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래스터로 재밌게 로아를 즐기는 한 유저입니다.

요즘 두번째 군단장 비아키스 등장으로 첫번째 군단장 발탄에서도 꽤 좋았던 입지를

더 탄탄하게 굳혀, 훌륭한 캐릭으로 활약하고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덕분에 얼마전까지만 해도 눕는 분이 많고 많이 화나있던 게시판도 보기 좋고 뉴비들의 유입으로 활력도 찾은 것 같아 더 좋네요 ㅎㅎ


하지만, 블래스터가 상향을 받아서 현재의 위치에 있는게 아니라, 군단장들이 블래스터가 하기에 괜찮을 뿐입니다.
분명 타 직업보다 약한 부분도 많고 불합리한 부분도 많은데 여기서 아무 얘기도 하지 않으면 분명 보상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개인적인 생각으로 얼마 전 있었던 밸패는 pvp에 중점을 두고 패치를 했으며, 신규 캐릭터 건슬과 함께 지금 데이터를 보면서 pve위주의 밸패가 한번 들어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과도하게 op를 보여주는 캐릭을 낮추고 지표가 낮은 캐릭을 올려주면서 평균으로 맞추는 작업을 한번 할 때가 슬슬 오는 것 같네요.

따라서, 블래스터의 불합리한 부분을 꾸준히 게시글로 적어보려 합니다.
부디 조금이라도 반영되어서 불편하고,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 많은 개선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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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낮은 딜량

깊게 다루진 않겠습니다. 이걸 너무 깊게 다루면 징징글에 가까워 지는 듯 하는 느낌도 있더군요...
딱 잘라 말해서 약합니다.

쉽게 비유해서 자버프 받은 주력기 공중폭격이 배신 2셋의 메테오 딜보다 현저히 약합니다.
타 직업들 천만대, 수백만대 드르륵 때릴 때 블래스터는 수십만이 드르륵 올라옵니다.
전체적인 딜량의 소폭 상승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블래스터의 불합리, 불편한 부분입니다>

2) 화력 게이지의 자동 발동 ( 타이밍 조절 X )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는 화력게이지로 스킬을 적중하여 게이지를 채우고, 채운 게이지에 따라서 버프를 받는 형식입니다. 게이지가 차는 중에는 게이지 단계에 맞게 적용이 되고, 다 차는순간 시간제한이 있는 버프가 걸리며 이 버프가 끝나면 게이지가 0 으로 초기화 됩니다.

당연히 3단계에서 최고 딜량을 뽑아내지만 스킬을 쓰면서 자동으로 차는거라 원할때에 3단계를 발동시킬 수 없습니다.
주력기가 없는 상황에서 짤딜기를 넣으면 자동으로 3단계가 발동이 되고 3단계 버프는 시간제한이 있어서 주력기를 넣지 못하면, 여러번 넣지 못하면 딜이 줄어들게 되죠. 하지만 그렇다고 짤딜기를 안넣고 딜 중지를 할 수도 없고 (블래스터는 지속딜러라서 짤딜의 딜비중이 꽤 높습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발동되는 버프를 보고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화에 따른 3단계 버프 지속시간 상승이나, 버프를 사용하는 방식 등
위같은 화력게이지-화력단계 시스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합니다.


3) 아이덴티티 사용 - 포격모드 관련

아이덴티티(이하, 아덴)는 기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화를 올려야 아덴 데미지가 상승이 되는데 특화 셋팅을 하면 신속이 적거나 없게 되고, 이에 따라 포격모드(아덴상태)의 스킬 쿨타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이 포격모드의 공격스킬은 3개밖에 되지 않는데 그 중 메인을 담당하는 에너지포는 쿨타임이 40초로 매우매우 쿨타임이 긴 스킬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쿨타임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이 에너지포를 쓴 후 다음 아덴을 사용했을 때 에너지포 스킬이 쿨타임이 돌고 있습니다....

특화를 올려 아덴에 딜을 몰아보려고 해도 스킬이 쿨타임이 돌아서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거죠...
이에, 아덴을 사용하면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주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더 있습니다.
아덴을 사용하고 나면 ' 쿨링모드 ' 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게 일종의 쿨타임입니다. Z를 눌러 시즈모드에 탑승하는 쿨타임인거죠. 그런데 이게 발을 잡을때도 있습니다.
화력게이지가 다 찼다가 버프가 종료되고 0으로 내려와도 Z를 사용하지 않으면 여전히 사용 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 게이지가 차다가 아덴을 사용하게 되면, 이 게이지가 다 찼을때 여전히 쿨링이 돌아서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가장 쌘 3단계에서 쿨링모드가 걸려서 특화의 메인딜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이 부분은 연속포격 각인을 통해 해결하면 어떨까 합니다.
버서커의 광전사의 비기 / 데모닉의 멈출 수 없는 충동 / 스카우터의 진화의 유산 모두 Z를 눌러 사용하는 변신같은 (변신이 아닌 버서커도 있지만) 아이덴티티의 현탐 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폭주 후 현탐 / 악마화 후 현탐 / 아이언맨 게이지 반환 ) 하지만 연속포격 각인서는 이러한 현탐을 없애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포격모드에 직접 연관하는 연속포격 각인에 블래스터 포격모드의 현탐을 없애주었으면 합니다.
이것이 위의 개편내용과 합쳐지면 화력게이지 조절로 레이저를 2번 쓰면서 진짜 연속포격에 걸맞는 각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포격모드의 에너지포를 사용중에는 캔슬이 불가능해서 특정 패턴을 피해야 하거나 배틀아이템 사용이 필요할 때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포격모드를 강제 종료하는 기능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가뜩이나 블래스터가 느린데 중간에 취소할 수도 없는 스킬이 존재하면 해당 스킬 사용시 대응이 불가능해지고 이 스킬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쫄아서 쓰겠습니까 이거..) 상황이 종종 옵니다.


4) 미사일 폭격 - 과도하게 긴 투하 시간 + 과도하게 장판에 비중이 큰 딜량

블래스터 주력기 2개 중 하나인 미사일 폭격은 투하까지 4초가량이 걸리는 미사일 콜을 불러놓는 스킬입니다.
1트라이포드에 있는 유도기능 강화를 찍어도 3초가량이 걸리는 스킬이죠. (트포가 -1초)
딱 잘라 말해서 너무 오래 걸립니다.

보스들이 다 발탄같은것도 아니고 3초후에 떨어지는 미사일을 얼마나 맞아준다고 생각하십니까.
오죽하면 벨가누스에선 맞출수가 없어서 블래스터가 벽탱을 하고 몸으로 맞으면서 미사일을 맞춰야 맞습니다.
따라서, 미사일 폭격의 기본 호출 시간을 단축시키거나, 1트라이포드의 유도기능 강화 트포가 현재 1레벨 최대 트포인데, 이를 트라이포드 레벨작을 할 수 있게 하여 1.0 1.5 2.0 2.5 3.0 초 감소 같은 형태로 바꿔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떨어지는데에 너무나도 오래걸립니다.


또한, 이 주력기는 과도하게 장판에 딜량 비중이 많이 몰려있습니다.
10레벨 (3트포) 트라이포드의 ' 원자 폭탄 ' 트포는 미사일이 떨어진 자리에 6.0초간 매 초 기본 피해량의 ~%만큼 데미지를 입히는 장판을 만드는데, 5레벨 트포 기준으로 초당 15.8% , 6초동안 총 94.8%입니다.
즉, 딜량의 약 50%가 미사일 직격데미지, 약 50%가 장판데미지에 나뉘어 있다는 것인데

세상에 어느 보스가 6초동안 이 장판을 다 밟습니까..... 그렇다고 직격 데미지가 훌륭해서 장판딜이 없어도 되는게 아닙니다. 치적 트포도 없고 1트포에 유도기능 강화라는 유틸(같지도 않은)트포밖에 없어서 직격 데미지도 처참한데 이 장판을 다 밟아야 한다는게 말이 안됩니다.

따라서, 장판의 데미지를 미사일로 합쳐주거나, 장판의 지속시간을 줄이고 데미지를 높혀서
ex, 2초간 장판이 생기고 초당 47.4%의 데미지 (15.8% 의 x3)
이런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중 어느쪽으로라도 개편이 아주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


4) 네이팜탄 - 시즌1 유물 재련옵션 삭제로 인한 보상 요구

현재 네이팜탄은 정말 이게 딜스킬인가? 싶을 정도로 처참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시즌 1에는 마지막 유물 옵션에 재련 옵션으로 네이팜탄 데미지 상승이 있었지만, 시즌2로 넘어오면서 이런 옵션들이 사라졌으니 그만큼 데미지가 하락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네이팜탄에 대한 보상패치가 없어서 현재 짤딜기보다 약한 수준의 말도 안되는 데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쿨타임이 짧은 짤딜기도 아니고 (쿨타임 18초입니다. 쿨감 트포 없습니다) 자공증이라도 달려있는 시너지 스킬도 아닙니다.

이에 따른 네이팜탄의 패치를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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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적은 내용은 정말 극히 일부일정도로 트포의 문제가 많습니다.
죄다 유틸계열 트포가 딜스킬에 치고 들어와서 딜링 스킬에 딜 트포가 1개씩밖에 없는 말도 안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나열하면,

다연장 1트포 화염 - 2트포 재빠른 포격 트포작 불가
화염방사기 2트포 유틸 - 딭트포 선택지X
공중폭격(메인딜) 1트포 유틸 - 2트포 딜트포X (치확트포는 오버치확 발생)
포탑 소환 - 1트포 2~4렙 타격수 동일
미사일 폭격(메인딜) 1트포 유틸 - 3트포 장판딜
아덴 - W 키다운 시간 과도하게 김, E 캔슬불가
중력폭발 - 그냥 답이 없음

이렇게 많지만, 정말 심각한, 꼭 당장 필요한 불합리, 불편에 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위의 많은 트포 문제는 3차각성을 통해 많은 부분 해결되길 바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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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블래스터가 단단하고 에필이 있는건 딜이 나빠도 되는 이유가 아니라, 블래스터의 느려터진 스킬에 대한 보상입니다.
스킬이 느리고 시전하는데에 선후딜이 길기 때문에 맞아도 덜 치명적이게 만들어 준 것이지
단단하니까 딜이 약해도 괜찮다 라는 얘기는 피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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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다보니 미폭이랑 아덴에 욱해서 까먹고 넣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댓글로 의견 주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더불어, 너무 많은것을 너무 과하게 요구해도 모두 반영되지 않을 것 같아서
바로 위의 파란색 부분들에 대한 것들을 모두 적지 않은 이유도 있습니다.
정말 너무너무 중요한 부분들에 대한 것만 간략히 적어봤습니다.

댓글로 의견 감사히 받겠습니다 !
싸우지는 말아주세요 !

블래스터 떡상하는 그날까지.... 제발....
블래 여러분 사랑합니다 화이팅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