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단순히 계산식으로만 구성을 했습니다

총데미지와 1분간 넣은 딜의 평균량(=DPS)까지 구해봤습니다.

참고로 422는 7레벨보석,지배셋을 이용하여 1분간 시가9회,레인6회를 사용하였고

332는 7레벨보석,지배셋을 이용하여 1분간 시가6회,레인6회,세렌4회를 사용하였습니다.



지금 보시는것은 계산기의 전체 틀(frame)입니다.

계산식은 간단합니다.
일단 몇가지의 condition을 세웠습니다.
1. 422는 스트림까지 이용하므로 모든데미지에 치명타(17.5 + 10 + 7 + 시가,레인트포 + 스트림)가 발생한다고 가정했습니다.
2. 332의 경우 치특 1:1은 시가와 레인의 치명타 확률이 100%(35 + 10 + 7 + 시가,레인트포)이므로 시가와 레인에만 치명타가 100%발생한다고 가정했습니다.
3. 332의 치특 1:1 세렌의 경우 기본 치적은 52%(35 + 10 + 7)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4. 리턴은 넣지 않았습니다.
5. 332 치특 1:2의 시가,레인의 데미지는 원래 치명타 안뜰 확률도 존재하나 (17.5 + 10 + 7 + 시가,레인트), 확률이 80%를 넘어가므로 편의상 모든데미지에 치명타가 뜬다고 가정하였습니다.
6. 332 치특 1:2의 세렌 기본 치적은 34.5%(17.5 + 10 + 7)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7. 카드는 하나도 사용하지 않은 깡성능입니다. 실전에서는 카드를 뽑는 경우가 있기에 자신의 평균적인 운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8. 꿰뚫는 일격은 1타만 적용했습니다.
9. 모든 트라이포드 레벨은 5레벨로 적용하여 계산하였습니다.
10. 스택트 및 일반 스킬 데미지는 제외하였습니다. 이것까지 넣으려면 더 많은 시간이 투여되야합니다.
그리고 사용된 계산식입니다.

422 > (시가데미지 * 9 + 레인데미지 * 6)/60
332 > (시가데미지 * 6 + 레인데미지 * 6 + 세렌데미지 *4)/60 
을 기본적인 식으로 계산하였습니다. DPS는 Damage per Second의 약자 이므로 1분간의 딜싸이클을 분모에 총 데미지를 분자로 두었습니다.



일단은 결과입니다. 쌘 순서는 눈속임332 > 422 > 꿰뚫는일격332 순서입니다.

눈속임의 계산을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눈속임은 총 8가지의 경우의 수를 따졌습니다.



이것이 눈속임 경우의수를 모두 따진 계산입니다.
1타의 경우에는 무조건적으로 4스택일때 사용하므로 1타의 데미지 기대값은 늘 
(1타치명데미지*치명확률 + 1타노치명데미지*치명안터질확률)입니다.

눈속임의 경우에는 2타가 중요합니다. 1타에 눈속임이 터져서 2타에도 온전한 루인딜이 들어가냐 아니면 그냥 세렌깡딜만 들어가냐로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계산식은
(세렌데미지 * 눈속임터진확률 * 치명확률) + (세렌데미지 * 눈속임터진확률 * 노치명확률) + (세렌데미지 * 눈속임 안터질 확률 * 치명확률) + (세렌데미지 * 눈속임 안터질 확률 * 치명안터질확률)을 이용해 기댓값을 구했습니다. 

계산식을 다 적기 너무 귀찮아서 확대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밑의 계산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치특 1:1 계산식
=SUM((H16+I16*J16)+(H17+I17*J17)+(H18+I18*J18)+(H19+I19*J19)+(H20+I20*J20)+(H21+I21*J21)+(H22+I22*J22)+(H23+I23*J23))/2 

H열은 세렌1타 데미지, I열은 2타데미지 J열은 2타데미지의 확률입니다.
해석을 하자면 1타에 치명타뜬 세렌과 2타에 눈속임과 치명타가 뜰 확률인겁니다. 위의 데미지들을 합친겁니다.

치특 1:2 계산식
=SUM((K16+L16*M16)+(K17+L17*M17)+(K18+L18*M18)+(K19+L19*M19)+(K20+L20*M20)+(K21+L21*M21)+(K22+L22*M22)+(K23+L23*M23))/2

K열은 세렌1타데미지, L열은 2타데미지 M열은 2타데미지의 확률입니다.
위의 해석과 동일합니다.


위의 계산식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일단 리턴이 하나도 포함되지 않았고 각파티들어가서 파티시너지도 다를것입니다.

예시로 332 치특 1:2 경우 파티에 치명시너지가 한명 더 있다면 데미지 기대값은 오를겁니다. 반대로 422트리같은 경우 각종시너지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다면 치명시너지가 간절한 332보다 데미지 기대값이 높습니다. 

 만약에 자신에게 심판카드가 잘 들어오는것 같다 싶으면 당연히 332꿰뚫이 더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이곳의 몇몇분들의 플레이스타일 중 도태 + 심판이 몰렸을때 세렌을 쓴다 혹은 카운터때만 쓴다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제 플레이스타일은 모든 루인기를 스택트에 맞추어 다 돌리는 플레이를 하다보니 위의 상황과 다른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다 싶은 트리를 선택하심이 좋을것 같습니다.

결론 : 깡성능은 1:2 눈속임세렌이 쌔다. 그러나 이 값에 맹신하지말고 자신의 환경에 맞는 트리를 선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