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브렐슈드에서 1632 상소, 1600 교감을 키우고 있는 서머너 때문에 로아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최근 뜨거운 감자가 된 개선 방향 말고 노후 된 스킬을 개선하여 직업각인별로 다른 스킬을 사용하게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 해보다가 작성하게 됐습니다.

직접적인 수치나 자공증 삭제, 편의성 개편, 직업각인 개선(특히 교감)에 대한 언급은 이미 다른 훌륭한 분들이 여러가지 개선안을 내놓았기 때문에 누락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작성 배경

앞서 말씀 드렸듯이 이 글을 작성하게 된 배경은 이렇습니다.



교감 서머너가 쌍직각 채용이 강요되는 사실을 차치하더라도 두 각인 사이에 공통 스킬이 무려 6개입니다.

플레이 스타일에서 큰 차이가 있을지라도 노후 된 스킬을 채용할 수 없는 부분이 큰 제약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등장 후에 오랜 시간 방치된 스킬들로 인해 받는 선택지의 감소를 줄이는 방법도 차후 개선에서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스킬 개선 방안

①엘씨드와 이끼늪의 분리
 - 두 스킬은 다른 분들이 언급한 부분이 많아서 빼고 작성하려 했으나 뒤에 대체제가 될 스킬을 나열하려면 설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모두 아는 사실이지만 엘씨드와 이끼늪의 직각 제한을 걸어 시너지 스킬을 분리하고 스킬 한 칸의 자리를 확보했습니다. 두 스킬의 개선안은 자공증 버프의 불합리함이 개선 된다는 전제조건 하에 작성했습니다!
 ⓐ엘씨드
    - 넘치는 교감 활성화시 방어력 감소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
      ▷교감 각인의 고유 시너지 스킬로 변경하여 이끼늪을 동시에 채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엘씨드 투사체의 상시 추적 기능 유지
         - 개인적으로 이건 왜 트포로 활성화 해야하는 기능인지 모르겠습니다. 진짜로.
 ⓑ끈적이는 이끼늪
    - 상급 소환사 활성화시 방어력 감소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
      ▷상소 각인의 고유 시너지 스킬로 변경하여 엘씨드를 동시에 채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②물의 정령
 - 카운터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상소는 아덴 수급용 사이클, 교감은 마나 회복용 사이클로 사용하도록 강제되고 있습니다. 스킬의 구조를 약간 변경하여 카운터 기믹에 대비하기 유리하도록 변경해보았습니다.
   카운터 스킬로서의 성능은 유지하되 아덴 수급 능력은 감소하도록 변경
      - 상소 서머너가 채용시 아덴 수급용 사이클에 스킬을 억지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상시 카운터 기믹에 대비 가능, 부족해진 아덴 수급에 대해서는 쏜살 바람새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현재 물의 정령은 지점 설치형 스킬로써 아덴의 원활한 수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 변수를 완화하기 위함입니다.
      - 교감 서머너의 마나 부족 현상은 뒤에 나올 윙드 스피릿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③쏜살 바람새
 - 현재 카던에서도 쓰이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레이드, 카던과 같은 메인 컨텐츠에서 어느 곳에도 끼지 못하는 노후된 스킬이라 여겨 개선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마지막 트라이포드 변경
   ▷기존: 바람새가 많아지며 공격 폭이 30.0% 증가하고, 적의 모든 방어력을 84.0%△ 무시한다.
      변경: 일반조작으로 변경하고 바람새가 전방의 적을 1회 타격합니다. 또한 피해량이 n%△ 증가합니다.
         - 상소 서머너의 보조 딜링기 및 아덴 수급기가 될 스킬입니다. 단,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기존 물의 정령과               비슷한 수치로 적용하여 물의 정령 대신 아덴을 수급 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④윙드 스피릿
 - 마찬가지로 한 때 유용하게 쓰였으나 지금은 외면 받는 스킬입니다. 개선 방안은 이렇습니다.
 ⓐ윙드 스피릿 소환스킬 취급화
    - 교감 각인의 개선과 더불어 소환 직각 효과를 받는 스킬을 더 추가해야 합니다.
 ⓑ트라이포드 변경
   ▷지점 설치형 스킬로 변경하고 지속시간, 타격 범위를 증가시키는 트포를 추가합니다.
   ▷마나 회복 트포를 채용
      - 물의 정령(카운터)보다 상황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자리 잡는다면 마나 수급 능력 면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교감 서머너가 이끼늪을 채용하지 않게 된다면
        그만으로도 마나 조달에 여유가 생길 것이지만, 슈르디 딜트포를 활성화 시킬 가능성까지 생각한다면
        유의미한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 마치며

만약 이 변경점들이 적용된다면 앞으로 두 직업각인이 채용해야 할 스킬은 이렇게 바뀝니다.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서 오는 플레이의 다양성이 더해진다면 그에 따른 매리트도 더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 미비한 성능을 보이는 교감 각인, 상소 서머너의 불리한 딜타임, 불합리한 자공증에 대한 처우 개선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겠고,
윙드, 쏜살 말고도 버려져 있는 스킬이 너무 많아서 (가능하다면)대대적인 리메이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장문의 글은 처음 작성 해보는지라 글을 작성하면서도 부족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건설적인 조언과 충고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이 글은 완벽한 개선점이 아닌 일개 개인이 생각해낸 아이디어임으로 상당한 허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웃으며 넘길 수 있는 글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PC로 작성하여 모바일로는 가시성이 매우 떨어질것으로 보입니다. 고려하지 않고 작성한 점 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점심 맛있게 드세요!!!

그리고 우리애기 얼굴좀 보고 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