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말해서 저는 고인물 포함 인파 상대로는 특히 승률이 좋은 편이고
실제로 제일 자신있기도 하니 서스럼없이 한번 적어볼게요

인파랑 할 때는 
첫째 순타를 맞지 않는 것과
둘째 엣지 스페 스크 3개를 쿨 잘 돌려가면서 피격 당하지 않는 것
셋째 또 쿨을 잘 돌려도 인파 전진때문에 쿨이 밀리는 걸 역공으로 시간 버는 것
이 세가지가 제일 핵심이라고 봐요



우선 인파의 조심해야할 스킬들에 대해서 얘기해볼게요

순간 타격(면역 없으며 기절 시간 증가 트포 채용시 5초기절, 증전에서 2.5초 적용)

인파가 순타를 쓰는 시점은
주로 엣지 엣지 사이를 캐치할 때나
맞지않는 거리에서 스크로 잘못 진입했을 때 씁니다
일단 순타에 대한 설명은 이까지 하고 글 후반부에 응용편에서 자세히 얘기할게요



전진의 일격(경직면역이며 파괴자 트포 채용시 피격유발)

전진은 인파의 밥줄스킬이라 보면 됩니다
짧은 쿨에다가 파괴자 트포 채용시 피격유발이다보니
피격면역이 부족한 클래스한테는 제일 겁이 나는 스킬이죠
죽선이나 진용출 같은 스킬을 쓸 때 필요한 충격수급의 핵심이 되는 스킬이며
총 3틱으로 구성되어있고 1~2틱은 강경직, 마지막 3틱이 피격기입니다
전진은 1~2틱만 맞는 거리에서는 숙련되시면 반응하실 수 있지만
3틱까지 다 맞는 거리에서는 예측에 의존해야하지 사실상 보고 반응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용의 강림(트포 채용시 피격면역이며 적중시 피격유발)

용강은 트포 채용시 피격면역이긴 하지만 후딜이 길어
경직에 매우 취약하기때문에 인파도 더킹 없이는 함부로 용강을 쓰지 않습니다
더킹이 빠진 상태로 용강을 쓴다면 엣지나 스페로 버틴 후
스크나 신쇄 쓰면 경직 잡기 쉽습니다



일망 타진(면역 없으며 적중시 강경직유발)

일망은 전진이나 순타, 맹호격 같은 기력스킬을 쓰기 위한 기력수급용으로
인파에게 필수선택인 스킬입니다
플레이하시다보면 인파가 허공에다 일망이나 전진이나 맹호격을 쓰는걸
자주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인파자체가 한 스킬을 쓰기위해 다른 스킬로 아덴을 채우는 구조의 형식이다보니
그런거랍니다
일반적으로는 기력수급용이나 구간이 좀 올라가시다보면
잘하는 인파들은 일망 또한 순타와 섞어 기회잡이용으로 많이 씁니다
이것 또한 글 후반부에 응용편에서 얘기드리겠습니다



진 용출권(공중에서 경직면역 판정이며 적중시 피격유발)

언뜻 보면 선딜도 길어 피하기 쉬운 스킬이라 보이시지만
잘하는 인파분들은 진용출을 엄청 잘 씁니다
콤보용으로만 쓰는게 아니라
인파의 부족한 경면을 메꿔줄 때도 씁니다
순타가 쿨인 인파가 전진을 썼는데 엣지로 버텼다?
헌데 인파가 갑자기 진용출을 쓰면 스크든 스페든 2엣지든
1개 이상을 써야 피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피한 후에 문제는 전진에 피격당할 위험이 엄청 높아진다는거죠
그래서 1엣지와 2엣지를 빠르게 쓰면 안 됩니다
1엣지를 써서 버티고 진용출을 쓰면 운부로 카운터를 노려보고
못 맞췄다면 2엣지로 버텨주세요
1엣지 쓰고 무작정 거리 벌리려고 스크나 스페를 쓰는 남발행위는 엄청 위험합니다
인파는 그 점을 노리고 있답니다



연환파신권(트포 채용시 피격면역 판정이며 마지막 타 적중시 피격유발)

인파의 대표적인 버티기스킬이자 낚시용스킬이라 보면 됩니다
먼저 연환의 특징을 설명드리자면
인파는 더킹이란 스페를 두번 쓸 수 있습니다
헌데 연환은 더킹을 아예 안 쓴 상태에서는 연환을 스페로 캔슬할 수 있지만
더킹을 한번 쓴 후 연환을 쓰면 두번째 더킹을 쓰지 못합니다
그러니 인파가 실수로 더킹 한번 쓰고 연환을 쓰면 캔슬할 수 없으니
극딜을 해주세요
그리고 더킹이 남아있는데 버틴다고 연환을 쓰거나
뜬금없이 연환을 쓰면 낚시이니 조심하세요
접근하거나 무방비한 순간 더킹으로 캔슬하고 바로 전진이나 순타 날라옵니다
항상 주의해주세요
더킹을 썼는지 잘 모르겠다면 연환을 쓸 때 그냥 다가가지마세요
쓴지 잘 모르고 무작정 스트림 썼는데 더킹을 쓴다면 
스트림이 빠져버리기 때문에 운영하기 힘들어집니다



초신성 폭발(경직면역이며 모으기는 강경직이고 마지막타 적중시 피격유발)

초신성은 쓰는 분이 몇몇 한정되있지만 만만히 볼 스킬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경직면역이며 준수한 딜을 내기때문에
초신성을 버티기용으로 쓴다면 그냥 피해주시거나 
좀 떨어져있다면 운부로 카운터쳐주세요
초신성도 연환과 마찬가지로 더킹이 있는 상태라면 주의해주세요
운부로 카운터치려다 더킹 캔슬 후 전진에 역으로 당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초신성이 있으면 경면이 없는 신쇄는 역으로 경직먹기 쉽상입니다



심판(공중판정이라 자체경직면역이며 강경직 유발)

이것 또한 초신성과 비슷한 성격을 띕니다
엣지로 전진 피하고 신쇄나 스크를 썼는데 인파가 심판을 쓴다면
신쇄를 썼다면 역으로 경직을 먹을 것이고 스크를 썼다면 더킹을 강제로
빼게는 할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 때 엣지가 빠지고 스크가 빠졌다면 도주기나 버틸게 스페뿐인데
스페가 있더라도 스페 하나만 가지고는 위험해집니다
스킬을 모른 상태에서 붙었는데 인파가 심판을 쓴다면
각성기를 쓰든 스페가 있다면 셔플로 경직을 버텨주든 최대한 버텨주세요
셔플로 버틸 시에는 심판이 끝나는 시점에 전진이나 용강이 날라올테니
바로 스페로 빠져주시구요
일단 심판을 들고 있다는 것만 인지한 다음
다음 합 때 엣지 신쇄나 엣지 스크를 써서 노리기보단 운영 위주로 가야합니다
심판을 들었다는 말은 연환을 뺐다는 말이니 
거리조절 잘하면서 스크로 선다운 노리는 위주로 가주세요
선다운 노린 후 기상기 쓰면 상황 봐가며 기상기 쓴 방향이나 자신한테
스트림 깔고 셔플로 2다운 노리는 식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일단 조심해야할 인파 스킬들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다음은 인파의 주요콤보입니다

전진 - 순타 - 진용출 - 맹호(생략가능) - 죽선

하지만 로헨델은 체공시간이 낮아서 맹호 - 죽선은 확정 연계가 안 되서
보통 로헨델 상대로는 맹호를 생략하고 바로 죽선을 씁니다
일단 알카 기준으로 저 연계 맞으면 5할 가까이 체력을 잃습니다
최대한 전진이나 용강, 순타를 조심해주셔야겠죠?



전진을 피해다니기만 하는건 방법이 아닙니다
일단 항상 더킹을 썼는지 안 썼는지 그걸 제일 중점적으로 체크해주세요
어렵지 않아요
인파가 핵심인 더킹을 안 보이는 시야에서 아무렇게나 쓸 일이 없거든요
그걸 잘 체크해주는게 일단 제일 기본입니다



반적인 운영방식입니다
일단 스킬트리는 각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주요스킬 위주로 얘기할게요
셔플, 신쇄 또는 포카드, 엣지, 스크, 스트림
이게 인파 상대할 때 제일 핵심인 스킬들입니다
신쇄는 취향 차이긴 하지만 인파 상대로 이만큼 좋은 스킬이 없습니다
포카드를 들었다면 피격으로부터는 좀 편해집니다
엣지로 버틸 필요 없이 포카드를 쓰면 되니까요
이건 글 후반부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 먼저 중상위티어 위주로 얘기할게요
중상위티어만 되도 기본적으로 전진이나 용강 이후 더킹을 씁니다
그 말은 즉슨 더킹이 있을 때만 전진이나 용강으로 기회를 엿본다는 말이죠
어느 정도 짬밥으로 느끼고 취하는 액션이죠
고인물 아닌 이상 중상위권은 알카로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일단 알아듣기 쉽게 순서 매겨서 짤로 설명할게요

(1)인파 - 전진을 쓴다


(2)알카 - 1엣지로 버틴다


(3)인파 - 엣지 경직 피하려고 1더킹을 알카쪽으로 쓰면서 붙는다

(4)인파 - 순타를 쓴다


(5)알카 - 엣지로 버틴 후 더킹 끝나는 시점에 맞춰 신쇄를 쓴다(신쇄로 순타 상쇄)


보통 여기서 알카가 경직 먹이고 끝납니다
면역이 없는 순타나 일망은 즉발인 신쇄한테 판정 못 이깁니다
신쇄를 안 쓰신다면 스크도 괜찮습니다
다만 스크는 이동기로도 쓰기 때문에 약간의 리스크를 가져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어서 위와 같이 1경직 콤보 먹인 뒤 기상기를 내 쪽으로 쓰면
스트림을 자신한테 깔고 달아나는 쪽으로 쓰면 
달아나는 쪽으로 쓰고 스트림쪽으로 붙으세요
붙은 후 스트림에 감전 안 되려고 달아나는 인파를 셔플로 잡으면 됩니다
무작정 달아난다고 셔플 쓰지마시고 전진이나 용강을 쓴다면 후딜 타이밍에 맞춰쓰세요
이게 두어번 반복되면 이미 이겨있을겁니다



이번에는 최상위티어 흔히 말하는 고인물 상대로 얘기드리겠습니다
고인물 상대로는 셔플의 사용법에서 차이가 납니다
이번에도 짤로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1)인파 - 전진을 쓴다

(2)알카 - 엣지 1타로 버틴다


(3)인파 - 더킹을 쓴다
여기부터 차이나는게 더킹을 무작정 쓰지 않고 우클릭을 뗀 채로 쓰는
흔히 말하는 중립기어를 씁니다
우클릭 떼고 더킹을 쓰면서 최대한 면역시간은 길게 가져가면서와 동시에
다음 연계를 생각할 시간도 버는거죠

(4)알카 - 위와 마찬가지로 신쇄를 쓴다

상대가 신쇄나 스크를 인식하고 더킹 쓸 게 뻔하더라도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기때문에 
1더킹 후 순타를 맞지 않으려면 신쇄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5)인파 - 더킹 중립기어 넣으면서 1더킹 후 일망 2더킹 후 순타를
쓸지 그 반대로 쓸지 아니면 1-2더킹 하면서 순타로만 노릴지 본다


(6)알카 - 셔플을 쓴다

이 때 셔플을 쓰면 인파의 그런 모든 그림이 허투루 돌아갑니다
일망이나 순타 쓰기는 커녕 더킹을 빼는데 써야하는거죠
어차피 위 과정과 같은 상황이 흘러가면 서로 근접해있는 상태일겁니다
그러니 제자리 셔플을 써주세요
공격과 동시에 순타나 일망을 방어하는 셈이죠

(7)인파 - 더킹으로 빠진 후 전진이나 용강을 쓴다


(8)알카 - 스페로 셔플 캔슬과 동시에 스크1타로 경직 후 플라워 연계를 넣는다


(9)인파 - 전진이나 용강 후 버티려고 연환을 쓴다


(10)알카 - 스크 댄싱을 쓰면서 연환 쓰고 있는 도중에 댄싱 복귀 후
스트림으로 감전시킨 후 운부 - 레인(4스택 완성)으로 마무리


(11)인파 - 여기서 연환이 아니라 진용출로 버티려들면 뜨는 순간 운부로 띄운다

대충 이런 그림이 됩니다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니 인파랑 자주 붙어보면서 경험이 쌓이다보면
무슨 말인지 몸으로 깨달으실거에요



여기에서 신쇄가 아니라 포카드를 들었다면 오히려 좀 더 수월해지는데요
엣지 신쇄 과정을 생략하시고 포카드를 느리게 쓰면서 면역시간을 최대한 길게 가져가세요
포카드를 써도 엣지 신쇄 이후 과정은 같다보시면 됩니다



물론 위 과정대로만 한다고 해서 필승은 아닙니다
1대1 특화인 인파이터 상대로 결코 생각하는대로만 흘러가진 않습니다



몇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1)전진을 반응못할 거리까지 좁혀온다 싶으면 제자리 운부로 견제해주세요

(2)거리를 좁혀온다고 피하지만 말고 반응하기 힘든 거리까지 왔다 싶으면
스크로 먼저 다운을 노려주세요
먼저 쓴 스크는 전진 판정 이깁니다

(3)신쇄를 들었는데 1엣지로 경직을 먹였다면 1엣지 이후 신쇄 - 스크 - 댄싱 - 레인
연계 가능합니다

(4)다운을 당하고 기상기를 쓰셨다면 스트림을 깔고 스트림 안에 있으세요
목숨 하나 더 버는 격입니다



이까지 적을게요
오호! 했는데 정성 3추 안 누르고 가시진 않겠지...
알카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