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번 로그인도 안하고 눈팅만 하는 블1래스터를 본캐로 하는 유저입니다.

요즘 블래를 새로 시작하려는 분도 보이고, 쌔다 괜찮다 약하다 등등의 글도 많이 보여서 이에 관해 한번 적어보려 합니다.

블래스터를 입문하려는 뉴비들에겐 이런 캐릭이구나 싶었으면 좋겠고

아직 이 직업의 슬픈 단면을 모르는 분들은..... 하루 빨리 도망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이미아마대깨블...


긴 글 읽기 귀찮으시면 빨간색 위주로 보시면 됩니다!
,,


블래스터 쌔다? 약하다?

요즘 게시글 보면 블래가 약하다는글, 괜찮다는 글 참 많죠. 특히 댓글에서는 더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현 블래스터는 약한게 맞습니다. 하지만 왜 의견이 갈리느냐?

저는 이게 본인이 어디 레벨, 구간쯔음에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우선 저는 조금 느린 4인버스 기사를 하는 정도의 스펙이고 3~4렙 트포작 (메인딜기는 거의 4렙입니다) + 8렙보석을 사용합니다.

저는 블래스터를 하면서 2T 시절엔 정말 MVP를 거의 뺏긴적이 없고, 3T 와서도 거의 다 먹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블래스터가 ' 어...? 약한데..? ' 라는걸 처음 느끼는 순간이 벨가 1:1 (2인팟 쩔/품앗이 등)을 하기 시작한 순간부터였습니다.

이때부터 비슷한 스펙의 같이 성장하는 분들은 보석을 바꾸고, 무기를 강화하고, 각인을 조금 추가하거나, 트포를 4렙작을 하면 클탐이 줄어드는게 눈에 보였는데 이상하리만치 블래스터는 그런게 없었습니다. 그때부터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죠.

아마 벨가를 누구를 태우고 다니는 정도의 스펙이신 분들은 대부분 블래가 약하다는것에 공감하실겁니다.

반대로 2T 부캐이거나, 3T 초중반에서 놀고 계신 분들은 체감이 잘 안될수도 있는것이구요.


그렇다면 블래는 왜, 약하고 특히 고레벨에서 더 힘든 모습을 보여주는가

1) 낮은 스킬 계수입니다.

블래스터는 자체 스킬 계수가 매우 낮게 측정되어있습니다.

블래스터가 2T, 3T초중반에서 강해보였던 이유는 완벽하지 않은 악세 셋팅에 혼자 직각으로 훌륭한 치확을 가져갔기 때문이고(+완벽하지 않은 트라이포드 작), 사실 딜 계수 자체는 무척 낮게 측정되어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력기들의 데미지가 동스펙에 비해 약한 편인데, 보석같은 부분으로 데미지 증가를 노려도 증가분이 적기 때문에 손해를 많이 보는것이고, 고스펙으로 갈 수록 높은 레벨의 보석을 쓰기 때문에 더 심해집니다.

2) 정신 나간 트라이포드.

안그래도 스킬 계수가 낮은데, 그렇다면 낮은 스킬계수로 나오는 데미지를 뻥튀기 해줄 트라이포드가 필요합니다.

마치 전태로드가 특화(일반스킬 딜증가) + 전태 각인 + 자버프공증 으로 낮은 계수를 뻥튀기 해서 데미지를 뽑아내는 것 처럼 말이죠.

하지만 블래스터는 정신나간 트라이포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강하다는 미공폭에는 직접적인 데미지가 올라가는 트라이포드는 각각 1개씩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공폭에는 10렙트포에 데미지 증가 + 7렙트포에 치확증가가 있는데, 치신 셋팅과 직각을 챙기는 블래스터의 셋팅에서 치확증가로 인해 오히려 100%를 넘는 오버치확을 가지면서 손해를 보는 기형적인 구조를 가지죠.

이렇게 낮은 계수를 뻥튀기 해줄 트라이포드조차 없으니 약한 데미지가 그대로 박히게 됩니다.

3) 낮은 특화계수.

각성기가 약한 캐릭도 아니고, 아덴이 구조적인 문제가 (있긴...하지만..) 덕지덕지 붙어있어서 쓰면 안되는 정도의 그런 아덴도 아닙니다. 그래서 치신에서 고개를 돌려 치특을 하려고 하면? 낮은 특화계수가 발목을 잡습니다.

화력강화 버프는 원할 때 키고 끌 수 있는 버프도 아니고, 그마저도 낮은 계수가 발목을 잡습니다. 효율이 영 좋지 못하다는 것이죠.

심지어 특화 트리를 타면 아덴의 데미지가 강력해지는데, 이 아덴의 쿨링 (버서커, 데모닉의 현타같은 것)은 직각을 사용해도 없어지지가 않아서 화력게이지는 다 찼는데 쿨링때문에 특화 블래스터가 아덴을 못쓰는 이상한 형태도 나옵니다.

+ 추가적으로 블래스터는 선, 후딜이 매우 길고 주력기인 미폭같은 경우엔 맞추기에 3초가량의 시간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의 고려는 없이, 다른 직업의 즉발기와 같은 주력기 취급을 받습니다.
이 부분도 불합리한 딜 구조라고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블래스터 분들이 치신(신치) 셋팅을 많이 하셔서 벨가나 알고에서 3번보다도 1,2번에 많이 공감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반대로 블래가 가지는 강점이자 mvp나 준수하게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주는 부분도 있습니다.

1) 직각으로 인한 높은 탱킹력

흔히들 체*방 으로 탱킹력을 나타내는데, 블래의 체*방 자체는 높은것이 아니지만 직각에 붙은(화력강화) 받는 피해 감소 때문에 훌륭한 탱킹력을 가지고 있는 직업이죠.

원거리 중에서 1위는 물론이고 웬만한 근거리 캐릭과도 꿀리지 않는 탱킹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명 큰 장점이죠.

2) 에필 - 경면쉴드

타 직업을 하면 스킬을 쓸때 끊기고 맞딜이 힘들고 (워로드 제외) 피하고 딜 넣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만, 블래스터의 경우에는 피해야 하는 상황에 적당히 에필키고 맞딜을 하면서 딜량을 뽑습니다. 이 때문에 실제 낮은 딜 계수 및 트라이포드 구조에 비해 생각보다 더 딜이 나오기 때문에 ' 괜찮은거 아님? ' 이라는 딜 얘기를 종종 듣습니다.




제 총평은, 선발대로 치고 나가기에는 정말 이만한 쓰레기 캐릭이 없고,

중발, 중후발대로 천천히 즐기면서 올라가기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혹여나 이 캐릭터로 기사, 쩔공등을 꿈꾸신다면 다른 직업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딜이 약해도 단단하고 맞딜을 할 수 있는 원딜이라면 상관없다 하시는 분께만 추천을 드립니다.

화려한 이펙트, 많은 타수와 노란 글씨에 매료되셨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저도 처음에는 괜찮고 마음에 들어서 계속 키웠는데 밸패도 없고, 트라이포드 개편과 3차 각성은 내년 x월이라고 특정된 것이 아닌 내년중 패치라고 하니 (3월까지는 몇월달에 하는지라도 공개했는데, 이 패치에 대한 부분은 몇월이라는 언급도 없었죠), 이 패치에 모든걸 빌어보기엔 이미 군단장 레이드도, 새로운 토벌도 나올만큼 나와서 블래의 입지는 이미 굳어진 상태겠고 저희는 피를 볼 만큼 보지 않았을까 합니다...

한동안 제 동스펙 리퍼, 스카우터, 알카, 서머너 (특정 직업 언급 죄송합니다) 직업들이 벨가 4인클탐을 내는 속도를 보면서 매일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이젠 해탈하고 블래스터에 더는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지막 말은 좀 공격적일 수도 있는데, 혹여나 이럼에도 불구하고 블래스터는 여전히 딜량이 괜찮다, 좋은편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왜 그런지 이유를 적어주실 때 4인 벨가 클탐 스샷과 함께 적어주셨으면 합니다. 이그나 요호정도 간신히 패면서 놀고있는 부캐정도는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봅니다.


+ 현 시점 블래스터의 베이스(기본 스펙)은 딱 시련 아카테스가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