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하익 점핑권으로 블래스터 육성을 시작하여 본캐로 이제 막 15층에 진입한 유저입니다.
1490까지는 극신속 악몽으로, 현재는 특치환각으로 플레이 중입니다.

점핑권을 바로 쓰지 않고 솔라스런까진 쌩으로 스토리를 진행해봤고, 이후는 파푸니카부터 진행해 봤습니다.
육성 중간에서는 최대한 많은 스킬을 써 보았고, 날 것의 상태에서 느꼈던 스킬에 대한 인상과
현재 시점에서 느끼는 "내 시각으로 블래스터라는 직업이 어떻게 개선을 받으면 좋을까" 를 바탕으로
현존하는 스킬들과 그 트라이포드의 개선안을 써봅니다.

사실 로주말이라 숙제 다 하고 시간이 남아돌아서 로아 끄고 쓰고 있습니다.

제 식견이 그리 깊고 넓지 못합니다!
 저보다 훨씬 오래, 심도 있게 블래스터를 연구하고 실험해보신 분들이 있으신 걸 압니다. 제가 경험해보지 못한 영역, 인식하지 못한 수준의 문제도 있을 겁니다.
 이전부터 얘기가 많이 나오던 사항들은 어지간하면 적지 않았습니다. 다들 알 만큼 아시니까요.
 "얘는 이런 생각하는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얘가 뭘 모르네" 싶으시면 댓글로 한 마디씩 해주셔도 됩니다.
 욕설과 비방만 자제해주세요. 그러려고 쓰는 글도 아니고, 우리끼리 싸워봤자 뭐 하겠읍니까...
 PVP는 고려를 거의 안 했습니다. 솔직히 이건 좀 짜증나요. 왜 스킬 개선받는데 개발사가 관리도 안 하는 컨텐츠 눈치를 봐야 합니까?


블래스터는 어떤 길을 가야 하는가?
1. 안정성을 기반으로 하되, 리스크를 선택하고 그에 따른 리턴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원거리 기반의 포지셔닝, 피면실드로 인한 안정성, 직각으로 인한 원한 패널티 상쇄.
  블래스터 하면 가장 먼저 거론되는 장점인 동시에 족쇄라고 생각합니다.
  딜링의 고점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현재의 안정성이 칼질을 당해야 한다고는 생각치 않습니다.
  "리스크를 부여하는 선택지를 추가하고, 이를 채용했을 때에는 데미지의 상승을 보장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리스크"는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휠체어(아덴)처럼 채널링 시간이 부여되어 딜타임동안 맞딜을 강제하거나
  좀 더 섬세한 조작이 요구되어 숙련도에 따라 온전히 스킬을 적중시킬 수 있거나
  개선안의 내용은 이러한 생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특화빌드는 리스크에 걸맞는 리턴 또는 리턴에 걸맞는 리스크, "불쾌함"은 반드시 완화되어야 한다.
 - 특화는 현재 많은 유저분들의 의견이 누적되어 막상 적으려고 보니까 제가 할 말이 별로 없더라구요.
   애초에 스킬/트포 개선을 중심으로 적다 보니까 더더욱 말할만 한 게 없었습니다. 

3. 선택지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 간단히 말해서 폐급 스킬을 살려내야 한다는 말입니다. 지금보다 더 많은 스킬이 활용도를 가져야 하고,
    연구의 대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어느 정도 필수 스킬들은 정형화가 되겠지만...
    정답이 없다는 말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직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스킬 및 트라이포드 개선안
기존과 변동 없는 사항은 설명 생략했습니다. 수치는 임의 설정이니 경쟁 트포와 비교용으로 봐주세요


강화탄
- 빙결탄을 강화탄 트포로 통합
트라이포드 1단계
갑옷 파괴 / 재빠른 손놀림 / 빙결탄
빙결탄 :  [수] 속성 피해를 주고, 이동속도를 4초간 60% 감소시킨다.

트라이포드 2단계
포탄 강화 / 약육강식 / 파열 탄환
파열 탄환 : 범위 공격으로 변경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트라이포드 3단계
단조 강선 / 내부 발화
단조 강선 : 발사 속도가 0.15초 증가하지만, 폭발 범위가 2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110% 증가한다.

- 빙결탄은 왜 별개의 스킬로 나왔는지 의문이 듭니다.
파열 탄환은 길쭉한 직선형으로 판정이 변해, 강화탄의 미묘한 탄속이 신경쓰이는 경우에 채택할 수 있습니다.
단조 강선은 내부 발화보다 딜상승량이 낮지만, 강화탄을 꾸준히 맞추기 힘든 상황엔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선택지를 생각했습니다.

활용예
갑옷 파괴 / 포탄 강화 / 내부 발화 : 클래식한, 가장 높은 누적딜을 기대할 수 있는 조합
재빠른 손놀림 / 파열 탄환 / 단조 강선(내부 발화) : 다른 방깎스킬 채용 시, 편의성+딜을 채택한 조합


개틀링건
- 기본 데미지 상향
- 이펙트 개선 : 효과음(발사음+탄피 떨어지는 소리)
트라이포드 1단계
강화된 사격 / 빠른 준비 / 마무리 사격

트라이포드 2단계
성장 탄환 / 강인함 / 고정 사격
고정 사격 : 방향전환이 불가능해지지만,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30% 증가한다.

트라이포드 3단계
파괴자의 의지 / 조준 사격
조준 사격 : 공격 각도가 50% 감소하지만, 공격 거리가 5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110% 증가한다.

- 육성때는 적들도 약해서 몰랐는데, 개틀링건은 이 딜트포들을 가지고 데미지가 왜 이런거지? 싶었습니다.
고정 사격은 3초 채널링이라는 단점을 줄이는 방향의 선택지입니다.
- 조준 사격의 방어력 무시 효과가 생각보다 효율이 높은 편은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순수 뎀증으로 해도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홀딩 조작으로 캔슬이 자유로운 편인 파괴자의 의지보다 상승량이 높아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활용예
강화된 사격 / 성장 탄환 / 조준 사격 : 최대 데미지 조합.
빠른 준비 / 고정 사격 / 파괴자의 의지 : 단시간 빠른 연타로 단죄/심판 발동에 최적화된 보조용 조합


산탄
- 모션 간소화 : 뒤도는 모션 제거, 넉백 감소
트라이포드 1단계
부위파괴 강화 / 충격 탄환 / 약점 포착
충격 탄환 : 스킬에 무력화[중]이 부여된다.

트라이포드 2단계
슬러그탄 / 꿰뚫는 일격 / 원거리 산탄
슬러그탄 : 헤드어택 적중 시 치명타 적중률이 1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가 60% 증가한다.

트라이포드 3단계
섬멸 산탄 / 내부 발화

충격 탄환은 불필요한 밀쳐내기를 대신할 유틸트포로 대체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 슬러그탄은 현재 산탄이 블래스터에게 얼마 남아있지 않은 헤드어택 스킬인 만큼, 헤드 포지션을 잡아서 스킬을 적중시킬 때의 리턴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활용예
약점 포착 / 슬러그탄 / 섬멸 산탄 : 최대 데미지 조합


곡사포
트라이포드 1단계
갑옷 파괴 / 재빠른 손놀림 / 마력 조절
- 갑옷 파괴 :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을 12초동안 12% 감소시킨다.

트라이포드 2단계
넓은 폭발 / 마무리 포격 / 집중 포격
- 넓은 폭발 : 폭발 범위가 20% 증가한다.

트라이포드 3단계
위성 포격 / 진내사격 
- 위성 포격 : 포구에 기를 모은 뒤 빛나는 포탄을 발사한다. 사정거리가 10% 증가하고 공격 위치에 레이저 포격이 떨어져 적에게 주는 피해가 140% 증가한다.
- 진내사격 : 사정거리가 15% 감소하지만 포탄의 낙하속도가 25% 빨라지고 적에게 주는 피해110% 증가한다.

- 곡사포가 스토리 밀때 초반엔 나름 유용하게 썼습니다. 스킬 깡뎀은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트포가 좀 아쉬워서 그런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 갑옷 파괴는 스킬 쿨타임이 12초인데 지속이 10초여서 계속 맞춰주면 유지는 되게 하는게 맞지 않나 해서 지속시간을 늘렸습니다.
- 넓은 폭발은 비열한 공격의 활용처가 너무 제한적이라 좀 더 폭넓게 쓸 수 있는 공격범위가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 위성 포격진내사격은 서로 상반된 기능의 트포입니다. 중장거리에서 긴 선딜로 좀 더 높은 딜링을 꽂을 것인지, 중근거리에서 빠르게 적중시키고 다른 행동으로 이어갈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짜봤습니다.

활용예
갑옷 파괴 / 넓은 폭발 / 진내사격 : 편하게 방깎용으로 사용하는 조합
재빠른 손놀림 / 집중 포격 / 위성 포격 : 다른 스킬로 방깎 보조를 확보하고 딜링에 집중한 조합


다연장로켓포
트라이포드 1단계
화염 로켓 / 냉기 로켓 / 활공 로켓
- 활공 로켓 : 로켓의 사정거리가 3m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트라이포드 2단계
레이저 포 / 기절 효과 / 재빠른 포격
레이저 포 : 일직선으로 레이저를 발사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90% 증가한다.

트라이포드 3단계
접근 불가 / 융단 폭격
- 접근 불가 : 좌표 조작으로 변경되며, 일제히 로켓을 좌표 지점으로 발사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90% 증가한다.
- 융단 폭격 : 로켓이 적중한 위치에 폭발이 2회 추가로 발생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120% 증가한다.

- 활공 로켓으로 실전성 확보. 이젠 웃음벨이 된 거대한 로켓, 떨쳐내고 싶습니다.
레이저 포를 2단계로 낮춰, 유틸리티 필요성에 의해 선택하기 원활하도록 했습니다.
접근 불가는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상했습니다. 무력화나 추가 딜상승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로켓을 한번에 쏘기 때문에 채널링이 줄어듭니다. LOL의 하이머딩거 w스킬과 같은 느낌으로 사용 가능합니다.(아래 참고)

- 융단 폭격은 기존 접근 불가에서 탄퍼짐을 완화한 구성입니다. 추가 폭발의 적중은 확정이 아니기에 수치를 더 높게 주었습니다.

활용예
화염 로켓 / 재빠른 포격 / 융단 폭격 : 최대 데미지 조합
활공 로켓 / 레이저 포 / 접근 불가 : 중장거리에서 부담없이 지를 수 있는 조합


플라즈마 스톰
트라이포드 1단계
재빠른 손놀림 / 단단한 갑옷 / 기절 효과
- 단단한 갑옷 : 스킬 적중 시 1초동안 모든 받는 피해가 12.5% 감소한다.

트라이포드 2단계
고속 비행 / 지속력 강화 / 아이스 스톰
- 지속력 강화 : 스킬이 적중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0.5초씩 증가하여 최대 4초 증가한다.
- 아이스 스톰[수] 속성으로 변경되며, 플라즈마 필드 안에 있는 적의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킨다.

트라이포드 3단계
플라즈마 성장 / 과부화 전자
- 플라즈마 성장 : 플라즈마 필드 크기가 20% 증가하며, 0.5초가 지날 때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20% 증가한다.
- 과부화 전자 : 플라즈마 필드 공격속도가 0.25초로 감소하고, 마지막에 폭발하여 기본 피해의 8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 단단한 갑옷... 시전 중 받피감이 말이나 되나요. 적중되는 동안 뎀감을 받는 효과가 차라리 나아 보입니다.
- 지속력 강화는 트포작이 가능하게 바꿨습니다. 
- 아이스 스톰은 3단계의 트포 선택지를 위해 2단계로 강등시켰습니다.
- 플라즈마 성장은 풀틱을 적중한다면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를 보조하기 위해 범위 증가를 기본으로 탑재하였습니다.
- 과부화 전자는 총 피해량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지속시간을 줄이고 막타 데미지를 증가시켜 빠르게 딜을 몰기에 적절하게 만들었습니다.

활용예
단단한 갑옷 / 지속력 강화 / 플라즈마 성장 : 최대 데미지 조합, 맞딜 전 뎀감 확보
재빠른 손놀림 / 고속 비행 / 과부화 전자 : 최대딜에 도달하는 시간을 최소화한 조합


중력 폭발
- 기본 데미지 증가
- 선회기능 기본 탑재
트라이포드 1단계
자유 발사 / 단단한 갑옷 / 기절 효과
-단단한 갑옷 : 홀딩 중 최대 생명력의 25%까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트라이포드 2단계
중력 회오리 / 궤도 조정중력 확장
- 중력 회오리 : 홀딩의 끌어당기는 힘이 증가하고, 홀딩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200% 증가한다.
- 궤도 조정 : 홀딩과 폭발의 공격 판정이 직선형으로 길게 변경되고, 폭발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 중력 확장 : 홀딩의 판정이 40% 넓어지며, 폭발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10% 증가한다.

트라이포드 3단계
백색왜성 / 초신성
- 백색왜성 : 홀딩의 시간이 30% 감소하지만 선회 속도가 50% 증가하며, 폭발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20% 증가한다.
- 초신성 : 홀딩의 시간이 50% 증가하고 홀딩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300% 증가한다. 폭발 범위가 홀딩 판정과 동일해지고 폭발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0% 증가한다.

- 이 습득레벨에, 이 쿨타임에 이 꼬라지가 괜찮은가! 라고 생각한 스킬입니다.
- 단단한 갑옷을 1단계로 옮겨 1단계를 유틸트포 선택존으로 설정했습니다.
중력 회오리는 단일 효과가 저조하지만 3단계 초신성과의 조합으로 최고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궤도 조정은 현재의 쓸어담기 트포보다 조금 짧은 형태의 직선 범위로 변경됩니다. 사거리가 길어지는만큼, 데미지 상승량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중력 확장은 유틸효과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나, 데미지 상승량을 제일 높게 주었습니다.
- 백색왜성은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지만, 데미지 상승량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 초신성은 채널링 시간 증가라는 리스크를 부담하지만, 풀히트시 탁월한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활용예
단단한 갑옷 / 중력 회오리 / 초신성 : 최대 데미지 조합
단단한 갑옷 / 궤도 조정 / 초신성 : 실전성을 고려한 조합
자유 발사 / 궤도 조정 / 백색왜성 : 중거리에서 편하게 꽂아넣는 조합


기타 자잘한 항목들 모음
포탑 소환 : 데미지 감소, 공격 주기 단축(데미지 총량은 동일)
- 보조 배터리 2~4레벨 옵션에 따라 변화 체감이 되도록

에너지 필드
- 화력 집중 : 화력게이지 기본 부여 + 잃은 생명력 비례 화력게이지 추가 부여
- 필드 방출 : 실드 지속시간 동안 일정 범위에 지속 데미지로 변경

아덴W
- 스택 스킬로 변경, 총 4스택. 스택 모두 소모하면 쿨타임
- 일직선으로 좁고 길게 발사(풀히트 기준 기존 W의 90%가량 데미지)
- 처음 발동시 선모션이 있으나 연달아 쏠 경우 좀 더 빠르게 발사(총 시간 기존W 대비 60%)
- qwwewwq, wqwewqw 같은 비교적 자유로운 스킬순서 분배 가능
- 끼얏호우 여러번 듣기 가능(중요)

아덴R
- 상면실드화
- 아덴 탑승 시 특화계수가 반영된 기본 실드 부여
- 아덴R 발동시 실드 최대치의 35%를 소모하여 1.5초간 상태이상 면역 부여, 쿨타임 3초
-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신의 한 수 또는 유사 자폭스위치가 될 수 있음

심도깊은 연구와 정제 끝에 쓰여진 글이 아닌 문득문득 떠오른 것들을 나열한 것에 불과하지만
원래 이런 글을 쓰는 걸 좋아하고 쓰는 동안 재밌었습니다.
실제로 구현된다면 좋은 아이디어가 만약 있다면 개발진이 한 번 쯤 봐줬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내 캐릭터가 좀 더 완성도 있게 다듬어진 모습으로 바뀔 수 있다면 누가 마다할까요
여러모로 골때리는 직업이지만 그래도 끝까지 붙들고 가려고 합니다

우리 블래 화이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