는게 적었지..

그냥 313패치는 알카에겐 사형선고나 같은거 였단것만이라도 알았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