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직업이 있으면 무력화를 수월하게 넣을수 있다

까지는 일반적인 사고방식에서 용납이 됨

작은 수저로도 국을 먹을수 있지만 큰 수저로 먹으면 더 편리하다랑 같은맥락임


근데 특정 직업이 있으면 무력화를 넣기 힘들다

이건 말이 안되는 컨셉임

국 떠먹을 수저를 아예 안주는 거니까

배틀 아이템으로 해결해라 하는건 더 웃긴 소리임

특정 직업에게만 특정 컨텐츠 즐기는데 추가 비용이 발생해야 하는 시스템이 존나 웃기지



컨셉상 무력화가 약한 캐릭터 둘정도 넣어도 일단 다같이 무력화타이밍을 똑바로 대처한다면 기믹 해결이 가능해야 정상이지

예를 들어봄

무력화 수치를 누구는 적게 누구는 많이 뭐 이렇게 줄게 아니라

4인 파티라면 최소한 1인당 무력화 기술 2방씩 꽂아 넣으면 기믹대처가 되게 하고

그 와중에 어떤 기술은 한대만 쳐도 1.5인분의 무력화를 할 수 있게 하는건 문제가 안되는데

어떤놈은 존나게 애무해야 간신히 1인분의 무력화가 되게하는건 존나 이해할수없는 시스템임


일정수치의 실드를 빠르게 깨야한다 이거랑은 완전 다른 맥락임

그건 곧 레이드의 스펙컷이고 스펙컷이라는건 유저의 노력에따라 해결이 되는 문제니까 성장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인 반면에

무력화라는 단순 딜과는 차별성 있는 시스템이 들어갔다면 최소한 모두가 열심히 기믹 대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어긋나버리는 일이 생기면 안되지

그건 유저 노력과 별개로 극복하기 힘든 문제잖아

뭐 이런이런 기술은 무력화 수치가 좋아서 이거 쓰면 되는데요?

라고 말할수도 있겠으나 그건 해당 캐릭터 스킬 전반의 효율이 비슷해서 '약간의 손실'을 감수하고 사용한다는 전제가

된다면 말이 되는 반박이지만

그 무력화 기술이 캐릭터의 매커니즘과 맞지 않거나 심각하게 비효율적인 스킬일 경우에는 그러면 안되지


아르카나 같은경우는 일단 무조건적으로 스택트 스킬을 강요받고, 그 스택트 스킬에 따라 루인 스킬까지 강요받음으로서

스킬 선택의 폭이 굉장히 제한적임

심지어 스택트스킬은 단순히 스택트를 위한 기술이라 데미지도 낮은편이고 루인스킬도 스택트 효과가 있어야만 힘을 발휘하는 스킬이니까 ㅇㅇ


스킬의 쿨타임이란게 존재하므로, 스택트를 4까지 쌓고 루인으로 터트리는것이 합당한 선택지고

그렇게되면 아르카나는 강제로 2스택트 1루인을 한 세트로 가져가야함
2루인을 쓰게되면 사실상 스택트 쌓는 방식이 달라지는것 뿐이고 실질적으로 스킬슬롯 6칸에 스킬 2개넣고 가는거랑 똑같다 이말임


스택트로 최소 4슬롯 잠기고 루인으로 2슬롯 잠기는데 남은 슬롯에 사람새끼같지도않은 무력화 스킬을 챙겨라?

진짜 죽탱이 개돌리고 싶음

솔직히 모든 루인 스킬 무력화 최소 중상 이상은 박아줘야 맞음

어차피 스택 딸려서 루인3개이상은 정상적으로 못쓰거든

아니면 다른 스킬들 무력화 재조정해야하는거 맞음

닼리는 그렇다 쳐도 뭐 무력화 하나쓰자고 셔플쓰라고?ㅋㅋㅋㅋㅋ 

정신나간 개새끼마냥 움직이는 레이드 보스들 앞에서 캔슬도 안되는 시즈모드 박아놓고 그걸로 딜할수있는 새끼도 없는데 무력화 하나때문에 그걸 들고간다는것도 말이 안되고 걍 밸런스 담당자 효자손 모서리로 대가리 두대 쎄게 때리고 다시 일시켜야함

진짜 무력 약한캐릭도 성심성의껏 무력화 쳐박으면 1인분은 되게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