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65 특화 서머너입니다.
특화 1441에 신속 736.
아직 스펙업 할 것이 가득한 서머너에요.

여기 인벤을 봐도 그렇고 주위를 둘러봐도 특화를 가시는 분들은 정말 극소수더라구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특신 서머너임에도 치확률은 거의 60프로에 달합니다.
환각, 슈디르의 치확, 아드레날린, 남바절이 합쳐진 결과값입니다.

물론 치명확률이 더 높으면 좋겠죠. 특치 서머너 역시 추천하는 바이긴 합니다.
원래 저도 특치 서머너를 했거든요.
다만, 특치 서머너의 경우 레이드에 있어 빡숙의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느린 이속과 케스팅에 군단장에게 딜을 넣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예측샷이 필요할 정도이고,
그정도가 되지 못한 전 특신으로 전향을 선택했습니다.

움직임과 케스팅 속도가 빨라지고, 쿨감도 챙겼으니 특치에 비해 치명률이 다소 낮아진 것은
그만큼 유틸로 챙겼다고 위안 삼을 정도라고 생각해요.


스킬은 허수아비를 상대로는 마나가 부족할 정도로

왜? 특화는 외면 받는 것일까??
요즘 유행인 신속.. 물론 쿨감이 줄어들고 이속이나 유틸적인 부분에서도 좋은 점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딜적인 측면에서 디피에 더욱 영향을 받는것은 특화인 것을 부정할순 없지 않을까요?
맞추기 힘들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만.. 요즘 새로 나와 핫한 점화 소서리스는 점화를 켜지 않은 상태에선
서머너의 고창보다 더 맞추기 힘든 스킬이 아니던가요? 그럼에도 딜은 잘 박아넣습니다.

예전에는 고 치명을 올리지 않으면 디피가 나오지 않았던 점 알고있습니다.
6~70퍼의 치확률이 나오지 않으면 디피가 확 내려갔고, 이동기가 하나뿐인 서머너의 입장에서는
치신 서머너가 대세였죠.

하지만 요즘 극신 서머너가 유행하기 시작한 이유는 아드레날린 슈디르의 치확. 환각에서 챙겨올 수 있는 치확까지
치명을 챙길 수 있는 부위가 많아짐에 따라 극신 서머너가 주목을 받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같은 결과값으로 특화 서머너 역시 재조명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킬은
슈디르 3/3/2
마리린 1/2/1
엘씨드 2/1
파우루 1/1/1 (1/2/1이 좋아보입니다. 트포작이 안되서 아직 111채용중)
이끼늪 3/2/2
고창 3/1/2
전기폭풍 2/3/2
윙드 1/1/1
입니다.

사실 여기서 윙드는 다른 스킬로 채용할까 고민중이긴 합니다.
 속속을 사용중이라 윙드를 쓰고 있긴 한데, 사실 윙드를 쓸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딱 한번씩 3~4초 정도 타 스킬들이 전부 쿨인 구간이 있는데, 이마저도 실전에서는
딱딱 스킬을 바로바로 쓸수 있는게 아닌지라 윙드 타이밍이 거의 안나와요.

장단점을 말씀드리자면
장점
1. 확실히 쌔다고 생각합니다. 디피에 있어서 다른 세팅을 완벽히 맞추고 해보진 않은지라 단언까진 못하지만 딜이 약한 세팅은 아닙니다.

2. 가격이 쌉니다. 지금 신속 장신구 가격...미쳤습니다. 속속 아드 장신구로 목걸이고 반지 하나만 신속으로 맞추고 나머지 특화로 구매를 하시면 5만골드 내외로도 맞추실 수 있습니다.

3. 레이드만이 아니라 카오스 던전에서도 신세계가 열립니다. 카던에서는 전폭 대신 마질을 채용중인데 몹이 모인 곳에 마질 사용후 바로 피닉스를 사용하면 마질 후딜이 남아 그런 것인지 피닉스를 바로 다시 한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화 피닉스는 딜도 상당해서 2페 마지막에 나오는 보스를 제외하면 모든 보스 및 쫄은 한방에 잡아집니다. 카던이 굉장히 빨라진단 소리죠.

단점
1. 아키르의 의존도가 높은만큼 작고 빠른 상대에 있어서 조금은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숙련도가 쌓여서 멈추는 타이밍을 잘 알면 크게 상관없는 문제인데, 고창에 이어 아키르 타이밍까지 봐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 쿤겔처럼 들어가자마자 무력화를 해줘야 하거나 마침 아키르를 썼는데 무력화 타이밍이 나오면 고창이나 윙드로 무력화를 넣어야하는데 이부분이 좀 아쉽습니다. 윙드 대신 마질을 넣을까 고민중인 이유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이 무력화 많이 넣어주겠지. 하는 믿음이 있다면 상관없지만 내가 해야한다!! 는 조금 힘들지 싶습니다.

3. 각성기 타이밍이 참 애매합니다.
이건 조금 글이 길어질 것 같은데..
타직업군의 각성기에 비해 켈시온을 사용하는 서머너는 그저 보스가 무력화가 되었다고 각성기를 꽂아 넣을 수 있는 직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켈시온이 소환된 기간 전체를 딜 타이밍으로 봐야 하는데
특화 서머너는 이때 딜이 다른 특성의 서머너보다 더 크다보니 각을 잘 잡아야 합니다.

특화 서머너는 켈시온을 소환하면 켈시온 스킬 한번당 거의 아키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슈디르 파우루 마리린 전폭을 깔아두고 고창을 박아 넣으면 아키르 스킬이 오기 전에 아키르가 또 찹니다.
그럼 다시 한번 아키르를 사용하고 켈시온 스킬을 사용하면 아키르가 다시차요.
켈시온을 사용하면 6~7초 사이에 떼도떼바를 세번 연창 하는 타이밍이 오는지라 그 타이밍을 잘 잡아서
각성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p.s  아직 스펙이 낮아서 이런 글을 올리는게 맞나 싶긴 합니다. 뭔가 이런글은 적어도 15층은 되고 난 뒤에나 써야 할 것 같은 느낌이랄까..
다만. 특화 서머너라는 괜찮은 선택지가 있는데 다들 외면하고 당연시 치신이나 극신 서머너만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게 안타까워 이런 글을 써봅니다.
원래 미터기 영상을 넣고 싶었는데... 해본적이 없어서...그냥 스크린샷만 찍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