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 부분이랑 치확에 따른 딜 상승률 수식 오류가 있던데,

치명 1당 치명타 확률 0.0357% 상승
특화 1당 화력버프 효율 0.078% 상승
이고,

특성합을 2000,
화강3 예둔3이라 가정,

특화 = x
치명 = (2000 - x)
이라 가정하면


기대 딜량은

기본딜 * (1-치확 + 치확*치피) * 화력강화버프


기본 딜이 1이라 치고,

화강 0단계라면
(1-((2000-x)*0.000357) + (2000-x)*0.000357*2.5)

단순히 특화가 높을수록(=치명이 낮을수록) 딜이 낮아지고


화강 1단계라면
(1-((2000-x)*0.000357+0.25) + ((2000-x)*0.000357+0.25)*2.5) * (1.1 + 0.1 * 0.00078x)

여전히 특화가 높을수록 딜이 낮아지고
(실제로는 치확 100% 달성이후로는 효율이 올라가겠지만요)


화강 2단계라면
(1-((2000-x)*0.000357+0.30) + ((2000-x)*0.000357+0.30)*2.5) * (1.2 + 0.2 * 0.00078x)

마찬가지


화강 3단계라면
(1-((2000-x)*0.000357+0.35) + ((2000-x)*0.000357+0.35)*2.5) * (1.3 + 0.3 * 0.00078x)







결론
치명을 올리는 게 효율이 제일 낫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보셔야 하며, 그 이유는
1. 치확트포가 존재하는 스킬은 치명 효율이 이보다 낮고
2. 각성기, 포격모드 딜량 증가를 계산에 안넣었고
3. 치확은 100% 이후로는 딜 증가가 없다는 점도 안넣었습니다.
4. 특화/치명 만 투자해서 특성 비율만 계산한 것입니다. 치신vs특치 비교한 게 아니구요.

때문에 실제로는 특화 효율이 조금 더 높습니다.




아래는 사견.
발탄(헬)을 해보면서, 역시 순간딜이 중요한 메타라는 걸 다시금 느꼈는데요,
특치 블래스터 각성기 딜이 기공사급이었던 거 같은데,
합을 맞춰서 시너지 모는게 가능한 컨텐츠에서는 엄청 좋아보이네요.



그럼에도 신치를 한 이유는

특치vs치신 확실한 딜 비교 실험이 없음. 얘네는 계산도 복잡해서 숫자놀음도 어려움. 골드 투자했는데 별로일까봐 무서움
리스크가 너무 큼(레이저 빗나가면 너무 큰 손해. 스킬 하나하나 빗나갈 때 마다 화력 게이지 덜차기도 하고)
정흡대신 딜각인 채용가능
쿨감보석 한두개를 빼고 딜보석으로 채용할 수 있음
특치로 가면 아덴게이지에 딜사이클을 맞춰야해서 불편할 거 같아서.(화력 3단계-미공플레이저를 무조건 맞춰야 하는데, 콤보 시간도 너무 길고, 기공사와 달리 화력단계 조절이 안됨)

이런 이유로 택했습니다.
골드만 무한정이면 특치 해보고싶은데...


솔직히 미폭 치명트포가 1번째 줄에 있었으면 특치 해보는데 말이죠.


















...맞는지 모르겠네. 이거 맞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