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너가 기믹수행력은 좋지만
변수적으로 등장하는 순간 카운터나 기동력을 요구하는 기믹에서는
공증삭제 패치 전까지는 버러지가 맞았지만 패치 후 편의성이 증대 되면서
어느정도 개선되는 스킬트리가 사용 가능해졌음

그러나 여전히 상소가 가지고있는 고질적은 문제점은
주력기의 지나치게 지연되고있는 선후딜 문제임
얘보다 딸각형 스킬 트리에 유틸도 좋은 애들이 아직도 딜도 더 쌘게 밸런스 현실이라서

스마게 얘들은 서머너의 포지션을 딱 중간에서 밑도 위도 못가게 해서 통나무용 직업으로 만드는게
뻔히 보이고있음

그렇기에 자체 깡딜증을 바라기보다는 그냥 주력기들.... 주로 아키르의 선후딜을 지금보다
크게 개선시켜서 편의성을 좀더 증대시켜야함

그렇지 않고서야 앞으로 유저들이 유입되는 일도 없고 갈수록 상위 유저라인에서 서머너는
더더욱 줄어들게 될거임
지금만 봐도 그럼 공증 사라지기 전까지 몇 개월간 그 어떤 연구도 활발히 일어나지 않고
직게에서 질문도 몇개 올라오지도 않음

쉽게 말해 기존에 하던 사람들과 일부 관심있어하는 변태(?)들 말고는 대다수의 유저가
서머너라는 직업에 관심이 없거나 하기를 기피하고있음

그 이유야 선후딜이 길어서 하기 어렵고 불쾌한게 주 원인이고

앞으로 이 선후딜을 어떻게 스마게가 고쳐주느냐에 따라 서머너가 살아날지
앞으로 계속 이대로 뒤질지 방향이 결정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