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팟야생러로 로아를 즐기는 유저중 한명입니다
결국엔 깨게 되었습니다..



이번 카멘노말 3관을 처음 깨는데 무려 3주나 걸렸습니다. 첫주차는 딱렙으로 다녔었습니다
정말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3관 55,20,성불팟을 다녔구요..
에스더7강분이 있으셔서 어찌저찌 후반부에 다 죽은 상태로도 어떻게든 깨게 되었지만
레이드에서 볼수있었던 기믹의 총집합체라 클경이 되기까지 정말 힘들었고
특히나 주력스킬인 아키르를 쓰면 스킬에 가려져 잘 보이지않는 보스의 짤패턴을 눈을 부릅뜨고 봐야하는
치명적인 단점 때문에 숙련도를 쌓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특히나 카멘이 출시된지 얼마되지않았기에 패치이전이나 후에나 마찬가지인 낙사와 빨장패턴, 푹찍등
한명한명 사라질때마다 더욱더 힘들었구요(패치이후엔 실드량은 깍기 수월해졌지만 이전까지는...)

소감은 이정도로하고..
제가 생각하는 상소서머너의 문제점을 한번 나열해볼까합니다

첫번째는 당연하다시피하는 스페쿨입니다
 아마도 신규로 유입되는 유저도 조금만하면 금방 느낄수있는부분이기도하고 후반에도 가면갈수록 불합리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심지어 이동기도 없기때문에 카멘3관같은경우에는 알비온 패턴에서 모든 상소서머너 유저분들은 암흑에 스페를 썼으면 강제적인 시정&서폿케어를 받아야하는 다다다 패턴에 불합리함을 느꼈을겁니다(걸어서피해지는데?하면 다른 모든직업은 스페&이동기로 하는데 왜 우리만 초미세컨트롤로 걸어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심지어 숙련되면 미세한 실수하나에 그냥 죽는것과 동일해서 평생 숙련으로 갈수있을지도 의문이구요)

두번째로는 주력스킬 아키르에 대한 문제입니다
 상소서머너의 주력스킬인 아키르에는 많은 딜지분이 들어가있습니다. 그래서 상소는 보스에서 이 아키르와 두번째 딜지분이 높은 고창 3타를 맞추는게 목표이기도 합니다. 다만 스킬의 시전 선후딜이 긴 관계로 아이덴티티 스킬에 피면을 주어 선후딜을 해결하고 맞딜을 할 수있게 만든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맞딜을 해야하는 캐릭터임에 불구하고 점점 레이드가 피면을 통한 맞딜을 할수없는 구조로 바뀌고 있습니다.(즉사,상태이상,잡히기 등등) 특히나 저는 헬컨텐츠를 좋아서해서 헬 컨텐츠를 했었지만 헬은 상시맞딜이 불가능하다는 시점으로부터 대응능력도 떨어지면서 상소는 거의 볼수없는 직업군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카멘시점으로부터 금강선디렉터님은 차후에도 헬수준으로 명예보상등 특정구간은 저런 피지컬류로 낸다고합니다. 이것은 상소서머너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개편이 분명히 필요하다는 것을 알수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키르의 이펙트에 보스가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 부분도 개선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정직업군들은 숙련도를 쌓는데 남들보다 더 오래걸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펙트 투명도 조절이 필요할거같습니다.

세번째로는 물정의 아이덴티티수급과 카운터의 혼종입니다
 서머너를 키우고 계신분이라면 딜사이클에 무조건 물정이 들어간다는것을 알고계실겁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카운터를 적재적소에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하드4관부터는 카운터가 매우 중요해지는 부분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그러면 카운터를 무조건 챙겨야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고 물정을 카운터에 쓴다는 시점으로부터 서머너는 딜사이클은 둘째치고 엄청난 딜로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다른 몇가지의 단점들도 있긴하지만 구체적인 저 세가지에 대해선 개선이 분명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가면서 캐릭터의 육성은 점점 무거워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본캐릭에서 다른 캐릭으로 쉽사리 바꿀수없는 부분으로 점점 변해갈텐데 많은 유저분들이 소리를 내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서머너 유저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