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래스터 = 원거리(?) 무력 딜러

- 블래스터의 장단점(특징) -
1. 원거리 클래스 중 무력화가 가장 좋다.
2. 원거리 클래스 중 방어계수가 가장 높다. (+ 자체 쉴드)
3. 공격범위가 아주 넓다.
4. 선후딜과 공이속이 상당히 느리다. (적중률 낮음)
5. 이동기는 구르기 하나뿐이다. (심지어 속도 느림)

"방어력이 낮고 공격범위가 좁을수록 공격력은 높아야한다."
"방어력이 높고 공격범위가 넓을수록 공격력은 낮아야한다."
기본적인 명제가 이와 같다면...

블래스터의 기본 설계(예상)
- 1,2,3의 장점으로 인해 구조상 공격력이 낮아야한다.
- 4의 단점 또한 어쩔수없이 가질수 밖에 없다?
- 5 역시 자체쉴드(에너지필드)에 따른 설정으로 예상됨.
- 큰 한방이 아닌 다단히트(틱데미지) 설계 : 각성기 및 아덴
(높은데미지나 눈에 보이는 데미지를 표시해버리면
낮은수치였을테니 아예 레이저 와 각성기를 다단히트로 조정..
원기옥같은 스킬과 겹치면 안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듬;;)

블래 딜 포텐이 상위권으로 가면 이건 사실 사기캐릭이 됩니다.
그래서 조금은 약한 딜과 느린 선후딜을 줌으로써...
중하위권에 포지셔닝 되게끔 설계를 한게 맞다고 봅니다.

사실.. 딜찍누 메타에 딜이 제일인 지금,
어차피 각 시너지나 딜 1등만 데려갈테고, 무력또한 워로드 디트 인파 서머너 등 블래보다 좋은 직업군이 너무나 많은 실정입니다.
즉, 원거리 무력딜러라는 포지셔닝 자체가 애매하고, 다재다능하지만 한가지 특출난게 없어서 어정쩡하다고도 볼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대신 원거리인데다 넓은 공격범위 + 방어계수의 효율이 좋은곳에서 쓰임은 나쁘지않죠~ 선후딜이 워낙 길어 본인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아무것도 못하고 맞고 죽기도 쉽지만;;;
앞에서 누군가가 막아주고 프리하게 넓은지역을 공격하기 좋은 회랑이나 길드대전, 큐브 등에서 좋은 입지를 가지죠^^
레이드 또한 어그로를 누가 잘 끌어주기만하면 느린선후딜 잊고 편하게 딜넣을수도 있고, 원거리에 짤딜 무시하며 딜링 가능하니까요.
(타클보다 느린선후딜로 프리딜때 그나마 조금 이득)
아프지않다면 쉴드로 무시하며 말뚝딜도 가능하구요.
이런 상황이... 실제 포텐은 낮으나, 타클보다 쉽게 많이
때릴수 있는 유리함 이라 할수는 있겠네요..

솔직히 블래하는 입장에서 방어력을 낮추고 딜을 올려줫으면
좋겠습니다만... 기본 설계에 비춰볼때 애매한 부분이긴 하네요.


- 블래스터의 포지션 -
각 클래스 별 시너지(피증/치확/공증/방감) 중,
지속 방감20%를 담당. (과거 30%에서 20%로 하향너프 ㅠㅠ)

분명 현재 MVP 시스템에서 적당한 숙련도만 있으면
근거리보다는 조금이나마 쉬운 원거리(?)인데다
무력화도 상위권에 있다보니 두가지 토끼를 모두 잡을수 있어
종합점수로 상위권에 들기엔 좋은 포지션입니다.

게다가 방감 시너지(디트 서머너 블래) 중 하위권이기 때문에ㅠㅠ
파티에서 타 시너지 클래스에게 주는것 보다 시너지를 받는게 많아
딜 기여도 측면에서도 솔직히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전체 시너지는 오히려 하락하고 블래에게만 이득인 부분이라...
이부분은 장점이라기보다 단점이라고 볼수도 있겠네요ㅠㅠ)
아시다시피 클타임이 대신 느려지겠죠.

어느 클래스든 숙련도가 올라감에 따라 딜기여도가 향상되며,
원한에 기습까지 낀 딜러 데미지가 낮다는건 말도 안됩니다.
단지 원한 기습 딜러의 숙련도가 낮을뿐.
블래가 MVP먹어서 더 쎄다는 일반화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클리어 시간이 다른조합보다 빠른지를 먼저 보셔야되요!

블래 딜기여도가 기존에 알고있던 바닥권인줄로
알고있었던 것 보다는 높은것 같지만,
과연 블래 아래 둘만한 클래스가 뭔지도 의문입니다.

젤 처음 나열했던 블래의 장점으로 인해...
별도의 특화된 클래스(회복바드, 탱커워로드)를 제외하고서,
블래보다 낮은 딜러 클래스가 있다면 그또한 문제일테니까요.

워로드 디트 버서커
아르카나 서머너 바드
기공사 인파 배마 창술
데헌 호크 블래...
어느하나 부족하거나 약하다 할만한 클래스 못찾겠습니다ㅎㅎ
(각 클래스 잘하는분들 만나서 해보면 느끼실거에요)

MVP 시스템이 도입되고나서 생각보다
클래스간 격차가 크진않다고는 생각됩니다.
'숙련도에 따른 딜기여도 차이가 훨씬 큽니다!'
(숙련도에 따라 창술/데헌보다 딜% 높게 가져갈 수도 있죠)

그래서 할만하다는 입장이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블래는 절대 공격력이 높은 클래스가 아니며,
전체 밸런스 측면에서 보더라도 그럴수없는 상황이라 봅니다.
딜 기여도가 높다는건 앞서 나열했던 유리한 포지션인것과
그 파티에서 타 클보다 높은 숙련도를 가지고
열심히 딜했다는 정도로 판단하시고~
지금까지 해온 스킬 연구와 패턴 숙련도가 조금 더 높아서
나온 결과 정도로만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지마시길...
블래끼리 딜대결 해볼수도 있습니다^^
(타직업 금손이랑 제대로 세팅하고 붙어보세요 제발...)

정리해보면 원거리(?)여서 딜 넣기가 조금 편하다는 이점,
짤딜 쉴드로 무시하며 지속딜이 가능하다는 이점,
시너지가 낮아 오히려 받는게 많다는 이점 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다는걸 반드시 알아주시고,
이런것 없이 순수 딜만 보면 여전히 하위권이라 봅니다.

무력화 및 보호막 포함하여 MVP 시각에서만 본다면...
최상위권이겠지만 이걸 어디에 써먹습니까..
전체 클타임 느려지게 만들고서 기여도 높이는꼴이라;;

긴 장문의 글...  두서없이 적었는데...
나름대로의 고찰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는만큼 보이기에 현 포지션에 대한 생각을 적어보았고..
새롭게 블래에 합류하신분들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해없이 색안경끼지말고 함께 즐겼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지금까지 해온것처럼 같이 잘 키워나갔음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래는 가족입니다. 블게는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