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만서버에서 아르카나를 애정을 가지고 육성을 하고있고,

재련이 안붙어 현타가온 경리몬이라고합니다.


다름아니라 커여운 뉴비분들과, 새로이 부케릭으로 아르카나를 육성하시는분들이 많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써보려고하네요, 글 재주가 없지만 아무쪼록 좋은 정보를 가져가셨으면 해서 이렇게 작성합니다.


1. 아르카나라는 직업군(케릭)에 대한 이해와 스킬분배(트리)


아르카나라는 직업군은 타 직업군과 다르게 스택트 스킬을사용하여 루인스킬스택트를 터트려 딜링을 하는

묘한 매력을 가진 케릭입니다.

여기서 스택트 스킬은은 파란색 스킬로 각자 최대 쌓을 수 있는 최대 갯수가 정해져있습니다.
스크래치 딜러 - 2스택트 ( 1타 + 2타 내려찍기 )
쿼드라 엑셀레이트 - 2스택트 (1타 + 3타 or 3타+4타)
스파이럴 엣지 - 2스택트 (1타+2타 / 트라이포드로 인해 4스택트 까지 가능)
스트림오브엣지- 2스택트 (1초 + 3초(?) / 트라이포드로 인해 3스택트까지 가능)* 셀프자버프 치적15%증가
댄싱오브플라워- 4스택트 (세보질않음/ 가시집약 선택시 최대스택트 2스택트)
체크메이또-3스택트(세보질않음/트라이포드로 4스택트까지 가능)
인피니티샤워-1스택트(트라이포드로 인해 2 스택트 가능)

* 육성구간에서의 스킬
댄승오브플라워 가시집약 / 스트림오브 엣지 감전 / 셀레스티얼 레인 / 언리미티드 셔플
4개면 던전 개꿀따리


스택트 스킬로 스택트를 쌓아 루인스킬(빨간색 스킬)로 터트리는 구조며,

셀레스티얼 레인

시크릿가든

포카드

세렌디피티

보통 일반 스킬인 노란색 스킬칸 같은경우는 셀프 버프가 주가 되고 있고, 그 중 제일 채용이 많이 되는건

리턴, 운명의 부름 정도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리턴 - 치명타피해 증가50% 5초 / 급소노출(치명타 적중률 15%)10초
운명의부름 - 치명타 피해 증가50% 3초


이제 여기서 아르카나를 하고 계시는 유저분들 마다 스킬트리가 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말씀드리고 싶은건 스킬트리에는 정답이 없고, 각자 손에 맞는걸 이용하시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까지 제가 써봣던 트리와, 장단점을 말씀을 드리겟습니다.


1. 521 (스택트 5개 / 루인 2개 / 일반 1개)

스크래치/쿼드라/엣지/댄싱/스트림 레인/시가 리턴

- 유물로 넘어오면서 가장 편리하면서 가장 범용성이 큰 스킬트리, 시크릿가든을 암속으로 바꾸면서 흔히 알고계시는 아카테스 버스도 가능하며, 크게 단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쿼드라 2스택-스트림(셀프치적)-스크래치2스택- 리턴 - 레인 - 엣지2회 4스택 - 시가 반복


2. 431 (스택트 4개 / 루인 3개 / 일반 1개)
스크래치/쿼드라/엣지/댄싱 레인/시가/세렌or포카 리턴

-  장점 : 모든 장비의 재련옵션을 다 땡겨오며 , 한방딜이 제일 쎄다고 자부함.
단점 : 조건부 딜링, 아이덴티티의 유무에따라 딜량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스킬트리, ( 균형 과 심판 )
쿼드라 2스택 - 스크래치 2스택 - 리턴 - 레인 - 엣지x2 - 시가 - 댄싱(치가) - 세렌or포카

3.422 (스택트 4개 / 루인 2개 / 일반 2개)
스크래치/쿼드라/엣지/댄싱 레인/시가 리턴/운명의부름

- 장점 : 상시 치명타 피해증가를 쓰면서 딜링이 가능함, 521 스킬트리와 비슷하게 딜링 차이가 나지않았고, 이것 또한 크게 단점을 뽑을께 없다고 생각함.
- 단점 : 스텟 분배를 치명 특화 1;1 또는 1.5:1를 해야 노란글씨가 잘 보인다고 느껴짐,
본인 현 스텟 치명 680 특화 1400 기준 맞지 않는 스킬트리라 생각중.


저는 스킬트리는 이정도로 정리하는게 맞다 생각합니다. 이후 궁금하신건 댓글 및 아만서버 경리몬에 우편을 주시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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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덴티티의 운영


아르카나라는 직업군은 특이하게 카드덱 이라는 아이덴티티가 존재하는데, 12장의 카드가 게이지가 채워짐으로 인해서 카드가 뾰롱뾰롱하고 1장씩 Z/X칸에 나타나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제일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 개인적인 의견과 운영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킵하는 카드 -> 심판 / 운명의 수레바퀴 / 도태 / 균형

버리는 카드 -> 위에 카드를 제외하고 전부


별카드과 달카드 같은경우 , 사용시 마나 100프로 회복(별) 과 재감10퍼와 마나회복증가(달)카드의 경우

마나회복 또는 최대마나증가 또는 고정에 마나슈르디 및 바드가 있다면 크게 문제가 되질 않는상황입니다.
물론 현 맥스 스킬포인트를 다 쓴다면 말은 달라지지만, 제 기준으로 22스포를 남겨놓고 사용하기때문에 마나의 대한 압박이 크게 없는 상황입니다.

1. 심판 (루인스킬 사용시 4스택 효과를 보게해줌)
-> 순간폭딜 4스택 쌓아 논 뒤 심판 - 2각 (스페이스 캔슬)- 레인(약점포착) - 시크릿가든 콤보

2. 운명의 수레바퀴 (카드사용 후 다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각성기 2연타 가능. (2각 스페캔슬 - 2각) / 스크+쿼드 4스택 - 운명의수레바퀴 - 레인 - 엣지x2 - 레인

3. 도태 ( 단일 대상에게 치명타피해 증가 / 치명타 100프로 , 4초간)
-> 도태 - 2각성 - 레인or 시가 / 4스택- 도태 - 레인 - 엣지x2 - 시가

4. 균형 ( 스택트 스킬사용 시 추가 +1 스택트 쌓기 가능/30초 활성)
-> 현 메타 4초 시크릿가든을 사용 시 매우 효율이 좋다고 스스로 생각중임.
-> 균형같은 경우 스택트 스킬 + 1 이기때문에 스크래치 2스택(1타+2타)에서 4스택 (1타 2s+2타 2s)
쿼드라 2스택에서 4스택 (3타 2s + 4타 2s)이 되기때문에 매우 효율짱짱입니다.


* 카드를 외워야한다라는 강박관념을 버리시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즐기면서 게임해요.. :) 
아르카나의 아이덴티티는 아르카나를 많이 해보는 방법 밖에없다고 말씀드리고싶네요...

추신 ->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외출 시간이 다 되어서 이만 빤스런하겟습니다
후기가 좋다면 ,,, 제 능력되는한 2편 제작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