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목 : 스마게식 밸런스 패치의 문제점


(글이 길고 수학이 나올거라서 미리 죄송합니다. 최대한 잘 설명해 볼게욧!)



스마게가 최상위 유저들을 상대로 밸런스 패치한다는 것에 충격 받고 그 심각성을 인지해서 글을 적습니다. 최상위 유저를 1%로 가정하면 그 소수가 99%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기 때문에 이 무슨 멍청한 소리인가 싶었는데 이런 소리를 하네요??? 제가 이해하기로는 최상위 유저가 의미하는 바가 아마도 유저가 뽑아낼 수 있는 최대 딜 기댓값인 것 같습니다.


모델을 간략화 하기 위해 먼저 다음과 같은 추측이 있습니다.

  1. 각 클래스에 대한 숙련도/실력이 동등하다고 할만하다(ex.중위 유저 군/최상위 유저 군 기타 등등)

  2. 직업에 부여된 어떤 조건에 의해 일정 딜 편차(고저차)가 존재한다.



위 그래프는 여러 그래프 개형입니다. y축은 인구/빈도 정도로 생각하면 되고, x축은 딜 기댓값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파란 그래프는 최대/최소 딜 기댓값이 빨간 그래프보다 적지만 좁은 구역에 분포되어 있어서 딜 편차가 적은 평균적인 클래스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은 아르카나처럼 어떤 조건에 의해 딜 편차가 큰 클래스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녹색은 다른 그래프보다 딜 기댓값이 떨어지지는 유형인 딜 클래스/서폿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그래프는 파랑색과 빨간색입니다. 만약 클래스에 배정된 딜 그래프가 위와 같다면, 밸런스 패치가 그에 따라 이뤄질 때 딜 그래프 변화를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수식은 무시하고 그래프 개형에만 집중해주세요. 파란 유형의 클래스의 딜 최대 기댓값을 오른쪽으로 조금 움직였을(1.5만큼 상향) 뿐인데 파란 클래스는 빨간 클래스와 최대 기댓값이 엇비슷함에도 불구하고 빨간 클래스의 상위 50% 구역에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유저를 각각 한 명 씩으로 가정했을 때 위의 그래프 유형이라 해도 유저 수가 많아져 봤자 어차피 저 그래프에 수렴할 것 입니다.


상위 유저들을 기준으로 하면 뭔가 달라질까? 그래프의 오른쪽 부분을 확대합니다.

어라? 딜 편차가 적은 직업이 조금 상향(1.5) 됐는데 파란 클래스가 빨간 클래스를 압도적으로 이기네요? 


파란 클래스가 0일 때보다 1만큼 상향되면 상위 구간이 어떻게 될까요?


딜 편차가 적은 파란 클래스가 0일 때에 비해 1만큼 상향되면 최상위 구간에서 만큼은 빨간 클래스보다 약하네요? 어머나! 그럼 빨간 클래스가 더 쎄겠네요?



파란 클래스를 1만큼 상향한 그래프의 0~5구간 까지를 보죠.


1.어머 빨간 클래스가 최상위 딜은 파란 클래스를 압도하는데 빨간 클래스를 너프해야 되겠죠?

2.클래스 간 딜 격차가 얼마 나지 않네요. 황밸입니다!


알카 유저들은 지금 이딴 소리를 듣고 있는 겁니다. 개인적으로 파란 클래스가 1.5만큼 버프된 3번째 그래프의 현상을 알카 유저들이 경험하고 있는 거라 추측하고 있는 검 함정.




그래서 이게 다 무슨 소리냐?


빨간색 클래스는 무슨 짓을 해도 파란 클래스를 이길 확률이 불리한 싸움을 한다는 뜻 입니다. 


숙련도가 빵점인 유저가 파란클래스를 했는데 그게 50% 정도 숙련된 빨간 클래스 유저와 비슷한 딜을 넣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뭐 좀 덜 극단적일 수도 있겠지만 저 그래프 유형이 유지되는 한 고쳐지지 않을 부분입니다.


오픈 때 잠깐 알카를 했지만 그 때 있던 똑같은 문제가 지금 와서 반복되는 건 위 구조에 대한 명확한 정리 없이 스마게가 패치하기 때문으로 이는 언제고 되풀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딜 편차가 적은 직업들은 어차피 돌고 도는 패치에 울고 웃고 하겠지만 딜 편차가 큰 직업일 수록 더욱 불리한 싸움을 하는 꼴입니다.



아르카나가 초기 컨셉이 재밌어서 플레이 했고 애정 있는 캐릭이지만 전 불리한 싸움은 피하기 때문에 앞으로 제 알카는 옷걸이로 남을 예정입니다.


사족을 덧붙이자면 성능 보고 딜러 직업군을 하려면 딜 편차가 적은 직업을 권장합니다. 스마게 이 Shake it 들은 최대 딜 기댓값을 기준으로 패치하는 것 같은데 편차 큰 직업은 앞으로도 희망이 없을 예정입니다.


아르카나는 불리한 아덴 확률에 기댄 최대 딜 기댓값이 무의미해서 그냥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클래스는 정말 독특하긴 하지만 에휴… 정말 스킬 조합에 대한 재미와 매몰 비용/애정으로만 키워야합니다.



절대 아르카나만 정 주고 키워 봤는데 내가 올 때마다 이따구 성능을 내도록 설계된 게 모코코 3000만큼 날 화나도록 해서 적는 글 아님. 아무튼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