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가이드는 PC 및 모바일(인벤 앱)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 가이드는 최대치에 가까운 높은 공이속 & 쿨감을 기준으로,
시즌2 극신 두동 플레이 감성에 효율 & 고점 챙기는 치신 두동 공략입니다.

아크패시브는 뭉툭한가시, 아크그리드는 차징샷(리퍼볼트)을 채용합니다.

스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목차에서 바로가기로 해결 가능합니다.

가이드를 보신 후에도 궁금하신 게 있다면,
부담없이 질문 댓글 써주세요! 빠르게 답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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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클릭 시 각 항목으로 이동 & 뒤로가기하면 다시 목차로)

3. 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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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를 소환해 함께 싸우는 '원거리 지속 딜러'입니다.
(매 = 실버호크 = MK2 = 민국이)

매 소환 후 자버프를 받아 전투하며, 스킬셋상 '퓨어 원거리 딜러'입니다.
기본으로 지속 딜러지만 아크그리드로 영수증 딜뽕맛도 재미를 보탭니다.

셋팅에 따라 플레이 방식은 조금 다를 수 있으나 거의 동일하며,
백헤드가 아닌 원거리 전방향 타격 딜러로 포지셔닝의 제약이 없습니다.

'치명 & 신속' 베이스의 두동은 '특화' 셋팅과 달리 매 딜 지분이 낮지만,
높은 공이속과 쿨감으로 스킬을 난사하는 빠른 플레이 스타일이 특징이죠.
('속사 궁수 with 매?' 아 이거 못 참습니다.)

과거 인기 셋팅이던 극신과 근접한 플레이 감성을 유지하지만, 
아크패시브 셋팅을 통해 최대 효율로 고점을 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높은 쿨감에도 쿨 누수 없이 모든 스킬을 난사해야 하기에 손맛이 있고,
여러 번의 연속 상향으로 준수한 고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 자체가 쾌적하고, 좋은 기믹력이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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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1. 빠르다.
- 최대치 이속과 이동기 2개로 기동성 최상
- 높은 쿨감은 스페, 기상기에도 쿨감 적용 (스페 6초)
- 높은 쿨감으로 아드레날린 스택 관리 용이
- 파티원들도 발업 가능 (상시 시너지: 이속 +8%)
2. 특별한 '사전작업 & 사이클'이 없음
- 매 소환 & 시너지 바른 뒤 스나부터 쿨 오는대로 스킬 난사
- 쿨 정렬이 매우 좋기에 뇌지컬 필요 X
3. 자유로운 딜 포지셔닝과 신속의 밸류 UP
- 플레이 특성상 딜 포지셔닝이 매우 자유로움
- 민국이 자동사냥 (특화를 올릴 수록 지분 UP)
- 높은 쿨감으로 각성기 & 초각성기 더 빠르게 운용 가능
- 기본 딜이 매우 센 초각성 스킬의 높은 쿨감은 곧 DPS 향상 직결
4. 최상급 '기믹력'
- 한 사이클에 파괴 무려 5렙, 높은 무력, 높은 타수, 최상급 카운터
- 스킬 쿨이 빨리 돌기 때문에 효과 배가

[단점]
1. 쿨 소화를 못하면 제기능을 낼 수 없다. 
- 레이드 내내 쿨 누수가 없어야 하기에 처음에 적응이 어려울 수 있음
- 고점을 위한 작업이라 비교적 피로감이 있을 수 있음
2. 최종적으로 해결 가능하나 초반 쉽지 않은 마나부족 문제
- 여러 조건이 있어야 해결 가능해 다 갖추어지기 전엔 마나부족 가능성

한 줄 요약:
- 적응되면 쾌적하게 고점을 노릴 수 있는 원거리 지속딜러이자 기믹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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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한: 필수 / 보스 상대
아드레날린: 필수 / 뭉가 치적 풀효율 목적
돌격대장: 필수 / 매 자버프로 풀효율이 쉬움
예리한둔기: 준필수 / 뭉가 영향으로 효율이 조금 낮음 
저주받은인형: 준필수 / 치감 부담이 있을 수 있음

*97돌이나 풀유각 있으면 예둔 or 저받 대신 채용 가능
- 타격의대가: 각성기 딜증이 없는 단점이 있음

*팔찌 옵션에 따라 예둔 or 저받 대신 채용 가능
- 질량증가: 팔찌 옵션으로 공속감소 디버프를 완전 상쇄가 가능한 경우만

*비추천
마나효율증가: 피증 낮고 마나를 안 쓰는 각성기, 매의 딜증이 없음
ㄴ 마나부족이 걱정이라면 다른 방법으로도 해결 가능
- 안정된상태: 체력 관리가 사실상 모든 순간 가능하기 어려움.

*카던(쿠르잔 전선)
- 선수필승, 승부사(or 타격의대가) 예리한둔기, 돌격대장, 저주받은인형

*되도록 어빌리티스톤을 세공한 각인을 채용할 것
- 상술했듯 97돌이나 풀유각이 있는 각인에 맞게 셋팅
- 채용 각인 내에서 77돌 등 레벨합 4 이상으로 셋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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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악세) & 팔찌 & 펫] 

*각자 기준이 다르므로 정답은 없으나, 추천 정도이기에 참고하세요.

[장신구(악세)]
- '본캐라면' 최소 '중중~상하' 이상 (재정 & 욕심에 따라 업그레이드)
ㄴ 힘민지, 깡옵까지 고려해 이후 상중 이상 천천히 제대로 셋팅
- 뭉가에 중요한 치적 상 포함 반지 추천 (치피 상에 비해 비교적 저렴)

[팔찌]
로스트빌드 기준 최소 10% 이상으로 셋팅
ㄴ 13~14% 이상 매우 준수하며 준종결로까지 볼 수 있기에 쭉 써도 됨
- 치명 & 신속 75 이상
ㄴ 특화도 아크패시브 통해 스탯 분배 가능하므로 유효
- 공이속 옵션 있으면 개인차에 따라 풀공속도 가능 (없으면 134~5%)
-  치적 옵션 있으면 오버되는 만큼 특화 분배

*레벨 & 카르마에 따른 도약 포인트의 최대 부여 범위
- 유물팔찌 1660+ 49p(0랭크) - 1노드 49p
- 유물팔찌 1670+ 61p(6랭크) - 1노드 40p / 2노드 20p(2렙)
ㄴ 도약 6랭크까지 매우 오래 걸리기에 장기 주차 시 가능
- 고대팔찌 1680+ 58p(0랭크) - 1노드 48p / 2노드 10p(1렙)
- 고대팔찌 1680+ 60p(1랭크) - 1노드 40p / 2노드 20p(2렙)
- 고대팔찌 1680+ 70p(6랭크) - 1노드 40p / 2노드 30p(3렙)

[펫]
- 신속 160 고정
- 특기는 레이드 시 마나 채워주는 옵션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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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패시브] (가장 중요!)

*4노드로 '뭉툭한가'를 채용하는 이유 ('뭉가수저'인 이유)
- 주력기에 치적 트포가 있어 뭉가 최대 치적(120%)이 매우 쉬움 
- 필요한 치명 스탯 외 신속, 특화에 유동적 투자 가능
- 다른 선택지와 비교 시 가장 높은 DPS를 보여줌
ㄴ 251210 진피 5% 버프로 더욱 좋아짐

*최대 치적 아크그리드 이면 스나, 면 차징샷에 맞춤
- 기본 치적: 차징샷 50% / 스나이퍼 40% / 드릴 30%
ㄴ '스나이퍼' 치적 = '샤프슈터, 애로우해일, 매평, 폭날' 치적
- 아크그리드 차징샷 딜 지분이 30%이기에 차징샷에 맞춤
- 그 외 이유 부가설명
ㄴ 보석 동렙 시, 사실 스나 치적에 맞추는 것과 DPS 비교하면 거의 비슷
ㄴ 하지만, 차징샷 겁화 보석을 1~2렙 더 높게 주는 경우가 많을 것
ㄴ 또한, 딜 지분 높은 스킬의 피증 효율이 더 높음
ㄴ 그 외에도 섬구 효율 증대 등 부수적 부분에서 차징에 맞추는 게 좋음
- 서폿 섬광구슬의 밸류가 매우 높아짐
ㄴ 다른 주력기 & 드릴의 비는 최대 치적을 메꿔 주기 때문
ㄴ 이는 직접적인 딜 상승이 되기에 매우 유의미함

*만찬(공속 5%) 필수
- 만찬 먹은 후 기준으로 작성한 셋팅 가이드
- 만찬 먹고 레이드하는 게 당연시 되는 기조에 맞춤

[진화] ~140p 
*포인트 되는대로 1~5노드 순서에 맞게 분배
*'뭉가 최대 치적'과 '높은 공속 & 쿨감'이 충족되게 유동적 분배가 목적
[1노드(40p)] (유동 분배) 치명20~22 - 특화0~2 - 신속18
ㄴ 공속 팔찌 있으면 서폿 포함 최대치에 가깝게 공속 셋팅 가능
ㄴ (공속 팔찌 없으면 134~5% 정도)
쿨감 기준은 1아드2스나가 가까스로 가능하면 OK (실전성 문제 X)
ㄴ 치적 팔찌 등 셋팅 & 시너지에 따라 남는 치적만큼 치명을 특화로 분배
[2노드(30p)] (유동 분배) 예리한감각 or 한계돌파2/3 - 최적화훈련1/2
ㄴ 1노드 + 4노드로도 치적 부족 시 한돌 -> 예감 1~2 부여
ㄴ (예감1(4%)주면 치적 초과될 시 치명 1을 특화 분배해 미세 조절)
ㄴ 끝마는 폭날(Z)에 쿨감 미적용으로 고점(운명 스택)위한 최훈 선택
[3노드(20p)] 무한한마력2/2
ㄴ 마나 부족 문제 해결의 가장 중요한 키가 되는 노드
[4노드(20p)] 회심1/1 - 달인1/1
달인 오버치적 된다면 그만큼 치명을 특화 분배 '매소환 시 피증' 확보
ㄴ 확보된 피증까지 합치면 원래 고점인 회심분배와 회심달인이 비슷해짐
ㄴ 이때 특화의 매딜(평타, 폭날)상승으로 회분보다 회달이 근소우위가 됨
[5노드(30p)] 뭉툭한가시2/2
ㄴ 포인트 모자르면 1렙만 먼저 분배 (2노드 빼서 가능한 경우도)

*그 외 TIP
-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있다면 '진화 1, 2노드'를 조절
ㄴ 4노드 달인 제외하고 1노드 > 2노드 순으로 120% 맞게 미세 조절
ㄴ 치적시너지 명수에 따라 프리셋 설정해 놓는 것 추천
ㄴ 본인 기준(유각, 악세 등)에 따라 직접 계산 및 조절할 줄 알아야 함
- 뭉가 최대 치적(120%) 초미세 조절이 어렵다면 조금 초과해도 괜찮음
ㄴ 차징샷 외 모든 스킬들은 초과한 만큼 딜 상승이 적용되기 때문
- 레이드 시 섬광구슬 무조건 먹기 (차징샷 외 스킬 딜 상승 유의미)

[깨달음] ~101p
*포인트 되는대로 1~4노드(+사이드노드) 순서에 맞게 분배
- [1노드(24p)] 두번째동료 3/3 (총 24p)
- [2노드(24p)] 호크서포트 3/3 (총 48p)
- [3노드(24p)] 폭풍의표적 3/3 (총 72p)   
- [4노드(24p)] 폭풍의사냥꾼 ~3/3 (총 96p)
ㄴ 8p 모일 때마다 최우선 부여하고 8p 미만으로 남는 건 딥러닝 부여
ㄴ 딥러닝 찍은 거 다 빼서 8p가 모일 수 있으면 다 빼서 우선 부여
- [사이드노드(10p)] 딥러닝 2/5 (총 101p)
ㄴ 4노드 3/3 우선 완성 후 추후 포인트가 열린다면 5/5까지 부여
- [그 외 노드] 실버호크강화
ㄴ 극특이 아닌 이상 효과 미미로 치신 두동은 미채용

[도약] ~70p
*포인트가 되는대로 1~2노드 순서에 맞게 분배
- [1노드(40p)] (드릴) 초월적인힘 5/5 - 풀려난힘 5/5
ㄴ 마나 부족 있을 시 초월적인힘 4/5으로 내리고 즉각적인주문 2/3 분배
- [1노드(40p)] (락온) 초월적인힘 5/5 - 풀려난힘 5/5
ㄴ 마나 부족 있을 시 초월적인힘 4/5으로 내리고 즉각적인주문 2/3 분배
- [2노드(30p)(드릴) 동료 3/3 or (락온) 기동대 3/3
ㄴ 취향 및 레이드에 따라 선택하고, 가용 포인트에 따라 1/3~3/3 부여
ㄴ '스킬 & 보석'란에 기재한 두 스킬 딜 비교표 참고
- 2노드 개방 전 남는 포인트는 1노드 추가 부여
ㄴ 분배하지 않은 유효 노드에 분배(초월적인힘, 잠재력해방, 즉주 등)

[카르마]
*순서: 도약 1랭크 > 깨달음 5~6랭크 > 도약 6랭크 > 진화 계속 투자
1. 도약 1랭크로 도약 60p 챙겨 2노드 2렙 분배
2. 깨달음 5~6랭크로 98~101p 챙겨 4노드 3렙 + 사이드노드 1~2렙
ㄴ '해도' 내실로 깨포 3p 있다면 5랭크까지 (100p(사이드 2렙))
3. 도약 6랭크로 2노드 3렙
ㄴ 두동은 초각성 스킬 딜 지분이 매우 높기 때문에 추천
ㄴ 다만, 진화 6랭크 먼저 해도 DPS에 큰 문제는 없음
4. 이후 진화 랭크 계속 투자

[카던(쿠르잔 전선)]
*카던은 스킬을 빨리 돌려 선필로 한 방에 많은 몹 처리를 최우선으로 셋팅
*포인트를 아래와 같이 노드 순서에 맞게 투자
- [진화 1노드] 특화 10/30 - 신속 30/30
- [진화 2노드] 한계돌파 1/3 - 최적화훈련 2/2
[진화 3노드] 무한한마력 2/2
- [진화 4노드] 회심 1/1 - 분쇄 2/2
- [진화 5노드] 입식타격가 2/2
- [깨달음 1노드] 두번째동료 3/3
[깨달음 2노드] 호크서포트 3/3
[깨달음 3노드] 폭풍의표적 3/3
- [깨달음 4노드] 폭풍의사냥꾼 3/3 - 딥러닝 2/5
- [도약 1노드] 풀려난힘 5/5 - 잠재력해방 5/5 - 즉각적인주문 3/3
[도약 2노드] 기동대 3/3

*쿠르잔 전선 기준 약 1분 3~40초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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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포인트 '483' 기준]

아크그리드 개방 전 애로우해일 대신 크레모아지뢰 채용
아토믹애로우(13) / 3-2-2 / 중독
스나이프(14) / 1-3-2 / 질풍 / 겁작
호크샷(14) / 3-2-2 / 질풍 / 겁작
차징샷(14) / 3-3-1 / 집중
샤프슈터(14) / 1-3-1 / 중독 / 겁작
크레모아지뢰(14) / 1 or 2-3-2 / 출혈 
급소베기(10) / 2-3-1 / 풍요 or 집중
이동베기(5) / 3 / 정화
실버호크 /  겁작
초각성스킬 : 스파이럴애로우(드릴) or 락온
각성기 & 초각성기 : 펜리르의전령 / 기간틱보우:펜리르

아크그리드 개방 전 크레모아지뢰대신 애로우해일 채용
아토믹애로우(13) / 3-2-2 / 중독
스나이프(14) / 1-3-2 / 질풍 / 겁작
호크샷(14) / 3-2-2 / 질풍 / 겁작
차징샷(14) / 3-3-1 / 집중 
샤프슈터(14) / 1-3-1 / 출혈 / 겁작
애로우해일(14) / 1-3-1 / 질풍 겁작
급소베기(10) / 2-3-1 / 풍요 or 집중
이동베기(5) / 3 / 정화
실버호크 / 
초각성스킬 : 스파이럴애로우(드릴) or 락온
각성기 & 초각성기 : 펜리르의전령 / 기간틱보우:펜리르

아크그리드 개방 후
아토믹애로우(13) / 3-2-2 / 중독
스나이프(14) / 1-3-2 / 질풍 / 겁작
호크샷(14) / 3-2-2 / 질풍 / 겁작
차징샷(14) / 3-3-2 / 질풍 겁작
샤프슈터(14) / 1-3-1 / 질풍 / 겁작
크레모아지뢰(14) / 1 or 2-3-2 / 출혈 
급소베기(10) / 2-3-1 / 풍요 or 집중
이동베기(5) / 3 / 정화
실버호크 / 겁작
초각성스킬 : 스파이럴애로우(드릴) or 락온
각성기 & 초각성기 : 펜리르의전령 / 기간틱보우:펜리르

[스킬 코드 (아크그리드 개방 후)] 
6C294060882E4AC7AF9A053CC04714DBCBB42DD8EACCDEF836750A23E47E797687CA65AB4C3D24A2CD48CEE77E5911BE370EB386549D857C421DE15889B20052

- 후술할 스킬별 설명 참고
- 중독과 출혈은 데미지가 동일하므로 바꿔 장착해도 상관 X
- 룬은 전설, 영웅이 없거나 부족하면 낮은 등급부터 장착
카던 셋팅은 맨 아래 정리!

'스킬 포인트 부족' 시 다음 순서대로 레벨업
- 아토믹4 급베4 이베4 > 스나 > 호크 > 차징 > 샤프 > 해일 or 크모 > 실홐

'보석(겁화) 셋팅' 순위 
- 아크그리드 전 : 스나 > 호크 > 차징 > 해일 or 크모 > 실홐
아크그리드 : 차징 > 스나 > 호크 > 샤프 > 크모 > 실홐
ㄴ 차징샷의 딜 지분이 매우 높기에 9~10렙 먼저 맞추기 추천

'보석(작열) 셋팅' 순위 
- 아크그리드 스나 > 호크 > 차징  > 해일 or 실홐(크모 선택 시)
아크그리드차징 > 스나 > 호크 > 실홐 > 샤프
ㄴ 작열은 최대 8렙이면 적합하고, 겁화를 모두 10렙 줬다면 그 때 렙업

아토믹애로우(13) / 3-2-2 / 중독
- 짤딜기 정도의 데미지
- 상시 피해량 증가 6% 시너지
- 적중 시 바로 시너지 발동, 폭발 시 시간 갱신으로 총 11초 상시 시너지
- 마나부족 시 쿨 돌 때마다가 아니라 조금 텀 두고 사용
ㄴ 쿨 6초, 시너지 11초기에 가능

스나이프(14) / 1-3-2 / 질풍 / 겁작
- 차징샷 아크그리드 개방 전 딜 지분 1위, 개방 후에는 2위
- 보석 레벨에 따라 9~10초에 한 번씩 땡기며 시전 시간 0.7~0.8초 남짓
- 1아드로핀 2스나 가능 기준에 쿨 셋팅

아크그리드 개방 전 호크샷(14) / 3-2-2 / 질풍 / 겁작
아크그리드 개방 후 호크샷(14) / 3-2-2 / 질풍 / 겁작
- 차징샷 아크그리드 개방 전 딜 지분 2위, 개방 후 3위
- 협동전술 트포 채용으로 2마리씩 나가 무력, 파괴 준수
- 호크게이지는 급베 하나만으로 충분하기에 1트포 실버마스터 채용X
ㄴ 1트포는 재빠른손놀림 채용할 것 (체감 매우 큼)

아크그리드 개방 전 차징샷(14) / 3-3-1 / 집중 
아크그리드 개방 후 차징샷(14) / 3-3-2 / 질풍 겁작
- 트포: 아크그리드 개방  3트포 즉발 > 개방 3트포 '정조준 고정'
- 룬: 아크그리드 개방  집중 개방  질풍
ㄴ 개방  무력 필요한 경우 '압도' 장착 (샤프슈터 다음으로 무력 좋음)
ㄴ 개방 정조준 고정이므로 빠른 차징 위해 질풍 룬 필수
- 보석: 아크그리드 개방 겁 > 개방  겁작
 개방   정렬을 위해 작열 필요하지 않음
ㄴ 개방 쿨이 2배가 되므로 작열 보석 필수
- 아크그리드 개방 시 딜 지분 1위
- 빠르게 아크그리드 개방 예정이면 익숙해지고자 미리 정조준 써도 무방 

*아크그리드 개방  3트포 즉발 쓰는 이유
- 질풍 룬 강제인 정조준과 달리 집중 룬 채용이 가능해 마나부족에 도움
- 정조준이 근소우위의 딜 기댓값이나 플레이 특성상 비슷한 딜 기댓값
ㄴ 줄기, 폭발 2타를 맞춰야 제성능 발휘로 살짝 안쪽 조준 (근접 시 상관 X)
ㄴ 위 조건 만족 후 파티 내 치적시너지 존재 시 정조준보다 딜 기댓값 UP
ㄴ 2타 크리 시 정조준보다 세나 노크리 시 딜 나락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풀차징 없이도 온전한 무력, 파괴 적용
- 정조준이 사거리가 더 길지만, 레이드 특성상 즉발 사거리도 충분
- 차징이 없는 빠른 시전으로 딜 욱여넣기, 패턴 피하기 등 사용성이 좋음

*아크그리드 개방  '뭉가'인데 치적 없는 즉발 트포 괜찮은 이유
- 뭉가 최대 효율을 위해서 필요한 자체치적120
ㄴ 정조준 오버치적 막자고 다른 주력기 치적110 셋팅은 차징샷에 과투자
ㄴ 반대로 다른 주력기 치적119 맞춰도 정조준은 결국 오버치적(130)
ㄴ 치적 불균형이 매우 불쾌한 이유..
- 치적120 셋팅 시 즉발 치적80로 뭉가 적용 정조준 치적80과 동률
- 치적 UP으로 리턴 값 UP된 즉발 VS 100% 치적 아니나 진피 UP 정조준
ㄴ 딜 기댓값이 비슷하다면 뭉가 사용 시에도 즉발 채용 가능하다 판단
ㄴ (아래 내용 참고)

*아크그리드 개방 전 뭉가 상태에서 '즉발 vs 정조준' 딜 측정
아크그리드 개방 전 즉발 or 정조준 고민 시 즉발 추천 참고 데이터
- 정확한 측정 위해 각종 버프 및 예둔 각인 제거

ㄴ 즉발 치적79.16

ㄴ 정조준 치적80 / 오버치적129.16(실제 효율 119.16)
- 뭉가 채용 시 사실상 정조준 저점 보장 메리트 무색해짐
- 정조준 근소우위라도 딜 기댓값 비슷해 아크그리드 전은 장점 많은 즉발

아크그리드 개방 전 '해일 채용' 샤프슈터(14) / 1-3-1 / 출혈 / 겁작
아크그리드 개방 전 & 후 '크모 채용' 샤프슈터(14) / 1-3-1 / 질풍 / 겁작
- 무력 증폭 필요한 경우 압도 룬 장착
- 순간 무력 최상, 순간 타수 준수(5타)에 따른 기믹력 좋은 스킬
- 다른 주력기에 비해 짧은 사거리
- 주력기지만 경면이 없어 시전 타이밍 & 포지셔닝이 중요
- 차징샷 아크그리드 개방 후 주력기 중 혼자만 경면이 없어 질풍 룬 장착

크레모아지뢰(14) / 1 or 2-3-2 / 출혈 
*아크그리드 차징샷 개방 전 애로우해일 중 택1
- 백스탭 포지셔닝 강제되는 건 다소 적응이 필요함
- 많이 아픈 레이드는 파티 기여를 위해 1트포 '무기파괴', 그 외엔 '재빠손'
- 251021 밸패 크모 헤드 삭제, 딜 20% 증가하여 해일 중 선택 가능
- 크레모아지뢰 or 애로우해일 중 기호에 따라 선택
딜, DPS해일이 더 높음 (30% 가량)
기믹력크모가 더 좋음 (경면, 무력, 파괴, 공깎)
- 트라이 때는 기믹력이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기에 해일보다 크모 추천
- 쿨 정렬을 위해 보석  착용
*아크그리드 차징샷 개방 후 그냥 '크모' 끼시면 됩니다.
- 해일 쓰려면 실버호크 겁을 해일에 작으로 줘야함
ㄴ 이러면 크모(겁)+실홐(겁작) vs 해일(겁작)+실홐(작)'인데 딜 동일
ㄴ 딜이 같다는 건? 기믹력이 훨씬 좋은 크모 쓰는 게 맞음

애로우해일(14) / 1-3-1 / 질풍 겁작
*아크그리드 차징샷 개방 전 크레모아지뢰 중 택1
- 시전속도가 느리고 경면도 없어 질풍 룬 필수, 포지셔닝 및 타이밍 중요
크레모아지뢰 or 애로우해일 중 기호에 따라 선택
ㄴ 딜, DPS는 해일이 더 높음 (30% 가량)
ㄴ 기믹력은 크모가 더 좋음 (경면, 무력, 파괴, 공깎)

급소베기(10) / 2-3-1 / 풍요 or 집중
- 로아의 모든 근접 카운터기 중 최상급 퀄리티 (즉발 + 2타)
- 호크게이지 부족해져가면 가끔씩 사용 (급베 하나만으로도 충분)
- 풍요 룬 장착하나, 마나부족이 있을 시 집중 룬 장착

이동베기(5) / 3 / 정화
- 선딜이 약간 있지만 훌륭한 이동기
- 아토믹을 10렙으로 내리고 아덴 채우기용으로 7렙 고려 가능

아크그리드 개방 전 & 후 '크모 채용' 실버호크 / 겁작
아크그리드 개방 전 '해일 채용' 실버호크 / 
- 모션이 없어 타 스킬 사용 시 섞어가며 상시 사용 (아드 유지에 도움)
ㄴ 8작 기준 5.8초 쿨로 폭날 하나로만 아드 유지 가능
ㄴ 자버프(피증24%)도 있지만 차징샷 스택 위해 쿨 쉬지 않게 계속 사용
- 짤무력과 높은 타수로 기믹 우수

최후의습격(X) 
- 일명 매폭이라 불리는 두동의 비상용 팔방미인 스킬(딜, 무력, 피면)
ㄴ 특화 안 주기에 데미지 낮은 편(스나 제외 주력기 데미지의 반 정도)
ㄴ 무력 수치가 높기에 순간 무력 필요할 때 비상 사용
ㄴ 주력기 모두 쿨인데 오브젝트 빨리 부숴야 할 때 비상 사용
ㄴ 순간적인 피격 면역 필요할 때 비상 사용
- 펜리르 쓰기 전 딥러닝 스택 초반이면 사용하고 펜리르 쓰기
- 딥러닝 풀스택이면 레이드에서 되도록 사용 X
 ㄴ 혹시 썼다면, 깨달음 4노드 기준 급베 몇 번으로 금방 매 다시 소환

펜리르의전령(각성기)
- 호크게이지 풀로 채워주기에 무조건 채용
- 보스의 히트박스에 따라 2~4타까지 데미지 편차가 있음
ㄴ 몸이 크거나 긴 보스는 잘 맞추면 4타 풀틱 가능

기간틱보우:펜리르(초각성기)
- 한 방 딜에 데드아이보다 더 강력하고 호크게이지도 채워줘 안 쓸 이유 X
- 타 특성비보다 초각성기 게이지가 금방 참
- 사거리가 매우 길어 에키드나 윗뱀, 아랫뱀 동시 적중 가능
ㄴ 윗뱀 치다가 아랫뱀 격돌 나오면 윗뱀 위에서 아랫뱀 보고 조준

드릴(스파이럴애로우) or 락온
- 초각성 스킬의 긴 쿨타임으로 신속의 밸류 UP
ㄴ 잔혈 경쟁이 가능해진 이유이자 극신의 고점이 뚫린 이유
- 신속 베이스의 두동이기에 드릴-동료 or 락온-기동대로 선택
- 아래 장단점 보고 취향껏 사용
드릴: 느린 쿨, 풀타 기준 락온보다 강력해 '딜 압축'에 좋음
락온: 빠른 쿨, 유도화살로 보스가 이동해도 적중하고 '피면'

*드릴 vs 락온 딜 비교(뭉가 및 상술한 도약 탭 기준)
- 일정한 계측 위해 예둔 제거, 아드 > 정단 교체
- 치적은 스킬 시전 시 달인 1스택 기준 80.19%
- 드릴은 동료 효과를 위해 매 소환 딜증을 곱해 계산

- 도약 2노드 1렙 & 3렙 기준이며 드릴이 더 강력하나 딜 편차 크지 않음
ㄴ 레벨이 높아질수록 드릴은 데미지 UP,  락온은 쿨감 Down
- 드릴 적중률과 락온 100% 적중 감안 시 딜 차이는 미미한 수준
- 고로 아래 상황에 따라 취향껏 선택이 가능
드릴: 빠른 딜찍을 위한 딜압축 우선 & 보스가 굼뜬 레이드
락온: 이동기 및 피격면역 우선 & 보스가 날랜 레이드
ㄴ 그냥 내 기준 이 스킬이 ㅈ간지고 개재밌다 > 원하는 거
- 딜몰이 등 고점은 드릴이나, 피면 등 유틸을 챙긴 락온 딜도 준수한 수준

- 회피사격: 간지 원툴, 느린 카운터, 딜링기? 쓸 틈 안 나옴
- 애로우샤워: 카운터 없는 레이드에서 급베 빼고 채용 가능
- 골든아이(각성기): 카던에서 채용 가능

[카던(쿠르잔 전선)]
[일제사격(10) / 1-1-3 / 질풍 / ] 쿨이 매우 짧고 빠른 시전 속도 Good 
[스나이프(10) / 2-3-2 / 질풍겁)] 네임드용(거의 쓸 일 X)
[차징샷(14) / 3-3-1 / 질풍 겁작뭉친 몹 처리
[호크샷(14) / 2-3-2 / 질풍 / 아덴 쌓기용 & 긴 맵의 몹 처리
[크레모아지뢰(14) / 1-3-1 / 질풍 / 겁작
[블레이드스톰(14) / 1-2-1 / 질풍 겁작]
[애로우샤워(14) / 3-1-2 / 질풍 / 겁작]
[이동베기(7) / 3-2 / 풍요] 아덴 쌓기용
[락온(초각성스킬)] 한 방에 죽이는 카던 특성상 드릴(설치기)보다 좋음
[골든아이(각성기)] 붙은 주변 몹 처리

*쿠르잔 전선 기준 약 1분 3~40초로 매우 빠릅니다.
*시작 호크샷, 이베 아덴 쌓아 매 소환을 최대한 빨리 해줍니다.
*스킬 포인트 부족하면 차징, 블스, 애샤, (+크모)부터 투자하세요!
*카던 스킬들은 귀속 보석만으로 매우 충분하니 더 투자할 생각X
ㄴ 그 돈으로 배럭 보석 챙겨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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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신 두동이 최종적으로 운용하기 적합한 건 '리퍼볼트(차징샷)' (222)

<제일 적합 : 리퍼볼트(차징샷 강화)>
버프 누수X에 단순 딜증인 차징샷 강화로 코어 구성을 가져가는 게 적합
- 쿨 정렬 깨지는 게 아쉬우나 1.5사이클 1회 사용 적응은 어렵지 않음
- 높은 공속으로 정조준 트포의 차징시간 상쇄 가능
- 높은 쿨감으로 차징 쿨증 상쇄 및 폭날 쿨을 낮춰 추가 스택 확보가 용이
ㄴ 8작 기준 쿨 16초로 중첩당 피해량 추가 방식이라 꼭 풀스택(20) 필요X
ㄴ 사실상 다른 두 코어에 비해 유일하게 치신 베이스를 염두에 둔 옵션

<비추천 : 스톰리피터(래피드샷 강화)>
- 사실상 쿨 누수 없이 '쿨초 & 연사' 굴리기가 불가능
ㄴ 쿨 누수 없이 굴리려면 3트포 1번 골라야 하는데 치적 누수가 너무 심함
ㄴ 3트포 2번 쓰기엔 시전시간이 길어져 이 또한 쿨 누수 가능성 높아짐
- 쿨초 발동 조건(스킬 6스택) 관리가 꼬인다면 딜 누수 발생 가능성이 있음
- 공속 버프, 시전속도 상승, 쿨초 효과로 '특화 셋팅'에 더 어울리는 구성
ㄴ 사실상 치신 두동이 문제 없이 굴리려면 쿨감을 다소 낮춰야 함

<비추천 : 볼트랩터(매 평타, 폭날 강화) >
매 평타, 폭날 강화는 사실상 '특화 셋팅'이 아니라면 효과가 없는 수준

<그 외>
- 별 코어 레이저사이트는 각 스킬 강화 구성에 상관없이 범용 사용
 근력보조장갑보다 일찍 파밍되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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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마나부족 해결 포함)]  

*쿨 누수 없이 최대한 스킬을 욱여 넣는 것이 중요!
*쿨 소화가 다소 힘들 수 있어 난이도 '중', 적응된다면 '하'
*하단에 차징샷 아크그리드 개방 후 내용 추가

[기본 사이클]
- 아토믹 > 5주력기(스나부터) (Z, T 계속 섞기, 아덴 부족 시 급베 깔짝)
ㄴ 사전작업 X, 사이클 X, 시너지 묻혀 쿨 오는대로 스킬 굴리면 OK

[보스 조우] 
1. [매o] 아토믹 > ZX > 펜리르 > ZZ > T > 5주력기
2. [매x] 아토믹 > 펜리르 > ZZ > T > 5주력기
3. [매o, 딥러닝o] 아토믹 > Z > 펜리르 > T > 5주력기
- 모션 없는 Z 쿨 돌아 올 때마다 계속 섞어 주기
X(매폭) 쓰면 딥러닝이 꺼지므로 X 쓰지 말고 펜리르 사용
- 시너지 묻히고 쿨이 긴 펜리르, T부터 사용
- 위 사이클 모두 스나 땡길 때 아드 6스택이 됨
ㄴ 데미지가 늦게 들어가는 드릴, 락온 모두 아드 치적 적용

[아드로핀]
1. [매o] 아토믹 > 스나(Z)* > T > 4주력기 > ZX > 펜리르 > ZZ > 스나
2. [매x] 아토믹 > 스나* > 펜리르 > ZZ > T > 4주력기 > 스나
ㄴ 스나는 2번 쏘기 위해 매가 꺼져있어도 먼저 사용
3. [매o, 딥러닝o] 아토믹 > 스나(Z)* > T > 4주력기 > 펜리르 > 스나
- 스나 놓기 전 Z하고 쿨 돌아 올 때마다 계속 섞어 주기
- *아드 복용 타이밍! (스나 놓기 바로 직전에 아드로핀 복용)
- 앞 뒤로 스나2번 쓰는게 중요
- 아크그리드 개방 후 되도록 차징샷을 쓸 수 있는 타이밍에 아드 복용

[기믹]
- [무력] Z 계속 섞기 / 아토믹 / 샤프슈터 / 차징샷 / 호크샷
ㄴ 샤프슈터, 차징샷(즉발)이 무력 제일 높으며 정확한 수치는 공지 참고
ㄴ 스나는 무력 후 바로 써야 하기에 아껴야 하나 필요 시 섞음
ㄴ 비상 시 순간 무력으로 매폭(X) 사용
- [파괴] 아토믹 1렙 / 차징샷 2렙 / 호크샷 2렙(2마리)
- [타수] 폭풍의날개(Z) / 샤프슈터

[차징샷 아크그리드 개방 ]
- 사실상 큰 변화는 없음
- 조우 시 차징(운명 ON) > 스나 > 드릴 > 나머지 주력기
- 주력기들 쿨이 거의 같이 돌면 차징을 최후순위로 사용(고스택 목적)

[마나부족 해결]
- 호크는 기본적으로 마나가 잘 마르는데 높은 쿨감이면 더욱 잘 마름 
- 아래 조건을 순서대로 갖추되 보통 5~7번에서 완벽 해소
1. 음식(자원회복 24%) 상시 복용
2. 아크패시브 진화 탭 3노드 무한한마나2 채용
3. 펫 스킬 '고요의 응원' 채용(전투 중 20% 확률로 최대 마나 25% 회복)
4. 서포터 버프 상시 가동(가동률 평균 이상)
5. 펫 스킬 '고요의 응원' 채용(전투 중 20% 확률로 최대 마나 25% 회복)
6. 급소베기, 이동베기를 필요 시에만 사용
7. 아크패시브 도약 탭 1노드 즉각적인주문2 채용(4p 짜리 하나 빼서)
8. 서포터 구슬동자 각인 '마나구슬' 적극 루팅(포지션 제약 적어 리스크X)
9. 아토믹 쿨 6초, 시너지 적용 11초이라 1.5사이클에 한 번 돌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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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40917 - 모바일 버전 가독성, 항목별 설명 보충
240921 - 진화 탭 '금단의주문''음속돌파' 내용 추가
241003 - 4T 팔찌로 인한 셋팅, 초각성 스킬 및 도약 탭 내용 추가
241004 - 초각성 스킬 '드릴' & '락온' 딜 비교 및 선택 가이드 추가
241005 - 목차 이동 기능 추가
241021 - 도약 노드 선택 등 항목별 설명 보충, 카르마 내용 추가
241103 - 4T 팔찌의 공이속 옵션 활용 방법 추가
241123 - 스킬 내용 수정, 보석 셋팅 순서 추가 및 카르마 순서 수정
241207 - 조우, 아드, Tip 등 운용과 스킬(매폭 등) 내용 수정 및 추가
241219 - 시즌2 정보 삭제 및 앜패 & 각인 내용 수정, 악세 & 팔찌 추가
241222 - 뭉가 아직 안 되거나 1렙만 될 때 내용 추가
241229 - 치적 시너지에 따른 셋팅법 내용 보충
250107 - 트포 우선 순위 내용 추가
250111 - 스포 추가로 스킬 내용 보충 및 깨포 추가로 카르마 내용 보충
250121 - 팔찌 공이속 옵션 있을 시 질량증가 각인 활용방법 추가
250226 - 밸런스 패치로 관련 내용 수정 및 추가
250411 - 만찬(or 팔찌) 공이속 5%+ 기준으로 가이드 수정
250810 - 필요에 따른 내용 첨삭으로 최신화 및 가독성 UP
250816 - '크레모아' 스킬 관련 내용(채용 고려) 추가
250817 - '치신 끝무뭉' 셋팅 내용 추가
250909 - '아크그리드' 내용 추가 및 각 항목 일부 수정
251027 - '아크그리드 래피드 관련', '크레모아 상향' 관련 내용 수정 및 추가
251101 - '최적화훈련' 짧게 추가, '앜그', '스킬' '운용' 각 탭별 수정 및 추가
251108 - '최적화훈련' 내용 수정, '스킬 트포 레벨' 언급 삭제
251210 - '최신 밸패에 맞추어 전반적인 내용' 수정 및 추가 & 삭제
251214 - '아크패시브 진화 탭(4노드 달인 관련)' 수정 및 내용 추가
251216 - '스킬' 설명에 구분점을 두어 가독성 보완 및 '스킬 코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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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게 있을 시 질문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한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해 갈 테니 도움이 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은 가이드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