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패대책안 1부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8/119748 여기에 있습니다.

진짜 이번 밸패 보고 또 화가 나서
돌아왔다.


현재 소환 체인 스킬 쿨감 미적용은 버그인걸로 알고 있고 심지어 버그에 가까운 걸 고친거를 밸패로 써재끼는;
물정은 누가 테섭 본섭 비교영상 보면 흠...할거임
바그론은 당연히 해줬어야할 패치인 건데

코멘트에서 이해가 안가는게 상소는 할만하다는 거 자체가 너무 웃긴거임.
교머너는 밸패대책안 첫번째에서 언급했으니 이번에는 상소만 언급하겠다.

상소의 문제점

1.스킬 구조 자체가 고질적으로 개ㅈ구리다.
상소를 해본 사람은 알다시피 주딜기 아키르 보조딜 고창,대붕으로 알고 있을 것인데
여기서 풀틱 맞을만한 스킬이 대붕 하나뿐이다. 
아키르부터 설명하자면, 때거때바! 하면서 모션 선딜레이를 가지고 있는데 사용이후에도
보스가 막타까지 맞아야하는 후딜레이까지 생각하고 써야한다.(근데 풀틱까지 4초이상 보스가 가만히 있어야 다 맞음)
고창? 말할 것도 없다. 시전시간 아무리 빨라도 1.4초 또 웃긴건 시전시간 다하고나서도 바로 창이 나오는게 아니라 점프하는 모션을 꼭 해야 창을 꽂는데 이것 때문에 실질적으로 고창 꽂히는 시간은 ㅈㄴ 빨라도 1.8초 넘어간다. 대부분의 서머너 유저들은 이 거지같은 그 점프 모션 캔슬하려고 전폭,대붕,아키르,바그론,오쉬,알리마지 등으로 연계한다.
게다가 3창을 인간형 보스한테(카멘,카양겔) 다 맞춘다는 거는 진짜 3년 넘게 서머너한 나로서도 존경한다. ('이론상' 맞출 수는 있다) 3창 집탄율은 진짜 개나 줘버린 셈인데 1창은 절대 못쓰는 트포를 줘놓고선 안 고치는 이유를 모르겠다.
그래서 나머지 스킬들은 괜찮으냐? 
지금 당장 물정, 전기폭풍, 엘씨드(그저 공증용)만 보아도 거지 같은 설치기이다.
설치기면 스킬 써놓고 다른거 써서 좋은거 아닌가요? 라고 하는 질문이 나올 수 있는데
설치기도 '적중을 해야' 의미가 있는거지.
도대체 상소 서머너는 단일 타격스킬은 거의 없고 왜 죄다 다단히트에 풀틱 박히는데 2~4초 이상 걸리게 만들어놓은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간다.
그럼 스킬을 잘 쓰면 되지 않느냐고 하는데 
스킬 다 맞추고 잘써서 오버딜이고 좋은 직업이었으면 밸패하지 않고 패싱이나 너프했겠지.
옆동네 창술 적룡포 딸칵이 괜히 나오는게 아님.
-물정 카운터 스킬이지만 아덴기에 더 가까운 물정은 사용했는데 전방에 있던 카멘이 후방으로 이동하거나 좌우측으로만 살짝 움직여도 안맞는데다 범위가 비교적 좁고 다단히트 스킬이어서 2초동안 보스가 가만히 있어야 풀틱 가능.
-전폭 유도기능? ㅋ 진짜 웃음벨이다. 카멘 야랄 패턴하거나 조금만 거리만 멀어져서 이동하면 처음엔 적중해도 나중엔 희멀건 전기구름이 우왕좌왕하고 있다가 힘없이 사라진다.(심지어 얘도 풀틱을 기대할려면 격돌, 알비온, 고정 패턴이 아닌 이상 기대하기 힘듬)
그래서 딜몰할 때 좋은 직업이냐? 상대적으로 표현을 하자면, 딜몰은 할 수 있는 캐릭이 맞다.
극특화캐릭이고 바그론콤보를 이용해서 아키르를 우겨박으니까 그러나, 이전 밸패들로 인해
서머너는 연속 딜너프를 받아온 것도 크고 애시당초 딜몰 캐릭이 아니라 지속 딜러나 다름없다.
따라서 딜몰이에 좋은 직업을 이길 수도 없고 그저 우리는 아덴이 찼으면 아키르가 풀틱을 맞길 바라면서 공증 묻혀놓고 보조딜, 아덴기 쓰는게 반복일 뿐이지 특정 직업처럼 종날이 더 쎄게 박히고 그런 직업이 아니다.
-자공증 스킬: 엘씨드, 이끼늪
이건 호불호가 갈릴 수 있어서 조심스럽긴 한데, 필자는 자공증 하나 때문에 상소에서 엘씨드
못 빼는게 장애물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엘씨드는 소환스킬이고 교머너 특화 고유스킬이라고 보는데 이 망할 자공증 때문에 그 컨셉을 해친다고 본다. 이끼늪도 물론 오래전 아키르가 없던 시절부터 이끼늪 고창 콤보로 많이 써오던 스킬이긴 한데 지금와서 생각하면 교머너보다는 상소에 어울리는 스킬이라고 보는데 교머너가 자공증,방깍시너지를 어떻게 포기할 수 있겠는가?
-슈르디
이 스킬 효자스킬인 걸 모르지는 않는다. 필자도 잘 쓰고 있다. 그러나 자세히 뜯어보자.
얘도 엄연한 [소환 스킬] 이다. 상소는 [일반 스킬]과 [고대의 정령] 스킬을 강화해주는 각인인데
왜 이걸 쓰고 있을까? 그냥 얘네가 무조건 쓰라고 만든 치적트포, 마나회복트포를 다른 스킬에서 충족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얘 빼고 치적 11.6%를 어디서 메꿀 수가 있나?
부족한 마나를 물정으로만 메꿀 수가 있나? (쏜살씨ㅂ새로 메꿔?)
아 그리고 마르디를 쓰면 또 문제인게 악몽쓰고 끝마나 봐야하는 딜러들하고는 같은 파티를 
하면 민폐가 된다. (알카,소서 등등)
버려진 스킬들: 마력의 결정체, 쏜살 씨ㅂ새, 윙드 스피릿, 전류방출 등등
이렇게 버려지는 [일반 스킬]들이 많은 데도 활용을 하지 못할 뿐더러 쓰레기 스킬들로
전락되어 있다. (이게 왜 쓰레기 스킬들이냐면 선택지 A B 중 고르라는게 아니라 그냥 선택지가 없는 수준으로 상소 서머너스킬 8개는 대부분 고정되어있다. 그만큼 다른 스킬 채용불가)
결론은 내가 보기엔 대붕,바그론(밸패해주니까),마질을 제외하곤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문제점이 이것보다 더 많긴 한데 시간이 없어서 줄인다.

개선안
서머너가 원거리고 타대여서 원거리 이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의 리스크를 이런 식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 불합리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된다.

고창부터 말한다. 시전시간, 선딜레이는 냅둬도 된다. 원거리의 리스크라고 생각하자. 대신에
3창 집탄 범위를 한곳으로 몰아주는 건 합당하다고 본다. (예시:아브렐슈드 군단장 에스더 아제나처럼)시전 범위가 직사각형이 아닌 원 모양으로 초근접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렇게만이라도 해줘라. 이렇게 해줘도 숙련도 미달인 사람은 어차피 고창 못맞춘다.

아키르 이것도 고창처럼 선딜레이는 냅두고 풀틱 박히는 시간을 0.5초라도 줄여줘라. (그래봐야 줄여줘도 풀틱 3.5초 걸림)

물정 2초 풀틱 제발 0.5초~1초 줄여주고 지속시간이 짧아지는 만큼 쿨타임도 줄이는 대신 아덴 수급량도 줄인다.(아덴 수급량이 이전과 동일해져버리면 지속시간과 쿨은 짧아지면서 아키르 차는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빨라져서 오버밸런스다. )유일무이 카운터 스킬(하나더 있는 거 취급안한다)인만큼 쿨이 짧은게 그나마 칠 수 있는 여건을 더 만들어준다..

전기폭풍 시전시간 1초 지속시간 8초=최소 9초 풀틱. 지속시간 절반이상 줄이고 
쿨타임과 아덴 수급도 지속시간 줄인만큼 감소
/지속시간이 줄어드는게 싫다! 하는사람을 위해 생각한 2안: PVE에서만 추적기능 이동속도
증가 및 피격되지 않는 횟수만큼 쿨타임 감소 적용

이끼늪, 엘씨드 자공증 삭제하자.. 우리가 물론 자공증에 익숙해져 있어서 쓰는 콤보가 적응되어 있지만 더이상 자공증에 시달리면서 고질적인 스킬 구조를 바꾸지 않는건 문제가 맞다고 본다.
그래서 생각해본 게 상소는 이끼늪만 채용하여서 자공증 트포 대신 [일반 스킬]및 [고대의정령]스킬 받는 피해량 16초 증가 같은 상시 자피증으로 조절하고 엘씨드 같은 경우 자공증 트포 대신 [소환스킬] 받는 피해량 16초 증가 및 모든 방어력 12%감소 16초 부여(교머너이끼늪 분리를 위해)로 하면 상소는 엘씨드를 채용하지 않아도 된다!

슈르디: 흠... 구조적으로 고치는게 쉽지 않다. 치적트포,마회트포를 대체할 수 있는게 없고
거의 뭐 교머너든 상머너든 구분없이 쓰라고 내놓은 스킬이기 때문에 이걸 건드리면 다른 스킬들의 구조 개선도 어마어마하게 필요하다(그래서 더 현실적으로 밸패해줄 역량은 보이지 않는다) 대신, 마회트포를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마나회복이 독이 되는 같은 파티 딜러에게는 적용되지 않도록 ON/OFF 형식을 부여하거나 아예 환경설정에서 서머너 마르디 효과를 받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은 필요해보인다.(실제로 카멘 고정분이 알카이신데 이것때문에 2파티로 갈라져야하는 상황이..)

쓰레기 스킬들 중 그나마 채용률 높은 스킬들(엘씨드가 빠진다면 쓴다는 전제하에)
윙드스피릿: 풀틱 4초 지속시간, 쿨타임 절반으로 줄이자...(딜은 준수한데 4초동안 보스도, 시전자도 가만히 서있어야한다..)대신 위와 동일하게 딜과 아덴수급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
순간폭발: 예전 마질 채용전에 간간히 썼던 스킬(지금도 쓰는 유저 간혹있다)아덴 쏠쏠하게 수급용도로 딱히 개선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쏜살ㅅ방새: 풀틱 3초 얘도 지속시간, 쿨타임 절반으로 줄여야(딜,아덴수급도 절반)사용가치 보이고 대신 어미바람새 트포는 0.5초이상 유지시가 아닌 풀틱유지시로 변경되어야 형평성에 맞다고 본다.
그리고 축적된 기운트포 정령의구슬 1개 80%확률 이거 솔직히 꼴받는데 트포작이라도 되게 만들어서 100%를 열어주던지 해야 쓸까말까 고민한다.
마력의결정체:얘도 예전에 인간형 보스 아닐때 간간히 썼던 건데 연쇄 폭발트포가 뒤에 부채꼴맞는 2타가 인간형 보스한테는 적용이 안되어서 이거 개선해주고 아덴 수급 개선해주면 쓸만하다.


생각나는 대로 써가지고 가독성이 매우매우 떨어지고
읽기가 불편할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제발 서머너 0티어 만들어 달라는 거 아니니까 숨 좀 트이게만 해주세요.
많은 걸 바라는게 아닙니다.
서머너 접고 싶지가 않다고요..
반박시 님 말 맞고 비난시 칼차단박을거임.
서머너 유저들 힘내봅시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