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복귀유저입니다.

이전에 아르카나 키우다가 이번에 복귀하면서 호크아이, 아르카나, 데빌헌터 중 뭘 고를지 고민하면서 딜에 대한 연구를 했는데요

우선 루인 데미지에 대한 연구입니다.

공격력을 이리저리 바꿔가며 특화는 최소(12)로 맞추고 4스택 루인 데미지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대략 1050의 기본 데미지를 가지고, 5.2624의 공격력 비례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공격력 비례 계수인데, 공격력이 올라감에 따라 루인 데미지가 얼마나 올라가느냐 하는 것이죠.

말하자면 캐릭의 잠재능력과도 같은 것입니다.



메인 딜링기인 시크릿 가든의 경우 311 모든 트라이포드 5레벨 기준으로


1. 2트포에서 70% 뎀증, 3트포에서 80% 뎀증을 받습니다.

2. 리턴을 묻혔다고 가정하고, 치명타 피해량은 250%로 가정합시다.

3. 특화는 1000 으로 가정하고, 50%의 루인 추가 피해를 입힌다고 합시다.

4. 황후 1레벨 꼈다고 가정하면 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것들을 공격력 비례 계수에 곱해주면 치명타가 떴을 때 시크릿 가든의 계수는


5.2624*1.7*1.8*2.5*1.5*1.2=72.46325

입니다. 쿨타임은 8초입니다.



호크아이의 메인 딜링기인 스나이프의 경우 175의 기본데미지와 22.1의 공격력 계수를 가집니다.

132 트라이포드 전부 5레벨 기준으로 

1. 1 트라이포드에서 11초의 쿨감을 받습니다.

2. 2 트라이포드에서 144%의 뎀증을 받습니다.

3. 3 트라이포드에서 80%의 치명율을 받습니다. (사실상 확정크리입니다. 5레벨까지 요구되지 않습니다.)

4. 시너지로 6%의 뎀증, 죽음의 표식 30% 뎀증, 죽음의 습격 1레벨 기준 20%의 뎀증을 받습니다.

이것들을 공격력 비례 계수에 곱해주면 치명타가 떴을 때 스나이프의 계수는


22.1*2.44*2.0*1.06*1.3*1.2=178.3374528

입니다. 쿨타임은 19초 입니다.



데빌헌터의 메인 딜링기인 샷건 연사는 167의 기본 데미지와 12의 공격력 계수를 가집니다. 

132 트라이포드 전부 5레벨 기준으로

1. 1 트라이포드에서 45% 뎀뻥

2. 2 트라이포드에서 15초 쿨감

3. 3 트라이포드에서 118.4% 뎀뻥

4. 근접 공격 시 2배 뎀뻥

5. 특화 500 기준으로 17.87% 뎀뻥

이것들을 공격력 비례 계수에 곱해주면 치명타가 떴을 때 샷건 연사의 계수는

12*1.45*2.184*2.0*2.0*1.1787=179.17

쿨타임은 21초 입니다.



쿨타임으로 나누어보면 

스나이프 : 9.386
시크릿가든 : 9.057
샷건연사 : 8.532

정도의 수치를 가지네요

쉽게 설명하자면, 쿨타임마다 주력기 하나만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스나이프(9386) > 시가(9057) > 샷연(8532)

순의 DPS 계수를 보입니다. 

세 직업 모두, 주력기의 DPS는 10%도 차이 안나는, 비슷한 값을 보여주네요.
(알카는 특화 1000이라는 조건이 들어가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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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은 여기까지 하고, 아래로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아르카나는 시즌 2에서 딜러 역할을 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시즌 2에서는 캐릭터가 성장할수록 딜링기가 골고루 강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딜링기가 많은 직업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아르카나는 딜링기가 댄싱, 시가, 레인 3개 뿐입니다.  그렇다고 이 기술들이 다른 직업의 주력기보다 압도적으로 강한가? 위에서 분석했다시피 아닙니다.

(더 쳐줘도 닼리나 이보크인데, 이보크는 트포 레벨에 따라 강해지지 않아서 나중에 쓰기엔 어려워보입니다. 닼리도 마찬가지로 딜이 위 3가지 기술보다 딜이나 성장성이 너무 약했습니다.)

반면에 호크아이는 차징 샷, 블레이드 스톰, 샤프슈터, 스나이프의 딜링기를 가지고 있으며, 스나이프랑 쿨이 비슷하게 도는 매폭발도 가지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5개의 딜링기를 가지고 있는 셈이죠.

데빌헌터도 이퀄, 전조, 샷연, 샷지, 만찬, 퍼샷 등 6개의 딜링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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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기존에 스킬 하나만을 최강급으로 키웠던 시즌1 메타에서는 아르카나가 좋았습니다.

하지만, 딜 비중이 모든 스킬들에 골고루 배분되면서 주력기 갯수가 적은 직업이 불리해졌습니다.

아르카나는 시가, 레인, 댄싱 3가지 주력기를 가지고, 호크아이는 5가지, 데빌헌터는 6가지의 주력기를 가집니다.

모든 스킬을 쿨마다 돌리기는 어렵겠지만, 이를 가정한다면 

데빌헌터(6) > 호크아이(5) > 아르카나(3) 순으로 딜러는 정렬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앞으로 어떤 메타가 도래할 지는 모르겠지만, 여러 주력기에 딜이 분산되는 시스템이 시즌2동안 유지된다면, 아르카나는 다른 딜러들을 이기긴 어렵겠네요..


감사합니다~

(아르카나 버프좀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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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루인 체제와 2루인 체제에 대한 연구

(참고 - 보석 쿨감이 선트포 후쿨감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험 필요합니다.)

시가 3트포 5레벨 기준으로 쿨감 3초 or 치명 40%

2가지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1. 쿨감시가로 1루인 체제
2. 치명시가+약포레인으로 2루인 체제

계산해봅시다.

조건
1. 쿨감 보석을 맞췄다고 치면(10랩 20%) 쿨감시가는 3.4초 쿨타임, 치명시가는 6.4초 쿨타임을 가집니다.

2. 기본 치명율을 35% 정도 맞췄다고 생각해봅시다.(치명 스탯 978 정도)

3. 여기에 리턴을 발라서 치명 10%와 치피 50%를 땡깁니다.

시가 노크리 데미지가 1이라고 가정하면

딜 기대치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치명율)+(치명타피해)*(치명율)

쿨감 시가의 경우에는 딜 기대치가

0.45+2.5*0.55 = 1.575

치명 시가의 경우에는 딜 기대치가
0.15+2.5*0.85 = 2.275

여기서 쿨타임을 각각 나눠주면 
dps
쿨감시가: 0.463235
치명시가: 0.355469

쿨감시가가 dps가 더 높게 나오네요.

이제 치명 시가는 여기에 약포레인 값을 더해야 하는데요,

주로 쓰는 약포레인(232)이 노크리 데미지가 1.3이라고 가정하면, 1트포로 45%의 치명률을 확보 가능합니다.
따라서 100%의 치명률을 가지게 되고, 파멸의 카드 트라이포드를 끼겠지요.(212)

2트포 5랩 기준으로 파멸의 카드는 치피 128% 증가, 강화된 일격은 50% 추뎀입니다.

강화된 일격을 파카로 바꿔주고 계산해보면 리턴 포함 378% 치명타 피해를 가집니다.

3.78*1.3/1.5 = 3.276

(만약 그대로 232 트리를 쓴다 해도 2.5*1.3 = 3.25로 거의 차이는 없네요.)

이때 쿨감 보석에 의해 1.8초의 쿨감을 받고, 약포로 인해 8초 쿨이 증가하면 15.2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이걸 나눠주면
dps
약포파카레인 : 0.215526


즉, 각각 dps는

쿨감시가 : 0.463235
치명시가 + 약포파카레인 : 0.355469+0.215526 = 0.570995


만약에 보석의 쿨감이 선트포 후쿨감 적용이라면, 1루인 체제는 쿨감 효율을 덜받고, 2루인 체제는 쿨감 효율을 더 잘받아서 차이가 더 벌어집니당. (실험 필요해요)


결론

쿨감보석 10랩 (20%) 기준, 트포 전부 5랩 기준으로는 2루인 체제가 1루인 체제보다 낫습니다.

다만, 이건 엔드스펙의 얘기이고, 시가에 넣을 보석도 없는데 레인에 어캐 10랩 보석을 넣냐? 라고 한다면 1루인 체제가 나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