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캐 홀나로 하브는 2주차부터 클리어하고 있는데, 자신감이 붙어서 블래스터도 하브로 올렸다가 혼쭐나고 4일간 트팟 ~ 7줄팟을 다니면서 포격모드를 할 수 있는 패턴을 찾았습니다. 포격에 대한 전조만 알고 있어도 사고사 확률이 많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패턴에 대한 사진 자료는 인벤 팁게시판 하브56 공략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2697 에서 가지고왔습니다.]


(1) 딜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패턴들



[1] 유리창 패턴이 시작되면 보스랑 가능한 '멀리' 떨어져있는 생존구역에 들어가서 아덴->Q->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패턴 설명에도 있는 것 처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장판이 생기고, 자판을 겹쳐 맞는 것이 사고가 많이 나는 패턴이라 위치 선정을 멀리하면 아덴을 탈 각이 나옵니다. (노랑 밀치지 장판이 나에게 어그로가 끌리더라도 어차피 날라가지 않기 때문에 어그로 빼는 시간까지 아덴을 타는 것도 방법입니다.)

[2] 피자패턴이 N번 나오면 N-1번까지 피하고 그 자리에서 아덴을 타고 Q->W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벨가 피자 한번은 절대영역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주의점은 E를 바로 누르지 마시고 W를 하면서 벨가 장판 이후 떨어지는 보라색 장판 위치를 보고 나한테 장판이 온다고 하면 W까지만 하고 바로 아덴을 풀어주시고, 장판이 나한테는 안떨어졌다하면 E까지 눌러줍니다.


[3] 1인잡기 - 잡기가 시작된 이후 아덴을 타면 풀콤을 넣을 시간이 부족한데 1인잡기 전조 현상 (팔을 휘~적)을 알고 있다면 바로 백으로 가서 Q-W-E를 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파티원이 잡혀서 뒤로 선장판이 들어오더라도 절대영역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4] 진실/거짓눈 - 가장 혜자 패턴입니다. 진실눈&거짓눈 상관 하지마시고 그냥 바로 아덴을 타시는걸 추천합니다. 1번은 절대영역으로 커버가 되고 연속으로 2번 나왔을 때 패턴을 다 받으면 쉴드는 뚫리지만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5] 밀치고 순간이동 후 카운터 패턴 - '카운터' 해줘 이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카운터를 내가 친다는 마인드 이후 아덴을 타면 시간이 부족한데 미리 아덴을 타고 있으면 충분한 시간이 확보되는 패턴입니다.

- 그 외 
=> 다리우스 패턴 & 전체 무력화패턴은 누구나 공감할 만한 딜패턴이니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들과 팁


- 블래스터는 타대수저이므로 포지션을 옆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토마토패턴이 딜패턴인줄 알고 토마토만보면 아덴을 바로 탔는데, 토마토가 유도 + 장판 + 물약봉인으로 생각보다 아찔한 패턴입니다. 그래서 안전하게 토마토 패턴을 딜패턴에서 제외하고 우선 토마토 어글 + 장판을 피하는걸 우선시 하게 되었습니다.

- 마미손 패턴 : 사실 마미손도 딜패턴에 위치하긴 합니다. 마미손일 움직는 동안은 다른 패턴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마미손이 합쳐지는 위치를 피해서 아덴을 타면 딜을 할 수 있긴 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그런 각이 잘 없고, 실패 리스크가 큰 편이므로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그냥 피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감금 패턴 : 절대 선 아덴을 타면 안되는 이유 1순위입니다. 공이속 10% 기준 E를 쏘고 있을 때 감금 장판을 보고 바로 풀 수 있기는 하지만 위험합니다. 

[3] 플레이팁 
- 딱랩은 하지 못하는 딜패턴이 꽤 있습니다. 방컷의 존재가 밝혀졌기 때문에 방컷과 비슷한 방어구 평균 랩을 맞추는 것이 일단 무기 1강을 더 하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1560 딱랩으로 트라이하던때와 그래도 1566으로 방어구를 올리고 나서 할 때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 아덴을 탈 수 있는 딜패턴이 생각보다 적다고 느껴졌었는데 딜패턴을 분류해보면 그렇게 엄청 적은 것은 또 아닙니다. 특히 아덴을 타면 안되는 패턴 (토마토 / 감금 / 마미손)을 한번 하면 높은 확률로 딜을 할 수 있는 패턴이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급하게만 생각하지 않으면 될 것 같습니다.

- 위의 팁에 이어서 그래서 화력 버프가 0단계라고 바로 화방을 지르는 것 보다 화력버프가 0단계이면 휘둘로 보스에 붙어서 휘둘 + 전포 + 네팜(혹은 다연장)으로 아덴을 채우고 있다가 토마토 패턴 / 감금 패턴/ 마미손 패턴이 나오면 화방을 지지면서 패턴을 피해주도록 합시다. 그러면 30초 이내에 높은 확률로 딜 패턴이 나오는데 그때 아덴을 타는 것을 1순위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 처음 할 땐 딜각 못잡고 아덴 게이지 관리가 어려워서 딜을 잘 못한다고 느껴져서 스트레스 받았는데, 패턴을 분석하고 딜 할 각을 잡는 연습을 하니깐 본캐 홀나로 하브 56을 돌 때와는 또 다른 재미가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 아덴을 타는게 꽤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들긴하지만, 아덴을 타고 있을 땐 낙사를 하지 않는 다는 점과 쉴드가 있다, 그리고 포지션에는 여유롭다는 장점을 살리면 생각보다 생명 코인이 많은 느낌이라 방어구 강화로 방컷을 넘기고 자신만의 딜각을 잡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