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이미 클리어하였으나, 아직 트라이중이신 분들을 위해 팁 몇가지를 적어보자합니다.




1.에필 파티실드 타이밍.

-이건 많이 해보신 분들은 감을 잡으셨겠지만, 에필은 그냥 막쓰시면 안됩니다.
주로 사용해야 할 곳은 칼엘이 구슬을 소환했을때입니다.

구슬이 소환됬을때, 그 구슬을 부수기 위하여 움직이면 자연스레 플레이어들의 주의가 분산되게됩니다.
그런데 이때 파티 실드를 돌려주면 칼엘에게 얻어 맞으면서도 구슬 제거를 할 수 있기에 안정성이 굉장히 올라갑니다.
(칼엘 자체는 데미지가 그다지 쌔지 않습니다.)

포션이 빠지는 대다수의 이유가 바로 구슬패턴때입니다.

특히나 근딜러나 바드분들이 칼엘이 구석에서 구슬을 소환했을때 벽과 칼엘 사이에 있는 구슬을 깨기위해 노력을 많이하는데... 이때 매우 높은 확률로 칼엘에게 얻어터지기 때문에 패턴이 재수 없으면 낙뢰도 맞고 정가나가기 일수입니다.

그걸 저희가 막아주는 거죠.

꼭 소환 패턴때 사용해야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트라이 해보신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사용 시점을 구슬소환에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구슬이 나오고 바로 사용하는 게 아니라 2초정도 뒤부터 사용해주면 널널합니다. (지속시간트포안찍었을경우)




2.채널링 패턴 (무력화 패턴)

무력화의 조건에 대해서는 아직도 말이 많습니다.
저도 실험과 트라이를 합쳐서 100여판을 넘게했지만 정확한 조건을 완전히 알아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없던 것은 아닙니다.
최소한의 조건은 알아냈습니다.



첫번째 - 채널링시 나오는 구슬을 먹이면 안된다.

이것은 모두 당연하다고 아시고 있을겁니다.
채널링시 나오는 구슬을 칼엘이 먹게되면 무력화를 거의 못본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무조건 하나라도 들어가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1~2개 정도는 들어가도 합만 잘 맞으면 무력화가 됩니다.
(노란색구슬은 무조건 쳐먹이면 안됩니다.)



두번째 - 노란색구슬을 재빨리 부셔야 된다.

채널링시 구슬이 나오는 패턴은 검정-흰색-노란색-검정 순입니다.

이중에서 노란색구슬은 혼자만 네임드취급에 무력화게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척 보기에도 범상치 않아 보이는 녀석이지요.

사실상 무력화의 키는 이녀석이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클리어 영상들을 많이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그네 파티들은 구슬을 부시는데 각성기도 아끼지 않고 퍼부으며 신속하게 처리하는 모습을 보셨을겁니다.

정말로 자신들의 파티가 채널링전의 구슬 패턴때 구슬들을 하나도 먹이지 않았는데 무력화가 터지지 않았다면, 제일먼저 의심해야 할 것이 바로 이 노란색 구슬 파괴 속도입니다.



혹시 이정표 추천아이템에 수면폭탄이 왜 들어 있는지 의구심을 가져보신 적이 없나요?


저도 길드원이 알려줘서 깨달은 사실인데, 노란색 구슬에 수폭을 맞춘뒤 약 5초뒤에 평타를 치면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구슬이 파괴됩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실험을 해본결과, 약 8판동안 무력화를 못본적이 없습니다.

수면폭탄을 이용해서 노란색구슬을 제워두고 채널링이끝날때 까지 방생도 시켜보았고, 그 전에 모두 파괴도 해보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모두 무력화에 성공하더군요.


이에 우리는 한가지 가설을 세웠습니다.


노란색 구슬이 칼엘리고스의 무력화 게이지를 시간에따라 회복시키거나 무력화 게이지를 동결시키거나 한다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걸로 말이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수폭을 사용해서 노란색구슬을 행동불가로 만들면 그 구슬을 부수둔 냅두둔 무력화는 성공했습니다.
(8번중 단 한번도 실패x)

그리고 그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서 노란색 구슬을 최대한 부수면서 클리어 하기로했을때, 완벽히는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 무력화를 성공하더군요.


또한 이밖에도 무력화채널링이 나오기전에 먹은 구슬 갯수에 비례하여 무력화가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답디다.

이점은 솔직히 아직 파악은 되지 않았습니다.
더 이상 실험해볼 기력도 없구요;

하지만 확실한건 구슬을 최대한 먹이지 않는것과, 노란색 구슬을 빠르게 처리(수폭을 이용하든 빨리부수든)하는 것은 최소한의 조건이 맞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수폭쓰면 배탬공간 차지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긴합니다.
그러니 어지간히 딜넘치는 파티 아니면 빠르게 깨는 방향으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솔직히 노란색구슬처리는 블래스터가 1티어입니다.
나오고 공폭한방크리뜨면 선필안끼고도 한방이니까요.

혹여 그 이후에 구슬나왔다고 해도 무력화시키고 주력기 2~3개 부으면 또 부셔집니다.
노란색 구슬에 한에서는 정말로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게 블래스터입니다.

그런데 일반구슬은?
그건 좀...
느리죠..




3.검은색 구슬은 체력을 회복시킨다?

현재 이런 루머가 돌고 있는데 제 생각에는 아닙니다.
칼엘이 햇갈리게 하는 요소가 많아서 이런저런 추측이 오가고 있기 때문에 이런말이 나오고 있는 거지요.

일단 칼엘 리트 시점이 무력화가 안터지거나 부파를 못하는 때 발생하는데, 이때 남아있는 딜량으로 사람들이 추측을 하다가 검은구슬을 먹으면 체력이 회복된다는 말이 나온겁니다.

게다가 검은구슬을 먹으면먹을수록 무력화채널링이 발생되는 시간이 매우 빨라집니다.
이는 확실히 장담이 가능하며,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파티의 경우 칼엘의 채널링발생시간이 16:30초 근처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구슬을 잘막으면 15:50초까지도 본 적이 있으며, 못 막으면 17:30초에도 무력화 채널링이 발생합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일단 구슬을 먹으면 먹을수록 무력화 채널링 발생시간이 빨라지는거지요.

그말은 그만큼 딜을 넣을 시간이 부족하게 되고, 이에 따라서 나중에 무력화실패시 체력을 확인해봤을때 차이가나니 나중에 '검은색 구슬을 먹으면 칼엘피가찬다'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겁니다.

구슬 먹방에따른 무력화채널링발생시간은... 지금 당장 솔플로 들어가셔서 구슬처리하지 마시고 다먹여 보시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대충 구슬 2번정도 뽑으면 바로 채널링에 들어가는 모습이 확인 가능하실겁니다.




4.원한은 필수, 중갑은 사치.


칼엘리고스를 깬 분들이라면 대부분 공감을 할 내용인데, 솔직히 블래스터가 시너지 조합에 끼지 않는이상에는 딜이 좀 간당간당 합니다.

많이 모자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널널하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충격적으로 우리는 '부파'스킬이 좀 후달립니다.

산탄,곡사,네이팜
이것들을 다들고 다니시는 분들이 그리 흔하지는 않을거라 생각되네요.


결국 남은 자리를 딜각인 or 파괴의대가를 택해야 합니다.

뭐, 만약 자신의 파티가 데헌이나 기공등이 끼어 있어서 딜을 잘 뽑는다면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합이 후달린다면 중갑은 빼고 플레이 하시는게 편할 겁니다.

솔직히 가호들고 하면 중갑빼도 게임 끝날때까지 가호 전부 안씁니다.
블래가 드리블 할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블래가 드리블 안되는 건 아닙니다. 다만 효율이 지랄맞게 떨어질뿐)


만약 부파가 안된다면   원한 + 파괴의대가를.
딜이 부족하다면         원한 + 분쇄의주먹 or 부러진뼈or 저주받은인형2를 추천드립니다.


분쇄의주먹, 부러진뼈 모두 '강화 뇌풍옥'과 같은 노란색 구슬에도 적용이 됩니다.

또한 칼엘의 무력화 패턴을 보기전에 넣는 딜을 10이라고 가정했을때, 무력화 채널링에 딜을 몰아넣는 딜은 최소가 7.5이상됩니다.
*조합에 따라 다를 수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무력화가 중요한 까닭입니다.


저희파티는 디트,워로드,블래,바드 파티였습니다.


딱 보면 아시다시피 시너지가 죄다 곂칩니다....

그럼에도 전부 딜각인 끼고 딜을 몰아 넣었을때 상당한 딜량을 뽑아냅니다.

1페이즈끝 (광폭화 부파까지하고 도주했을때)까지 딜을 했을때, 딜을 잘 넣으면 남은체력 55%까지 까더군요.
못넣으면 남은체력 60%근처 됩니다.


그런데 여기다가 시너지 까지 맞춘다면 어떨까요?


지금 괜히 칼엘 10분컷이 나는게 아닙니다.



이놈도 시너지 메타 딜몰기에요;;


그래도 블래도 작정하면 무력화 패턴시에 200만딜 전도는 넣습니다만...
글쌔요..
쌔다는 느낌은 안듭니다;





5. 드리블 꿀템은 로켓장화다.


솔직히 블래로 드리블 하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을 겁니다.
저도 드리블좀 하다가 효율이 안좋아서 그냥 워로드님한테 넘겼거든요.

아시다시피 뚜벅이로 드리블하려면 스페이스바 안배가 철처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고신속은 필수입니다.

첫번째 광폭화때는 속도가 느리기때문에, 그 악명높은 2단, 3단점프도 쉽사리 피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생각보다 별로 안어려워요.

문제는 2페이즈 광폭때인데..

이때부터 점프찍기 속도가 빨라집니다.
신속이 낮으시면 1단찍기도 걸어서 못피하실 수 있습니다.


블래가 드리블이 가능한 것은, 구슬치기(다마치기)패턴은 에필로 씹어버리고 점프 패턴은 1점프는 걸어서 피한 후에 2점프를 스페이스바를 써서 탈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점프 패턴이 나왔는데 스페이스 바가 쿨이다?

죽습니다.


'점프폭격'이 없다면요.


솔직히 점폭찍으면 드리블 쉽습니다.
그런데 효율이 드럽게 꽝이죠.

스포 10개를 줘야하는데 그걸찍고 딜이 되겠습니까;?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조합 안맞추고가면 블래는 딜이 좀 후달립니다....
그런데 주력기까지 하나뺀다면...

뭐... 딜부족이 나올 수 밖에요.

점폭이나 휘두르기 없이 드리블을 하자니 리스크가 좀 높고, 그걸 넣자니 딜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원한에 노중갑이면 드리블하다가 훅가실수도 있구요.


여러모로 드리블은 그냥 타 클래스에게 맡기는게 좋습니다.
못하는건 아닌데.. 효율이 안좋다는 거죠.


그런데 정하겠다하시는 분들은 '로켓장화'를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게임에 5개 사용가능하고 쿨타임은 1분 위장로브와 동일하며, 이동속도를 40% 12초동안 올려줍니다.

거진 '최대'속도가 되는거죠.

그럼이게 무슨 상관이냐?


드리블의 최대 문제점인 '위장로브'타이밍을 맞추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특히나 좋다는 겁니다.


그냥 로켓장화쓰고 위장로브 바로쓰고 일직선으로 쭉달리면...

2페이즈 광폭화 점프가 나오든 뭐가나오든 다피해집니다...

구슬은 뭐.. 알아서 피해야죠.
정 불안하면 에필+로켓+은신쓰시면됩니다.

파토날 걱정이 없어요 그러면.


그런데 로켓장화쓰시면 아시죠?


배탬공간 하나 없어집니다...


그리고 요즘 로켓장화 좀 비싸요.







6.노란색 뇌운을 다맞췄는데 그로기가 안된다?


간혹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 문제의 9할이상은 뇌운을 못맞춘겁니다.


황금색 뇌운으로 발생되는 번개는 그 범위가 '매우'좁습니다.
거의 칼엘리고스의 바로 앞이 아니면 맞지를 않죠.

그런데 이게 다급해가지고 칼엘에게 다가가다가 앞에 도착하기도 전에 4명이 모여버리면.... 한두명의 뇌운이 범위가 닿지 않아 '씹히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그냥 파티원중 하나를 거리를 유지하고 맨마지막에 들어오라고 하세요.

그 분이 뇌운에 당첨이 되든 안되든 그러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7.뇌운 적중후 그로기시 에필(파티실드)를 써주자.

사람빡치게 만드는 요소인 노란번개는 데미지가 막강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노란번개가 칼엘이 그로기가 되서 부파를 해야할때 그놈 주변에 떨어진다는 거지요.

그래서 여기서 까딱 잘못하면 번개 2중첩맞고 아군이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가뜩이나 부파수치 맞추기 힘들고 시간도 없는데 한명이 죽어버렸다?


당연히 부파가 되지 않겠지요.
그러니 파티실드를 꼭써줍시다.

그정도 시간은 충분히 있습니다.

물론, 워로드나 바드처럼 받피감이나 수호계 기술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쓰는게 좋겠죠.






8.화산(용천수, 온천이라고 불리는 놈)은 젠자리가 고정이다.


모르시는 분들 많은데, 밟으면 사망이라고 불리는 화산은 그 젠자리가 고정입니다.

따라서 무력화 채널링때나 부파시에 한번 화산이 생성된적 있던곳은 피해서 딜을 넣는게 바람직합니다.


칼엘의 꼬랑지에 화산이 만들어져 있다? 그러면 그냥 빽어택 포기하십쇼.


스킬들 이팩트와 칼엘 몸뚱이 때문에 잘 보이지도 않고, 밟아서 터트린다고 해도 재수 없으면 1초만에 재생성됩니다.

욕심부리다 훅간다는 말입니다.


칼엘이 움직일때야 상관 없지만, 가만히 있어서 딜을 몰아야하는 상황이나 무력화 채널링시에는 화산의 생성자리를 체크해 주도록 하고 아군에게 알려줍시다.

그쪽에 발디디지 말라구요.







쓰다보니 여러가지 더 있기는한데 대부분 팁게에 풀려서 더 적을만한게 없네요.

적고보니 별거 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