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핑으로 이 줏같은 클래스를 하려하거나 한 사람들이 간혹 보여서 적어봄
레이드 유저라 레이드를 기준으로 작성한 편임
내 캐릭 레벨은 글 작성 기준으로 548임.

일단 장점으로는

1.스킬에 콤보가 딱히 없어서 순차적으로 때려박을 걱정을 크게하지 않아도 됨.
이게 무슨 소리냐면 블래스터는 기술 하나하나가 느려서 선후딜이 크기에 무언가 연계로 쓸게 많지 않음.
레이드에서 굳이 콤보를 넣자면 몹이 제자리에 있다는 가정하에 미폭-공폭-네이팜(무력시너지)-다연장(혹은 화방 푸불)정도가 있음. 그냥 쿨 도는대로 스킬들을 넣으면서 살짝 방깎을 생각하며 플레이하면 됨.

2.사전작업을 그닥 걱정하지 않아도 됨
블래스터는 뭔가 묻혀서 딜을 존나 세게넣거나 할 수 있는 스킬이 없음. 고작해야 방어력을 깎는거 뿐인데 이건 취향에 따라 스킬을 골라넣어서 무한 방깎을 유지하면 되어서 편함.
강화탄(1트포에 있음. 쿨 5초 방깎 8초 개사기), 곡사포(1트포. 쿨 12초 방깎 10초. 3트포 불꽃놀이 다 맞추면 12초정도로 유지되는거로 알지만 굳이?), 포탑(1트포. 포탑 유지시간 10초. 방깎 맞출 때마다 6초 스택 2개에 자동으로 쏴줌)이 세가지인데 이것중 한두개만 가지고 있거나 하나만 챙겨도 무한 방깎을 유지하면서 나머지 스킬을 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복잡한 딜구조가 아님.

3.각인에 돈이 그닥 안들어감
슈차이어 노예들이나 데헌 등등 다른 직업들은 기습의 대가나 슈퍼차지같은 돈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각인서가 블래스터에겐 그닥 쓸모가 없기 때문에 채용하지 않고 주로 원한 2에 나머지는 취향껏 박아서 쓰고있음.

4.레이드기준 원거리 딜링이 가능
난 다연장을 접불로 쓰고 네이팜도 쓰고 그래서 근접에서 안전하게 뒤잡거나 옆잡고 때리는걸 좋아하지만 블래스터는 약간 멀리서 안전하게 딜링을 할 수 있는 캐릭터임. 백어택을 크게 신경 안써도 되기 때문에 그 점이 편함

장점을 더 찾아보려했는데 이거말고 딱히 생각이 안난다.
이제 단점으로 가보자

단점

1.선후딜이 정말로 크다.
내가 다양하게 많이 키워본건 아니지만 기공 404까지 키워보고 이번에 호크 점핑하고 워로드 아직 성장구간이지만 해보면서 느낀게 스킬들이 생각 이상으로 많이 느린거였더라고. 근데 애초에 이런 부분은 처음에 블래스터를 고른 사람들은 다 염두를 해놨기 때문에 단점이 아니라면 단점이 아니라고 볼 수도 있음.

2.선후딜과 미래를 예측해야하는 것 치고 돌아오는 리턴이 적음.
난 지금 흑요까지 밖에 클리어를 못해본 사람이지만 여기까지 해본 소감을 적자면 블래스터만 해보다가 다른직업 데미지 뜨는거 보면 놀랄 수 밖에 없다. 현재 블래스터 일반 기술들 중에서 가장 딜을 많이 뽑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공중폭격'이란 기술임. 이게 지난번에 상향을 받으면서 블래스터 일반 기술 중 딜량이 제일 좋은 기술이 되었음.(쿨 20초)
유일한 단타 한방기인거지. 타직업으로 말하면 인파 죽선같은 느낌임. 근데 이 기술을 쓰면 내가 제일 높게본 데미지가 바드랑 배마 버프만 받고 화력 3단계에 혹헬에서 크리로 30만임. 개인적으로 30만 뜨면 내가 쓴 기술에서 보는 신세계라서 우와했지만 다른직업들은 이미 못해도 50만에서 70만 혹은 100만을 나오게 하더라고.
레벨이 높아지면 그만큼 한방기의 데미지도 커지는데 그 격차를 줄일만한 기술이 없기에 블래스터는 애초에 다 버리고 강력한 화력을 갖춰야하는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메리트가 없음.
공폭만 이야기를 했지만 사실 주요 딜량을 보면 '미사일 폭격'도 딜 자체는 각성기 급으로 강해야하는데 공폭보다 안나와서 쓰레기 스킬로 불리우고 있음. 미사일 4초(1트포로 1초 줄여서)만에 떨어졌는데 크리떠서 10만 겨우 나오면 현탐 오겠냐 안오겠냐 크리 안터지면 가끔 3만도 뜨고그럼

3.다단히트라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스킬들이 많다.
블래스터는 한방을 강조해서 스마게 십새끼들이 내놓았지만 막상 스킬들을 보면 다단히트로 시간을 잡아먹는 스킬들이 많음. 화염방사기,다연장 로켓포, 아이덴티티 차량 레이저, 아이덴티티 차량 연속 포격(요 스킬 잘 안써서 기억안남) 등이 있다. 가령 채널링 상황이나 무력화된 상황에선 딜을 한번에 빨리 넣어줘야하는데 아무리 지속딜러라지만 스킬들이 시간을 너무 잡아먹기 때문에 기술 몇개 정도만 돌릴 수 있다. 또한 이런 상황에서 아이덴티티를 써서 딜을 더 많이 넣고 싶다면 무조건 화력 버프 3단계만이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다.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그냥 마나 없거나 스킬들 쿨타임 돌고 있을 때 그냥 써야한다. 화력버프 3단계가 데미지가 더 나온다. 치특 블래가 아니라면
그리고 다단히트라 데미지 높게 뜨는 맛은 못느끼는 캐릭이라 보면되고 다 합쳐도 전혀 높지도 않음
나는 레이드에서 다연장 올크리 떠봤자 11만뜬다(쿨 24초)

4.이해할 수 없는 패치방향
블래스터 유저들의 제일 큰 불만은 일단 무슨 생각으로 하는지 모를법한 패치의 연속이다.
이걸 왜 단점에 껴놓았나면 여태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임. 일단 초창기 블래스터 유저들의 요구는 주요 스킬들의 딜량이 생각보다 약했음을 알았기에 그 시절 주력기로 쓰이던 네이팜탄 등의 스킬들 딜량을 올려야한다고 생각했음.(다만 그 당시는 인식이 중상위여서 할만하다 싶었지만 문제점을 알고있는 사람들은 개선요구를 하다가 갈아타거나 꼬접함)
그런데 두번연속 다연장 로켓포의 딜량을 올리는 것 외에는 아무런 상향도 없이 오히려 옆그레이드거나 버그 수정을 가장한 너프(아이덴티티 포격모드 상태이상 면역 추가를 할줄 몰라서 툴팁 삭제 등)만이 이어졌음. 그나마도 쿨 2배 딜 97퍼 상향이라 사실상 너프
그러다가 2월에 공중폭격을 떡상시키고 미사일 폭격의 데미지를 조금 상향시켜주어서 괜찮아 지려나 싶었는데
3월에 기존 방깎 30퍼를 20퍼센트로 너프하면서 시너지 부분에서조차 하향패치를 하였음. 거기에다가 가장 블래스터를 우롱한 것은 2 각성기 패치(성능은 괜찮다 볼 수도 있지만 매력적이지도 않음)랑 화염방사기의 '푸른 불꽃' 트라이포드 [수]속성 패치.
아덴이랑 짝지어서 쓰라고 만들어준 에너지필드조차 생각없이 쿨타임 통일해버리고 성능도 너프해버려서 마스터 안찍으면 병신스킬이다.
격노라는 트라이포드 패치를 스킬 패치 항목에 넣어서 사람들 어리둥절하게 만든것도 있음.
이 외에도 1차 각성기 유도효과 대상 우선 순위 부여를 수정할줄 몰라서 스킬 이름까지 '미사일 포화'로 바꾸면서 딜로스를 일어나게 해버리기도함.
그리고 최근 다른 직업들의 불편함을 해소한다는 명목인지 2차 각성기 공격의 히트시 경직 시간 감소, 미사일 발사 위치 표시 등 병신같은 패치들의 연속으로 너프를 받고있음. 왜 우리 불편함은 해소를 좆도 안해주는걸까 궁금하다.

5.쓸 각인이 없음.
앞에선 장점이라고 적어놓았지만 사실 성능적 측면에선 단점임.
내 캐릭터의 스펙을 더 올려서 파티에 기여하고싶은데 레이드에서 딱히 박아서 좋을만한게 원한2정도 말고는 없는편.
주로 홀딩기가 많은데 홀딩 관련 각인은 존재하지도 않고 백어택도 별로 없어서 기습을 박기도 모호하고 직업 각인은 전부 아이덴티티 관련 각인인데 레이드에서는 그닥 쓸모 없고 애초에 아이덴티티를 쓰라는건지 말라는건지 에너지 필드를 죽여놓아서 각인을 쓸라해도 쓰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6.도저히 쓰기 힘든 쓰레기 스킬
중력폭발이란 스킬이 있다. 쿨 36초에 무력화 중상에 부위 파괴 레벨 1, 홀딩기, 강인함까지 달려있는 특성만 보면 개사기일 것 같은 스킬이 있다. 마치 디스트로이어의 한방같은 만능 스킬일 것 같이 생겼지만 레이드에서 써보면 크리떠서 데미지 3만 뜬다. 쿨도 거지같이 길어서 PVP에서도 호불호 갈리는 스킬. 차라리 고대의 창이나 스나이핑같은 한방스킬로 만들어주면 블래스터의 딜 기여도가 크게 상승할 것 같지만 문의를 넣어도 고쳐주지 않고있다.
사실 대부분이 차용하고있는 미사일 폭격조차 원래는 쓰레기 스킬이지만 도저히 다른 스킬 쓸게 없어서 대부분 쓰고있는 실정이고 요즘은 5티어에서 도저히 못쓰겠어서 다른스킬 넣는 사람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다연장 로켓포도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이유인 즉슨 쏘는동안 홀딩이나 차징도 안달려있는데 발사하는데 2초걸린다. 스페이스말고는 캔슬도 안됌. 사거리도 타 원거리 클래스 원거리 기술에 비해 많이 짧다

7.부위파괴가 별로 없다.
공격은 죄다 펑펑 터지는데 부위파괴가 달린 스킬은 곡사포(파괴 1렙), 네이팜탄(파괴 1렙, 트포 선택시 2), 중력폭발(파괴 1렙)이게 끝이다. 관통은 아이덴티티 레이저가 있는데 마지막발에나 적용되는듯하고 아덴 곡사포에도 파괴가 달려있긴하다. 근데 그걸 굳이 노리고 부파용으로 쓸까? 아덴은 박는 즉시 고정인데? 개선이 시급해보인다.

8.스페이스바 쿨이 전 직업중 제일 오래걸리고 성능도 안좋다.
블래스터의 회피기는 구르기 뿐이다. 플필 도는 사람이거나 PVP에서 쓰는거 아니면 휘두르기랑 점프포격을 쓸 일이 없다. 그것도 마스터해야 이동기이다. 스킬 포인트 소모가 엄청나다. 타직업들은 주로 1트포에 이동거리를 늘려주는데 얜 그딴거 없음. 버서커라는 우리랑 비슷한 고통을 겪는 또 다른 불쌍한 직업이 구르기로 회피를 하지만 걔네는 적어도 쿨타임이 10초를 넘지는 않는다. 그리고 다른 이동용 스킬들도 있고 최근에 선후딜 상향받기도 했다. 바드정도가 우리랑 회피기 숫자를 비빌 수 있지만 걔넨 순간이동 판정을 가져서 이동중에는 피할 수 있다하더라. 우리는 구르면 맞는걸 무시하는게 아니라 데미지는 받는다.

쓰다보니 울화가 치밀어서 표현이 자극적으로 변한거 같지만 아무튼 블래스터를 하고싶거나 할 마음이 드는 사람들은 한번 읽어보고 생각해주세요.

그리고 제발 문의 넣은거 패치로 좀 이어줘라 왜 블래스터만 천대하냐 스마게
버서커는 문제점 조금씩이나마 개선해줬잖어 왜 우린 너프만 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