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서 스킬트리 물어보시는 분이 계셨는데
뭔가 획일화된 스킬트리를 알려드리기보다 조금 유동적으로 선택하면서 스킬트리를 직접 짜보시는게 더 좋을거같아서 써봅니다.

효율 좋은 스킬트리가 정해져있는것은 확실하지만, 이 스킬 저 스킬 취향껏 써보면서 게임하는게 서머너에 재미를 붙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써봅니다. 가장 중요한건 애정이니까요.
우선 애정을 가지고 키우다보면 여기저기서 보게 되는 지식으로 효율 좋은 스킬트리는 알게 될 것이라 생각하여 스킬트리에 대한 언급은 없이 스킬에대한 설명만 적었습니다.

스킬 설명 하단에 1 or 2 or m or x는 1트포(4)만 주거나 2트포(7)만 주거나 마스터(10)를 하거나 쓰지 않는 것 중에 택하시면 된다는 뜻이고 예를 들어 2 or x 라고 돼있다면 4만 주거나 마스터 하는 것은 전혀 가치가 없고 7만 주고 쓰거나 아예 안쓰면 된다는 뜻입니다. 스킬포인트를 분배할 때 참고해주세요.

단순 '스킬' 설명이고 스킬트리 설명이 아니기때문에 재련옵에 의한 영향이나 재련옵 그룹에 대한 것 역시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1. 마력의 결정체 
기본기입니다. 점핑 덕에 육성과정? 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육성과정에서 써볼만 하며 2트포의 빙결 덕에 큐브같은 컨텐츠에서 쓰이기도 합니다.
3트포의 효율이 좋아서 과거엔 레이드에서 쓰기도 했지만 지금은 마나의 문제, 지속딜의 한계 문제 등등으로 레이드에선 거의 사장된 스킬입니다.
정 레이드에서 쓰고 싶으시다면 111 또는 131, 큐브에서는 32 를 쓰시면 됩니다.
2 or m or x

2. 순간 폭발 
과거 부위파괴가 중요하던 시절 기본기로 가져가기도 했던 스킬...이지만 부위파괴와 투사체가 아니라는 장점을 빼면 어차피 마결에 밀리던 스킬. 지금은 상급소환사 영향도 못받으니 정 기본기가 챙기고싶다면 마결을 챙기시는게 낫습니다.
거의 잊혀져 이제는 322 찍고 pvp에서나 쓸까말까한 스킬
x

3. 쏜살 바람새 
육성구간과 큐브에서 깡패를 담당하고 레이드에서 잉여 취급을 받던 스킬인데 먼 미래엔 울며 겨자먹기로 쓰기도 하는 그런 스킬입니다. 3트포의 경우 어미새트포가 더 쎕니다.
1 or 2 or m or x

4. 마력의 질주 
3트포 줄 게 아니면 안쓰는게 낫습니다. 트포는 231로 고정하며 레이드, 육성구간, 큐브 빠지는곳 없이 사랑받는(다른거 쓸게없거든요) 스킬입니다. 서머너의 순간무력화 스킬중 하나입니다.
mmmm

5. 파우루 
3트포 줄 게 아니면 의미없다고 생각하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3트포에서 푸른불꽃을 써서 지속딜스킬로 활용하거나, 자폭을 줘서 파우루의 1트포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 두가지로 나뉩니다. 푸른불꽃 브레스나 화염 자폭이나 둘다 말 오질나게 안듣습니다.
m or x

6. 방출..의.... 의...지..
pvp용 스킬입니다 웬만하면 강요는 하고싶지 않은데 이건 정말 쓰지 마세요
xxxxxxxxx

7. 엘씨드 
공증버프 뿐 아니고 자체 dps도 나쁘지 않은(다 맞아준다면) 스킬입니다. 공증용으로 4만 주거나 공증 겸 딜링 스킬로 마스터 하거나 하시면 됩니다. 마스터 할 시 두번째트포는 맹독을 쓰시고, 세번째는 취향인데 몹이 멀리 있어도 때리게 하고싶다면 엘리트, 얼른 독 중첩을 쌓고싶다 싶으면 집단소환을 쓰면 됩니다.
1 or m or x

8. 윙드 스피릿 
과거에는 1틱이 좋니 뭐니 하며 많이 썼지만 지금은 pvp나 큐브에서나 쓰는사람이 그나마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이 사장된 가장 큰 이유가 재련시스템 때문이라 아무것도 모를때 육성구간에서 써봄직 한 스킬이긴 합니다. 쓴다면 311, 잡몹처리용으로 쓰고싶다면 111도 괜찮습니다.
m or x

9. 전..류.. 방..출.. 
방출 2형제 중 동생입니다. 긴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xxxx

10. 끈적이는 이끼늪 
마스터 하세요.. 육성구간이어도 이 스킬과 미리 친해지는게 좋습니다. 방깎, 공증 어디 하나 빼놓을 게 없습니다. 안쓰면 트롤이라고 부를 수 있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mmmmmmmm

11. 마리린 
몹의 어그로를 끌 수 있고 체력도 있고 피격판정도 있는 소환수입니다. 혼자 다니는게 외롭다면 쓸만 합니다. 2트포 깡패로 유명합니다.
2 or x

12. 대지 붕괴 
순간무력화가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쿨에 비해 딜은 굉장히 약합니다. 대신 마스터 하고 범위증가를 찍으면 큐브와 카던, 육성구간 깡패 스킬이 됩니다. 1트포 2트포 3트포 셋 다 옵션은 좋은데, 타고나길 쓰레기 스킬인지라 딱히 몇을 줘야 가장 효율적이다 이런 게 없습니다
1 or 2 or m or x

13. 물의 정령 
딜도 나쁘지 않고 무엇보다 서머너의 마나를 책임지는 스킬입니다. 레이드에서 쓰시려면 331을 주시면 되지만, 어디까지 찍든 밥값은 하는 스킬입니다.
1 or 2 or m or x

14. 전기 폭풍 
한 때는 딜링기로 쓰였지만 이제는 고창 캔슬 하기위한 스킬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친구입니다. 쓰게 된다면 211 또는 233을 찍습니다.
m or x (다만 x여도 고창캔슬용으로 쓴다면 슬롯에는 올려놔야합니다)

15. 슈르디 
서머너의 이속버프, 파티원 전체의 마나버프를 담당하는 친구입니다. 이 외의 용도로는 거의 가치가 없습니다. 이속버프 중에 일반몹을 관통할 수 있는 효과까지 있어서 잡몹이 많은 여러 컨텐츠에서는 많은 직업이 부러워하기도 하는 스킬입니다.
1 or 2 or m or x

16. 고대의 창 
서머너의 순간딜링, 서머너의 순간무력화, 서머너의 간지를 담당하는 주력기입니다. 현재 서머너의 스킬트리는 크게 고대의 창을 쓰느냐 마느냐로 갈린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존재감이 큰 스킬입니다. 쓰게 된다면 이 스킬에 많은 스킬들을 곁들여 사용하게 됩니다. 3트포는 고대의 힘 고정으로 쓰시면 됩니다. 마스터할 게 아니라면 안쓰는게 낫습니다.
mmm or x

17. 레이네의 가호 
서머너의 쉴드기이자, 쿨감기로도 사용되며, 때에 따라 정화용으로도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쿨감트리를 사용하거나, 정화가 필요한 컨텐츠가 아니라면 관심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2 or m or x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처음에는 맘에드는대로 가져가셔도 상관없지만, 나중에는 어느정도 효율적인 스킬트리를 채용해야 하고 같은 스킬트리라고 하더라도 최대한 효율적으로 굴리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엄청난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는 차차 알아가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