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맞습니다. 약해요. (자다가 일어나서 쓰는중..)

제가 호크랑 알카 키우고 있기에, 두 직업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말씀드릴 것은, 아르카나 약코할려고 만든 자료가 아니고,

저 혼자서 캐릭터 육성하기 위해 가지고 있으려고 간직하고 있던 내부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과장이나 약코 없이 실질적으로 넣는 딜량을 분석했습니다.

스샷 및 엑셀 파일 첨부하겠으니, 식이 이상하다고 생각되거나, 개인적으로 활용하실분은 활용하셔도 됩니다.

현재 아르카나 직게에 타직업 분탕종자들이 와서 쎄니 안쎄니, 내부적으로도 할만하니 안하니 말이 많고, 

또 수치적으로 아르카나가 지금 어느 정도 위치인지 다들 알았으면 해서 작성합니다.

(사실 호크가 얼마나 객관적인 지표가 될 수 있을 진 모르겠지만, 호크 정도면 엄청 세지도 않고 그렇다고 약하지도 않고.. 중간정도는 된다고 봅니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1. 각 직업의 엔드스펙 기준 이상적인 치특 특성 배분
(공격력 20000, 특성합 2000, 모든 트포 만랩, 직각 3랩, 스킬레벨은 10으로)

2. 딜 사이클 한번에 두 직업이 넣는 실질적 딜량 비교


(+ 사전에 알아두면 좋은 상식)

스킬 데미지 = (기본 데미지 + 공격력) * 스킬 계수

여기서 기본 데미지는 신기하게도 모든 스킬이 동일하게 183~185 정도의 값을 가진다.



- 호크아이 -

1. 딜 사이클

급베 - 매zx - (죽습 발동) - 스나이프 - 샤프 슈터 - 차징 샷 - (죽습 종료) - 급베 - 블스          반복


저는 죽습 후 메인 딜링기 3개를 꽂아넣고, 그 후에 블스로 매 게이지를 채우는 딜 사이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킬 쿨타임이 다 비슷하게 돌아가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스나이프의 쿨타임입니다. (가장 김.)
따라서 딜 사이클의 주기는 스나이프의 쿨타임으로 합니다.
(스나이프보다 쿨이 짧은 스킬들도 쿨이 스나이프와 동일하다고 가정.)

(이외의 딜 비중이 낮은 서브 딜링기들은 제외합니다.)


딜 계산에 고려한 스킬들 정보

1. 차징샷 (312)
기본 데미지 : 183.6254
스킬 계수 : 14.14837

트포 효과
1. 쿨감 8초
2. 피증 80%
3. 치명율 50%, 피증 60%

적용된 시너지
1. 피증 6%
2. 죽음의 표식 30%
3. 죽음의 습격 40%


2. 샤프슈터 (131)
기본 데미지 : 183.479
스킬 계수 : 3.727947

트포 효과
1. 치명율 40%
2. 피증 70%
3. 치피 100%, 5발 박힘

적용된 시너지
1. 피증 6%
2. 죽음의 표식 30%
3. 죽음의 습격 40%


3. 스나이프 (132)
기본 데미지 : 183.388
스킬 계수 : 21.07553

트포 효과
1. 쿨감 11초
2. 피증 145%
3. 치명율 80%

적용된 시너지
1. 피증 6%
2. 죽음의 표식 30%
3. 죽음의 습격 40%


4. 매zx 
기본 데미지 : 183.5804
스킬 계수 : 36.32196

적용된 시너지
1. 피증 6%
2. 죽음의 표식 30%
3. 특화로 인한 뎀뻥 (특화 1당 0.107282%)

5. 블레이드 스톰 (321)
기본 데미지 : 986.4395
스킬 계수 : 13.4826

트포 효과
1. 없음
2. 치명 피해 330%
3. 없음

적용된 시너지
1. 피증 6%
2. 죽음의 표식 30%



결과 : 트포 5랩기준 스나이프 쿨타임은 19초고, 이 사이클에 맞춰서 위 스킬들을 다 한번씩 사용하면

치명 1600, 특화 400에서 가장 높은 DPS를 얻었으며 그 값은 738223.7 이었습니다.


이 결과는 특성 분배를 치명과 특화에만 했다고 가정했을 경우입니다. 

실제로는 호크아이 트포 중에 치명율 보정이 많기 때문에, 특화랑 신속에 투자하는 것이 더 DPS가 높게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 호크게시판 가보니 치특 하래요..


- 아르카나 -

1. 딜 사이클 (521)

솔직히 아르카나이니만큼, 이 부분이 사람마다 다 다르겠습니다만,

많이 쓰는 521 기준으로, 스트림에서 아래 콤보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습니다.

스트림 - 댄싱 - 리턴 - 시가 - 레인   (중간중간 짤 스택기는 생략했습니다.)

그 후에 스트림 쿨이 돌 때 까지 제 기준으로 시가를 2번 더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루인스킬의 자체 데미지는 고려하지 않았으며, 특화 0 기준으로 4스택 루인 데미지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루인 데미지 = 2535.7 + 12.681 * (공격력)



딜 계산에 고려한 스킬들 정보

1.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132)
기본 데미지 : 184.5862
스킬 계수 : 5.596301

트포 효과
1. 치명율 시간에 따라 100%까지 증가
2. 치명 피해 135%
3. 마지막 공격 200%

적용된 시너지
1. 치명율 10%
2. 치명율 27.6% (스트림)

특이사항 : 3타 후 복귀 가정


2. 셀레스티얼 레인 (232)
기본 데미지 : 200.9789
스킬 계수 : 12.61675

트포 효과
1. 치명율 45%
2. 피증 50%
3. 피증 152%

적용된 시너지
1. 치명율 10%
2. 치명율 27.6% (스트림)
3. 치명피해 77.5% (리턴)
4. 황후 30%
5. 특화로 인한 뎀뻥 (특화 1당 0.05%)


3. 시크릿 가든 (111)  (3번 사용, (1번) : 스트림 + 리턴, (2번) : x)
기본 데미지 : 200.9789
스킬 계수 : 12.61675

트포 효과
1. 쿨감 3초
2. 피증 70%
3. 피증 80%

적용된 시너지 (1번)
1. 치명율 10%
2. 치명율 27.6% (스트림)
3. 치명피해 77.5% (리턴)
4. 황후 30%
5. 특화로 인한 뎀뻥 (특화 1당 0.05%)

적용된 시너지 (2번)
1. 치명율 10%
2. 황후 30%
3. 특화로 인한 뎀뻥 (특화 1당 0.05%)


결과 : 스트림 쿨타임은 24초고, 스트림 버프 시간 내에 댄싱, 리턴, 시가, 레인을 넣고

이후 그 다음 스크림 쿨이 돌기 전에 시가 2번을 넣는다고 가정했을 경우

치명 400, 특화 1600에서 가장 높은 DPS를 얻었으며 그 값은 666340.5 이었습니다.

결과입니다.




하>.. 알카 답없다 얘들아


PS. 연구를 본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이지만, 요새 로아 연구에 더 시간을 많이 쏟은 것 같아서 자괴감이... 이게 월급 루팡..

PS. 호크가 주력기에 치명 트포가 많아서 치특 호크보다 특신 호크가 딜 퍼텐셜 더 높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