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신 vs 치특
허수아비 딜 비교 스샷

사용 스킬 트리
[1쿨감 트리]
고대의창 마력의질주 이끼늪 슈르디 쏜살바람새 파우루 M
엘시드6 전폭1

장비 상황은 전투정보실 검색>_<
* 특이사항 :
1. [치신 돌밖에 없기 때문에 형평성을 위해 돌은 아예 끼지 않고 진행]
2. 각성기는 둘다 사용하지 않음

악세는 동일한 악세를 사용하기 위해 약 갈망의파편1,000개 정도 쓴듯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글을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최하단 요약글을 참고하세여

1. 치특 [900 500 300]
* 이전에 캡쳐를 해놨지만, 캡쳐본이 저장되어있지 않아서 날라갔네요..




2. 치신 [900 0 800]
* 위 치특과 동일한 악세에서 특성만 변경되었습니다. [맹세코!]




[특화]서머너일 경우 허수아비(네임드)를 없애는데 약 1분 41초 정도 소모
[신속]서머너일 경우 허수아비(네임드)를 없애는데 약 1분 50초 정도 소모

특정 조건 속에서 다양한 결과값이 노출될 것을 우려해서 약 3번씩 진행했을 때
대체적으로 위 소모시간에 비례해 1~2초 내외로 차이 발생

일단, 위 시간초만을 놓고 봤을 때는
[특화]서머너가 허수아비를 잡는데 더 빠른 클리어 타임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각성기를 사용하지도 않았는데요 (특화 서머너일 경우 이그 기준 바그론 대미지는 고창 낙인보다 약간쌥니다)
그도 그럴 것이 [신속]의 장점이 움직이지 않은 대상으로 할 경우
그렇게 큰 두각을 나타내긴 어려우니깐요

추가적으로 [치신] 영상을 보시면 끊임 없는 스킬 연계로 인해서
생각보다 [마나]가 굉장히 부족한걸 보실 수 있는데요
위 사항은 실질적으로 레이드를 진입하게 되면 특정상황을 제외하고는 거의 발생되지 않는 사항이라고 봐도
무방 합니다.
이러한 [치신]의 단점들이 주를 이룰 수 있는 상황으로 인해 약간 더 늦게 잡혀진걸수도 있네요

즉, 사실상 위 9초 차이는 레이드를 진입할 경우 크게 두각을 나타낼 정도의 차이는 아닙니다.

* 간단 세줄 요약
1. [치신]과 [치특]은 큰 차이가 없다.
2. 답답함이 싫으시면 > 치신
  잦은 아이덴티티와 각성기 뿅맛을 느끼고 싶으면 > 치특
3. [치특]에 숙련된 사람일 경우 [치특]이 딜 기대값은 더 높을 수 있다

※ 예외 필수 사항
현재 하의나 반지 등등에서 기존 [돌대]각인으로 인해 이속등을 채용하신분들이 상당히 많으실겁니다.
싹다 버리시고 닥 공속!!!!을 채용합시다~~~ (저도 하의, 반지 죄다 공속으로 올인)
특히 이속이 필요없는 현재 레이드에서는 더더욱 쓸 필요가 없으며,
슈르디 이속 트포생기기 전에도! 예전 시즌1때도! 낮은 이속으로도 주레, 벨가, 칼엘 등등
잘깨셨던 서머너 고인물들이기에 ^^

아! 기존 2쿨감트리로도 클타임을 확인해보기 위해
돌(착용상태)로 진행했으나, 2분 00초를 기록하면서 과감히 버렸습니다.
파우루 쿨 6초가 감소한 시점부터 2쿨감트리를 전혀 사용할 필요가없습니다.
영상에서도 보셨듯이, 목걸이 재감효과가 터지지않는 평소의 상황에서는
고창과 파우루쿨이 딱딱 맞아떨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 2쿨감 트리와 1쿨감트리의 고찰 (댓글에서 언급이 많은 관계로 추가했습니다.)
- 신속 쿨감 수정

옵션의 가정은 제가 가장 최근 신속 1300으로 2쿨감 트리를 사용했을 때로 가정하여
신속 1300 기준 재사용대기시간 감소는 약 27.9%가 됩니다.(상의에서 3.7% 추가=31.6%)

여기에 전설 어깨 재련 효과로 총 약 19%의 고창 재감 효과를 얻은 상태 였습니다.
위 상태에서
각각 파우루, 레이네, 고대의창 쿨타임을 확인해보면
16.416초, 27.36초, 11.19초(어깨, 파우루,레이네 쿨감 적용) 입니다.
파우루 - 고창 쿨감 = 5.226초

여기서 저같은 경우 어깨재련 효과 한개를 파우루 쿨감을 줘서
파우루(7.3) 고대의창(8.1)의 쿨감 효과로 배분했고,
>15.217초 - 12.70초 = 2.51초가 됩니다.

즉, 2.7초(5.226-2.51) 차이로 기존 상의와 머리의 재련효과(쏜살)을 버리고 2쿨감 트리를 쓸바엔
범용성이 넓은 1쿨감 트리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어깨를 계승해서 유물 어깨를 할 경우 6단계 재련효과에서만 1가지 쿨감을 가져 갈 수 있습니다.
고창 13% 어깨 재련 효과를 진행할 경우 고창 쿨: 12.02초 (신속1300 + 상의3.7 = 31.6% 기준)
파우루 13% 어깨 재련 효과를 진행할 경우 파우루 쿨: 14.28초 (신속1300 + 상의3.7 = 31.6% 기준)
전 어깨 유물로 계승한다고 해도 2.26초의 고창이 아까워서 고창 재련효과를 주고
2쿨감트리를 사용하진 않을 것 같네요

실질적으로 2.26초와 2.51초 때문에 2쿨감트리를 쓰고 쏜살을 버린다?
거기다가 신속 1300으로 2쿨감트리를 쓰면 100% 마나 부족현상이 발생되서 매끄러운 스킬도 못쓰는데..?
라는 의문점으로 [1쿨감 트리]를 과감히 결정 했습니다.
(추가로 카오스e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신속이 낮을 수록 1쿨감트리가 더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신속이 1081인 상황으로 뒤도 안돌아볼 것 같네요)
- 위 내용은 참고만 하고, 결정은 여러분들이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