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력기 트포

최근들어 언급이 되듯이

다들 트포문제는 알고 있을거라고봄

주력기로 쓰는 고대의창만 봐도 하자가 있음

최소 2트포를 타직업군처럼 약점포착 or 치적트포를 달아줘야 따라갈수있음



2. 60렙 스킬배분의 비효율성

강캐라인 이라고 불리는

리퍼 배마 아르카나의 경우는

주력기 12렙에 몰빵이 가능 ( -> 따라서 보석 스펙업의 효율도 증대)


하지만 교감을 주로 채용하는 서머너의경우 

스킬의 딜편차가 나름 고르게 분포돼어 있기 때문에


전체 스킬을 12렙을 찍어야 강해질수 있는구조임.

하지만 현실은 60렙찍고 기껏해야 3개  내지 4개 정도밖에 마스터가 불가능함


3. 애매한 유물장비 옵션

사멸 2셋의 옵션은 다들 알다시피 백,해드 치피증70프로에 달하는 사기옵션이라고 볼수있는 반면

서머너가 채용 가능한 실질적인 옵션은 지배 , 매혹으로 나뉨


지배 -> 4셋 옵션이 그나마 쓸만할것 으로 보이지만  이것도 군단장 레이드에 한정됨 
        
         2셋은 그냥 마지막 각인을 이거로 대체하는 수준의 효율임 (말그대로 쓰래기)

         
매혹 -> 버스컨텐츠나, 군단장 제외 레이드에서도 채용가능한 무난한 옵션
       
         매혹의경우는 예정5셋 때려치고 예정2+매혹2 로 갔을때 그닥 딜차이가 없다는 평가도 많이들림
         

그리고 개인적으로 느끼는거지만
보통 황혼2 셋을 채용해서 무난한 공속으로 스킬 사이클이 굴러가다가
장비옵션 개편된이후로 이게 빠진게 체감이 되는거 같습니다



4. 비효율적인 각인세팅

교감서머너가 갈수록 힘이 빠지는이유 또한

스킬렙 분배와 비슷하게

원 돌 상 교 + 저받인 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


서머너의 장점이었던  2직각을 채용하던게

채용할수 있는 각인이 5줄 까지 추가되다보니 단점으로 적용됨



아르카나의 경우와 비교할때,

원 저 예 바 + 황후  -> 황후 각인 효율에 곱연산 할 수 있는 4개의 각인이 존재

반면에 서머너는

교감이  서머너의 강력한 스킬인 고창이나 윙드, 등의 스킬에 딜증이 안되는상황

-> 고창, 윙드에  스킬 12렙을 투자하지만 교감을끼면 딜증이안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됨
   
   그렇다고 소환수 전체에 스킬렙을 전부 투자할수도 없는상황


말그대로 비싸지만 2직각을 채용하던 장점이 단점이된거같습니다..

비용은 타직업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이드는데도 말이죠



대충 정리하자면 이정도인거같음. 타직업들은 서머너는 쎄다가 왜 약하다고 누움? 이라고 볼수도 있는데

밸런스 패치외에도 이러한 사항들이 겹치다보니 비교적 약세를 보이는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