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곰히 생각을 해봤는데 스마게에선 캐릭터 밸런스에 이런것도 생각하고 있는듯

근딜>원딜
물몸>체방돼지

근딜은 계속 붙어서 싸워줘야 하니 그만큼 딜각이나 이런거 잡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딜계수가 원딜보다 비교적 높은듯

예를들어서 국밥캐라 불리우는 애니츠도 거의다 딜좋고(기공제외) 체방우수

근딜이 많거든 기공이 유일하게 원딜근딜 스킬트리 나뉘어서 짤수있음

체방이 우수한데도 딜계수가 비교적 좋은건 근딜이기때문임(feat.워황)

원딜중에서도 딜잘나오는 애들 보면 체방계수가 비교적 약함(건슬,서머너,아르카나,스카우터)

근데 근딜인데 체방계수가 낮다? 그럼 끝난거지. 

리퍼가 그래서 지금 0티어이고 앞으로 자잘한 너프를 먹을지언정 이건 변하지 않을거라본다

애초에 캐릭터 설정이 '근딜이고 물몸인데 딜하나는 짱짱쎈 캐릭터하나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존력은 물론 이동기 많이줘서 플레이어 손에 따라달리게 해보자'이건데

블래스터는 반대로 원딜인데 체방계수가 좋음. 그럼 끝난거지.....

원딜인데 직업각인 1만 달아도 기공사보다 체방계수 좋음.

직각3달면? 인파이터 제끼고 워로드 디트 이어서 체방3위임

블래 직각보면 알겠지만 1에서 3끼는건 체감이 비교적 낮은편이긴한데 

직각이 워낙좋아 거의 필수로 1이상은 채용하는상태

근데 앞으로 점점 고스펙화에 따라 직각3은 필수각인이될거

왜 직각에 치적이 그렇게 많이 들어갔냐면 얘는 기본적으로 딜 dps가 엄청낮음

그래서 아이덴티티 화력버프 받고 직각 버프 받아서 그 짧은 타이밍에 딜 우겨넣는 그럼 딜포텐이 높게나오는 구조

중화기 하면 보통 한방딜 많이 생각하잖음? 딱 그구조임

근데 블래는 이동기 10초로 전캐릭터 최하위에 피빕에서도 거르는 점프포격 10트포 이동기 달랑하나있고

딜포텐 높게나오려면 사전작업(방깎-미폭공폭플라즈마)도 긴편인데다 주력기를 3개를 한자리에서 무호흡으로 써야 딜이 나옴

스킬 뜯어보면 알겠지만 대체로 유틸이 좋은편이고 (에필파티공유/네이팜카운터및받무력증가/강탄-포탑방깎)

근데 이게 뭔소리냐면 앞으로 레이드난이도가 높아짐에 따라 파티플에서는 딜포텐이 어떨지 몰라도 

솔플에서는 딜포텐 최하위에 머무르게 될수밖에 없음 캐릭터 구조가 그거임

이동기없고 사전작업(방깎화력버프)도 긴데 여기다 주력기꼬라박는것도 김 그럼 누군가 어그로를 끌어줘야 한단소린데

당장 벨가만해도 솔플 클탐이 최하위임 앞으로 벨가보다 더 미쳐날뛰는 레이드가 안나올거란 보장이없잖슴?

앞으로 파티플은 어떨지몰라도 계속 이렇게 가다간 블래는 솔플최하위 면하질 못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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