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너에 진심인 분들 도와주세요.
귀중한 시간 내주셔서 제가 작성한 밸패 개선 문의글 한번 읽어보시고 
괜찮으시다면 복붙하여 문의해주세요 ㅠ..
제가 감정을 실어 초반내용은 다소 불쾌한 말투로 두서없이 작성하였으나, 
간절한 마음으로 서머너가 시급하게 패치해줘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문의하여 이미 올린 글내용입니다.
 

위링크를 통해서 로그인하시고 
아래로 내리면 '건의 사항이 있는데 문의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라는 문구를 클릭하면 문의하기 문구가 뜹니다. 
그거 누르시고 아래문의글 내용을 복붙해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자수가 초과되어서 번거롭게도 
문의글이 3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전부다 복붙해서 문의글 3개첨부된파일 메모장을 압축풀고 같이
올려주시거나, 
아니면 맨 아래에 있는 문의글 1개만 복붙하고 첨부된파일 메모장 
압축풀고 같이 첨부해서 올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서머너 화이팅 ㅠㅠ!!!!!!!

(메모장 내용은 서머너 유저분들 글을 참고하여 작성된 부분이 있습니다 도움주신분들 감사합니다)
문의글 제목은 원하시는 걸로 
서머너의 목소리를 내주세요! 감사합니다!!!


1번째 문의글(아래부터 복사)
스페이스바 이동기 쿨타임 8초로 줄여주신 거 정말 감사합니다. 하지만 아직 문제점이 있습니다.
서머너는 이동기가 스페이스바 하나밖에 없는데 지금 제가 키우고 있는 1633 서머너 상급 소환사 극 특화 신속 베이스인데도 불구하고 카멘하드 3관에서 나오는 '알비온' 패턴을 스페이스바로 회피가 아직도 불가능합니다. 정말 빨리 썼다고 해도 진짜 딱 알맞게 쓰지 않는 이상 이론상으로만 가능할지 몰라도 체감상으로 이동기 쿨타임 1초 남짓 남습니다.
그러면 안그래도 이동기가 하나인 직업이 알비온을 스페이스바로 쿨타임때문에 피하지 못하면 시간정지물약을 강제하거나 치명상 디버프를 1에서 많으면 3스택까지 쌓아서 죽는 경우도 생깁니다. 시간 정지 물약 3개만 사용 가능한데 카멘 초반 패턴에서 1개를 빼고 시작한다는 겁니다. 이것은 유저가 기믹을 알고 파훼하려고 노력하는데도 단지 이동기의 부재 때문에 기믹 파훼 능력을 손실하는 경우라면 그 기믹은 불합리한 것이고 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차라리 아덴기를 써서라도 이동이 가능하게끔 만들어주셔서
진짜 급할 때만이라도 아이덴티티를 통한 이동기 하나 쯤은 더 사용가능하게끔 (점화 소서리스 같은 경우에도 급할 때 점멸을 쓸 수 있는 것처럼) 아덴기를 사용한다는 리스크라도 주셔서 부디 이동기의 부재를 완화해주시길 간곡히 정말 부탁드립니다. 이것이 정말 유저가 로아 운영진분들께 불합리한 요구를 하는 것일까요?
정말 이 부분은 제가 서머너의 실력이나, 게임의 피지컬 부분에서의 부족으로 인한 레이드 클리어에 지장을 주는 것보다 서머너 자체의 불합리성으로 인해서 생기는 기믹파훼 손실과 게임의 피로도를 올리는 부분이 강제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내용을 제가 덧붙여 설명드리자면, 서머너의 스킬 구조을 보시면 8개의 스킬 칸 중자공증 즉 개인 공격력증가 스킬이 2개(심지어 상시도 아닌 순간버프) 치적버프 스킬이 1개, 마나수급스킬 1~2개, 총 합치면 벌써 4개가 됩니다. 절반가량의 스킬이 버프나, 마나 회복을 위한 스킬이네요? 서머너는 다른 서폿의 버프 스킬 갯수와 비등할 정도로 많습니다. 서머너는 정말 딜러로서의 스킬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맞습니까? 서머너가 교감 각인이든 상급소환사 각인이든 점화 소서리스처럼 한순간에 폭발적인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스킬메커니즘을 갖고 있습니까? 제가 진짜 점화 소서리스처럼 한순간에 점화를 발동하여 종말의 날, 천벌, 3신기를 한꺼번에 누커처럼 순간딜링이 높은 캐릭한테 순간 자공증 버프를 넣는다고 하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심지어 소서는 그런 버프가 점화 키는거 딱 1개만 있죠?)
그런데 도대체 왜, 상급소환사와 교감 서머너는 상시도 아닌 순간시너지 자공증을 두개나 사용해야 합니까? 데이터가 있다고 하시지 않으셨습니까? 서머너는 점화소서리스와 완전히 상반되는 정반대의 지속형 딜링 캐릭입니다. 상급소환사 같은 경우, 아덴을 모아서 아키르를 사용하면 점화 소서리스 점화 킨 종말의 날을 이길 수 있는 데미지가 나옵니까? 교감은 특화캐릭도 아니고 말할 것도 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정말 진짜 제가 만약에 오픈베타때 서머너가 아니라 소서리스가 먼저 나왔다면 소서리스를 먼저 키우고 제 본캐릭터로 키웠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유저가 서머너를 선택해서 얻은 게 유틸 부족으로 생긴 게임 피로도 급증과 엔드컨텐츠를 즐기지 못하고 파티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스트레스로서 하루하루를
지내야 하는게 정말 맞습니까?
정말 유저가 서머너를 선택한게 유저의 잘못으로 돌리시면 부디 직업변경권을 주세요. 아무리 애정을 듬뿍 부어서 키우는 캐릭이라고 해도 도대체 왜 카멘을 할 때마다
이동기를 2번 쓰게하는 기믹 때문에 시간정지물약을 쓰면서까지 기믹을 아는데도 다른 직업들은 다 피할 수 있는 것을 왜 서머너 단 한 직업만 이동기 부재로 이런 불합리함을 받아야하는 것입니까?
또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서머너 원거리 딜러입니다. 원거리에 대한 이득을 취하며, 그만큼 리스크도 가져야 하는것 그 부분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른 원거리 직업과 비교해볼까요? 글자수 초과로 다음글로


2번째 문의글(아래부터 복사)
지난번 글을 이어서 적습니다.
호크아이 스나이프 스킬과 서머너 아키르 스킬을 비교해본다고 했습니다.
스나이프는 자리에 서서 차지 약 1.5초이후에 퍼펙트존에서 마우스커서로 이동하여 그 지점을 단타로 공격합니다.
아키르는 지점 스킬로 한번 발동하였을 때 그 지점만 공격하며, 선딜 모션이 있습니다. (대략 1초이상) 그 이후 다단히트 공격을 하며 풀히트가 적용되려면 약 3.8초 소요됩니다.
네 물론, 스킬 계수량이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여기서 말하는 요지는
도대체 왜 풀히트를 맞추려면 보스가 3.8초동안 가만히 있어야하고 왜 한번 지점스킬을 지정하면 그제서야 선딜모션이 시전되고 그와중에 스나이프처럼 단타도 아니고 다단히트로 적용이 되어야 합니까?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풀히트시간 1.5~7초 vs 3.8초로 서머너가 2배이상 길고 시전하면서 마우스로 공격범위 조종가능 vs 시전하면 선딜이 적용되면서 고정된 공격범위 타격으로 조종불가
스킬이 벌써 불합리한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까? 또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서머너는 아키르가 주력기이기 때문에 아키르를 사용하고 나면 자공증 스킬 2개 중 하나를 강제적으로 반드시 사용해야합니다. 심지어 이 두 스킬은 경면도 없는 스킬이라 캔슬도 된다는 부분 호크아이 주력기 1개만 사용해도 무방 vs 서머너 주력기 1개 사용하는데에 자공증 스킬 1개 강제적으로 사용 요구
비교되는 부분이 크지 않습니까? 아 그만큼 아키르가 맞추기 어려운만큼 데미지가 높다고 말씀하시고 싶으신겁니까?
그럼 점화소서의 종말의날보다 약한 아키르는 도대체 왜 종말의날보다 풀히트를 맞추기 오래걸리는 다단히트 스킬에 선후딜에 자공증 스킬까지 요구가 되는 것일까요?
정말 필요한 부분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저는 진짜 하다못해 아키르의 데미지를 낮더라도 (이것도 정말 이해가 안가는게 지난 밸패의 데미지 너프 이후로 현재의 서머너는 타직업에 비교하여 강한 DPS를 갖고 있는 캐릭이 아닙니다) 풀히트에 요구되는 지속시간을 감소시키거나, 단타스킬로 변경되거나 등등의 방안으로 스킬의 불합리화를 개선하는 것이 정말 시급합니다.
다른 부분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대체 왜 교감서머너는 직각분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상급소환사 각인을 써야합니까? 그럼 이게 직각분리가 맞습니까?
그럼 반대로 상급소환사만 교감 각인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까? 상급소환사는 절대적으로 교감을 채용할 수 없도록 만들어놓으셔서 그렇지 않을까요?
그럼 상급소환사는 직업각인이 아니라 전투각인이 오히려 잘 어울리는 부분이 아닐까요?
상급소환사 밸패하셨을 때 개발코멘트의 취지가 무엇이었습니까? 유저분들이 쌍직각 채용하는 부분을 해소시켜주시기 위함이었지요?
해소가 되었습니까? 그래서 교감은 상급소환사각인도 사용하고 소환수스킬보다 계수가 높은 고대의창과 대지붕괴와 아키르를 사용하는데 소환수 있고 상급소환사 주력기를 쓰는 서머너인가요? 그러면 상급소환사는 소환수가 없는 상급소환사 주력기 쓰는 서머너이고요.
교감은 [소환스킬]을 강화해주는 서머너인데도 불구하고 도대체 왜 [일반스킬]과 아키르가 계수가 더 높아서 강제로 채용해야하고 비효율적인 다수의 멸화 보석을 채용하는 불합리함을 가져가야 하는건가요?
상급소환사는 [일반스킬]과 아키르 즉 아이덴티티 스킬을 강화해주는 서머너인데도 불구하고 오로지 자공증만 바라보고 사용하는 [소환스킬] 엘씨드를 강제적으로 채용해야 하고 타 직업에 비해 데미지도 강하지 않은데 상대적으로 시전속도도 느리고 다단히트이고 풀히트 박는 지속시간도 긴 스킬들로 데미지를 넣어야 하는 것입니까?
상급소환사는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간단하게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카멘을 아브렐슈드 3관문 큐브처럼 보스가 이동불가 고정형식이면 그나마 해결가능합니다.
근데 이 마저도 큐브처럼 변환되기 전에 아키르를 사용하여 풀히트가 안되는 부분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변경한다 해도 교감은 해결이 안됩니다.(딜러가 딜자체가 약함, 소환수 버그, 상급소환사에 비해 기믹파훼능력 부족 파괴, 무력등)
-3-에서 잇겠습니다.


3번째 문의글(아래부터 복사)
문제점을 전부는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문제점을 해결해달라고 말씀드리는 것도 아닙니다.
진짜 시급하고 불합리한 부분을 해결해달라고 간곡히 요청하는 것이니 밸런스 패치의 마지막 시기에 한번더 기회를 주세요.
1. 이동기 부재: 이동기 쿨을 줄여주거나 이동기 1개를 추가(아이덴티티라도 되니까 부디. 카멘 알비온 몇몇기믹 시정없이 파훼되게끔만 해줘도 됨)
2. 자공증 족쇄: 컨셉에 어울리지 않는 순간 자공증 2개를 상시 자공증으로 바꾸거나 아예 제거하고 자공증의 이득 부분을 예를 들어 스킬계수증가 등으로 메꾸어
스킬자유도 상승.
3. 직각 분리: 교감 먼저 말씀드리자면 교감 자체 각인 효과에서 미미한 효과를 보이는 공이속 수치를 상향하거나 제거하고 예를 들어 [소환스킬]이 강화되어 진화된 소환수 소환 등 교감 각인 자체에 메리트를 추가하고 [일반 스킬]과 아키르가 주력이 아닌 [소환스킬]이 주력이 될 수 있도록 스킬 전면 수정 및 [소환스킬] 추가가 시급하고 상급소환사 각인을 채용하지 않도록 아이덴티티 스킬 또한 개편시급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파일에 밸패 개선안 올린 거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급소환사는 [일반 스킬]과 아키르 스킬에 대한 불합리한 데미지 딜링 방식을 개선하여 유동적인 보스 패턴에 대한 대처가 완회될 수 있도록 보안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서머너 유저분들이 겪고 있는 캐릭터의 고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이왕 밸패해주시는 김에 더욱더 세밀하게 검토해주셔서 개선에 노력을 기울여주셨으면 합니다.
오버밸런스 캐릭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단순히 스킬 피해량 증가를 원하는 것도 절대로 아니고요.
서머너라는 직업이 타 직업들과의 동등한 능력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엔드컨텐츠에서 '최소한'의 유틸기와 '최악'을 면할 수 있는 스킬구조 개선을 진정으로 바라는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제가 선택한 서머너를 후회하지 않도록 앞으로도 '응원'할 것이고 '애정'할 것이며 힘 닿는데까지 키워 볼테니
로아 개발진, 운영진 분들께서도 로아의 직업 중 하나인, 이쁘고 특색있는 '서머너'의 길을 복돋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