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간단하게 제 본캐인 배틀마스터와 비교해드림

 체방 = 배마 압승
 스킬모션 속도 = 배마 압승
 각인 성능균형에 따른 각인선택지 = 배마 압승 (오의 / 초심 전부 dps 경쟁력있음)
 이동기 채용설계 = 배마 압승
 경면설계 = 배마 압승 (배마는 노경면스킬이 전부 급베1타 수준으로 모션짧음)
 딜각 = 비사멸은 타대딜각이고 죽습의 근접설계 및 현 패턴설계상 ㄹㅇ 진짜로 아무 차이가 없음
 딜 = 비사멸 백어택손실량 생각하면 비슷함 <- 말이됨;?



 제가 하는 또다른 직업인 그믐 소울이터랑 비교해드림

 체방 = 비슷함
 스킬모션 속도 = 그믐 압승
 각인 성능균형에 따른 각인선택지 = 그믐 압승 (만월 / 그믐 전부 dps 경쟁력있음)
 이동기 채용설계 = 그믐 압승
 경면설계 = 그믐 압승
 딜각 = 비사멸은 타대딜각이고 죽습의 근접설계 및 현 패턴설계상 ㄹㅇ 진짜로 아무 차이가 없음
 딜 = 비사멸 백어택손실량 생각하면 비슷함 <- 말이됨;?




 지금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의 패턴설계 및 죽습이라는 직업설계에서의
 가장 핵심이 뭐냐면,

 배마나 그믐이나 죽습이나
 게임내내 대부분 서로 걍 똑같은 위치에서 똑같은 딜각을 가져야함 <- 이게 ㄹㅇ 걍 존나 핵심이에요
 제가 이거 3직업을 오랜시간 플레이해봤기 때문에 잘 알아요

 죽습으로 딜 어떻게하세요?

 진짜 근접딜러랑 걍 똑같은 동선으로 겜하잖아요 ㄹㅇ 아무런 차이가 없잖아요?

 배마할때나 그믐할때나 죽습할때나
 진짜 걍 딜각 아무차이가 없음 걍 똑같음

 근데왜 죽습을 마치 원거리 딜러의 엄청난 이점이 있는 것마냥
 모든 실전적 성능설계를 상대적으로 그냥 말도안되는 수준의 불합리한 장애캐릭을 만들어놨냐는게
 제가 죽습호크를 하면서 느낀 진심으로 이해가 안되는 의문점인거죠

 이겜이 그리고 원거리에 이점이 있는 설계를 했었으면
 애초에 두동이라는 각인이 dps를 초월하는 경쟁력이 있었겠죠
 근데 실전 보세요 숙련기준 두동이 원거리라고 근접 다따고 다니나요?
 실전도 걍 dps만큼 구데기라 dps 경쟁력있는 죽습 강제잖아요



 사실상 강제로 죽습을 해야되고
 배마랑 그믐이랑 죽습이랑 걍 게임내내 같은 위치에서 똑같이 딜을하도록 게임설계를 해놨는데,

 최고주력기 스나이프의 그 비정상적으로 긴 모션과 불합리적인 홀딩 리스크 = 오직 호크에게만 존재
 이동기 채용설계 구조장애 = 오직 호크에게만 존재
 dps 불균형 차별설계로 인한 각인선택지 제한 = 오직 호크에게만 존재 (말도안되는 dps차이로 죽습 강제)
 샤프 해일급 주딜기의 노경면 리스크 = 오직 호크에게만 존재


 
 대체 왜;?

 호크는 반드시 모션리스크 완화와 구조개선을 해야되는게 맞아요
 밸런스 메타상 이제는 압도적으로 뛰어난 명확한 비교군들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