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점 특화 100당 화력버프 효율은 약 10%씩 증가하며,
무기에도 추가피해량이 존재함에 따라
화력단계별 수치는 곱연산되어 정보창에 반영됩니다.

아래는 화력버프 단계별 효율에 따른
특화 0, 특화 500, 특화 1000 각각의 추가피해량 입니다.

특화 0 (치신/신치 세팅)의 경우,
화력 0단계 = 무기추피(20~30% 값을 적용) 약  25%
화력 1단계 = 25% × 10% = 평균 37.5%
화력 2단계 = 25% × 20% = 평균 50%
화력 3단계 = 25% × 30% = 평균 62.5%
1단계부터 3단계까지 12.5% 씩 추피량 증가

특화 500 (화력버프 효율이 약 50%)의 경우,
화력 0단계 = 무기추피(20~30% 값을 적용) 동일
화력 1단계 = 25% × 15% = 평균 43.75%
화력 2단계 = 25% × 30% = 평균 62.5%
화력 3단계 = 25% × 45% = 평균 81.25%
1단계부터 3단계까지 18.75% 씩 추피량 증가

특화 1000 (화력버프 효율이 약 100%)의 경우,
화력 0단계 = 무기추피(20~30% 값을 적용) 동일
화력 1단계 = 25% × 20% = 평균 50%
화력 2단계 = 25% × 40% = 평균 75%
화력 3단계 = 25% × 60% = 평균 100%
1단계부터 3단계까지 25% 씩 추피량 증가

요약. (수정)
치신/신치(특화 0) 세팅에서 특치(특화 약1000)가 될때
실질적인 딜 증가량 차이는
1단계 9.09%, 2단계 16.67%, 3단계 23.07% 입니다.
(다들 아실테지만 0단계는 특화수치와 상관이 없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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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플라 자벞공증이 없어졌지만 또다른 자버프라 할수있는
화력버프 효율이 소폭 상승하여 특화를 일부 투자했던 분들은
기존대비 크게 변화없거나 좋아졌다고 생각이 들것이고,
치신이나 신치 유저분들은 플라 자벞 공증 삭제만 적용되기에
너프라 느끼는 분들이 많을실것 같습니다.
기존 세팅에 따라 버프or너프 다르게 느낄수 있다고 봅니다.
(보정 컨텐츠 시각으로만 보면 살짝 좋아지긴 했습니다^^)

패치 이후 지배셋과 매혹셋의 중첩 조건이 좀 더 쉽게
달성 가능하게되면서 짧은 소요시간의 컨텐츠에서
장비 옵션이 좋아진것은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블래의 초기 설계나 패치 방향이 아직도
특화 지향인지 아닌지 계속 혼란스러운 이유는
다음 3가지 이유때문인것 같습니다.
1. 화력버프를 못받는 구간인 0단계가 존재한다는것
2. 특화수치에 따른 게이지수급량 변화가 아예 없다는것
3. 특화에 따른 포격스킬(아덴) 피해량이 여전히 미비하다는것.
     (최근 패치는 '화력버프 효율만' 소폭 증가)

신치/치신은 빠른 스킬쿨과 공이속으로 솔플에 유리하지만,
파티플에서의 포텐은 조금 낮고,
특치/치특은 느리지만 각성기/아덴 및 파티플에서의
포텐이 좀 더 높을거라 예상합니다.
여튼 기본적으로 블래는 느린 선후딜과 이동기의 부재로
하이리스크인데 딜계수나 트포가 로우리턴이며,
특화 투자 대비 기대치 또한 아직 많이 낮은것 같습니다.

최근 군단장레이드나 성장구간에서 카운터, 무력화,
체방과 쉴드, 안정적인 딜링능력 등 팔방미인이라는걸
인정하고 좋은 캐릭이라는것에 공감합니다.
이부분은 시즌1 똥밭에 구를때 비하면 인식도 그렇고
아주 많이 개선되고 좋아진게 분명합니다.
늘어난 블래유저와 게시판을 봐도 그렇고
타격감 좋고 이펙트가 멋지다는 장점도 있지요~

다만 고레벨 엔드스펙에서의 천장(포텐)이 낮기때문에
투자대비 효율이 떨어진다는게 큰 단점입니다.
시즌1 블래스터 고레벨 딜지표가 낮다며 장비 재련 효과
옵션만 수정해줬던 패치(개발자 코멘트)를 혹시 기억하시나요?
스크롤과 기본 딜계수 차이로 타클 인플레이션에 비해
블래스터의 고레벨 딜 포텐은 현저하게 낮아서
스마게도 뒤늦게 인지하고 급히 응급조치를 했었던건데....
시즌2 되고보니 각 부위 장비 재련효과는 다시 없어졌으며,
스크롤 대신 보석이 여전히 딜 포텐 격차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기본 딜계수와 엔드스펙 딜지표가 낮던 시즌1 설정에서
크게 변한건 아직 없습니다. 조삼모사 패치에 속지마시죠..
여전히 블래스터는 주력 스킬쿨이 짧은데다 딜 계수가 낮고,
주력기 딜트포는 1개 아니면 2개만 겨우 달려있습니다.
특화로 인한 효과도 보시다시피 애매한 상황이구요.

아직도 유물장비를 지배냐 매혹이냐 배신이냐를 고민하고
특성은 신치냐 특치냐 치특신이냐 혼란스러운 상황이죠.
치신이 좋냐 특치가 좋냐 치신특이 좋냐...등등
의견대립이 계속 생기는건... 뭘해봐도 확실하게 좋은게 없는
애매함때문에 그런건 아닐까요ㅠㅠ
다양한 루트의 성장도 좋지만, 구조적인 문제점을 스마게가
빠른시일내에 꼭 개선 해주길 바랄뿐입니다.
여기까지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P.S. 혹시 잘못된 정보나 자료가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블래는 사랑입니다. 블게는 가족입니다.]


+ 추가 의견
몇몇분들이 화력버프 0단계에서 많이 놀라시길래...
생각보다 정보공유가 더 필요하다 생각되어 글을 덧붙입니다.
아래의 오해 및 오류를 범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고렙=고수라는 잘못된 일반화의 오류 조심.
    (돈만쓰면 하루만에도 바로 만렙이 가능하기때문에,
     랭커라고 모두가 깊이있는 유저라고 믿어서는 안됨.)

2. 클타임과 mvp 지분의 상관관계 이해 필요.
    (파티원의 숙련도나 스펙이 낮을수록 클타임은 느려지고,
     안정적 지속딜러인 블래의 딜지분은 올라가기때문에
    클타임을 고려하지않은 MVP는 신빙성이 없어요!)

3. 팩트가 아닌 가설과 주관적 관점의 의견 주의.
   (가설을 사실인양 선동하거나 맹목적인 믿음은 혼란을 야기, 
    그동안의 연구글들이 많으니 찾아보고 뒷북을 줄입시다!)
    본인 주장만 하려하지말고 다양한 의견을 습득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