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밸리
2022-03-08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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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무기강화에 따른 파티 딜 상승 (vs 딜러)이전 글에서 알아본 서포터의 무기강화에 따른 딜러 딜 상승은 대략 0.25% (고대20+ 이후 0.2%) 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알려진 딜러의 무기강화 성능인 2.2%(고대20+ 이후 1.6%) 와 비교해 낮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던 딜러의 무기강화 성능은 서포터 공증 버프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의 성능이라는 점, 딜러1: 서포터1이라는 실제 레이드 환경과는 다른 비교였기에 읽는 사람의 추가적인 해석이 필요한 점 등을 고려해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기본 조건>> 각 파티 구성원들 스펙은 하드 56 커트라인이라 생각하는 무기강화 20, 방어구강화 17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각 파티 구성원들의 딜 비율은 딜러1 33%, 딜러2 33%, 딜러3 33%, 서포터 1%로 가정했습니다. 천상과 음진 버프는 상시로 유지된다고 가정했습니다. 데이터 가공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제공할 캐릭터는 위와 같습니다. 무기공격력 46118, 지능 200095, 기본공격력 39217 각 장비 강화수치를 기본 조건에 따라 수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8강 하프 무기공격력 46118 > 20강 무기공격력 50362 19강 머리장식 지능 27778 > 17강 지능 25432 19강 어깨장식 지능 29563 > 17강 지능 27067 18강 상의 지능 21263 > 17강 지능 20346 18강 하의 지능 22972 > 17강 지능 21981 18강 장갑 지능 31895 > 17강 지능 30518 무기공격력 50362, 지능 191968, 기본공격력 40141 해당 정보를 가지고 구성한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습니다. 딜러1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딜러2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딜러3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서포터 ( 40141 + 40141*0.15 ) * 1.06 * 0.01 = 489 / 합 = 48932 기본 조건에서 서포터 무기강화만 1단계 늘어난다면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딜러1 ( 40141 + 40809*0.15 ) * 1.06 * 0.33 = 16183 딜러2 ( 40141 + 40809*0.15 ) * 1.06 * 0.33 = 16183 딜러3 ( 40141 + 40809*0.15 ) * 1.06 * 0.33 = 16183 서포터 ( 40809 + 40809*0.15 ) * 1.06 * 0.01 = 497 / 합 = 49054 기본 조건과의 파티 딜량 차이는 49054 / 48932 = 1.002315 대략적으로 0.23% 입니다. 기본 조건에서 딜러 한명의 무기강화만 1단계 늘어난다면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딜러1 ( 40809 + 40141*0.15 ) * 1.06 * 0.33 = 16381 딜러2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딜러3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서포터 ( 40141 + 40141*0.15 ) * 1.06 * 0.01 = 489 / 합 = 49166 기본 조건과의 파티 딜량 차이는 49166 / 48932 = 1.004782 대략적으로 0.48% 입니다. <<추가적인 계산의 필요성>> 해당 수치는 천상, 음진이 상시로 유지된다는 기준일 때의 수치입니다. 실제론 상시 공증이 힘들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위의 수치 또한 실제 레이드환경과 일치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계산에 공증버프와 관련한 추가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증 버프 비율과 관련된 추가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상의 연주는 쿨타임마다 사용하며, 천상의 연주가 비는 타이밍엔 항상 음파진동이 깔려있다. 한 명의 딜러에게는 항상 음진을 깔아주되, 파티 내 가장 강한 딜러에게 깔아준다. 나머지 세명은 각 33% 확률로 음파진동을 같이 밟을 수 있다. 천상의 연주 쿨타임은 신속 1536, 빠준 5레벨, 10레벨홍염 기준인 12.87초다. 해당 공증 조건을 적용한 기본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습니다. 딜러1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딜러2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22 딜러3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22 서포터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01 = 467 / 합 = 47458 해당 조건에서 서포터 무기강화만 1단계 늘어난다면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딜러1 ( 40141 + 40809*0.15 ) * 1.06 * 0.33 = 16183 딜러2 { ( 40141 + 40809*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49 딜러3 { ( 40141 + 40809*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49 서포터 { ( 40809 + 40809*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01 = 473 / 합 = 47554 기본 조건과의 파티 딜량 차이는 47554 / 47458 = 1.002022 대략적으로 0.2% 입니다. 해당 조건에서 딜러 한명의 무기강화만 1단계 늘어난다면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딜러1 ( 40809 + 40141*0.15 ) * 1.06 * 0.33 = 16381 딜러2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22 딜러3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22 서포터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01 = 467 / 합 = 47692 기본 조건과의 파티 딜량 차이는 47692 / 47458 = 1.004930 대략적으로 0.49% 입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명 모두 상시공증을 받는 이상적인 환경일 경우 무기 20강, 방어구 17강의 네명이 모인 파티에서 딜러 한명이 무기강화를 한다면 파티 딜량은 0.48% 강해진다. 무기 20강, 방어구 17강의 네명이 모인 파티에서 서포터 한명이 무기강화를 한다면 파티 딜량은 0.23% 강해진다. 공증버프의 비율을 본문 기재된 조건처럼 받는 환경일 경우 무기 20강, 방어구 17강의 네명이 모인 파티에서 딜러 한명이 무기강화를 한다면 파티 딜량은 0.49% 강해진다. 무기 20강, 방어구 17강의 네명이 모인 파티에서 서포터 한명이 무기강화를 한다면 파티 딜량은 0.20% 강해진다. 당연하게도 공증버프의 비율이 낮아질수록 딜러 무기강화비중이 올라가고, 서포터 무기강화비중은 내려갑니다. 고대 +20 아래단계에서의 강화라면 딜러의 무기강화비중이 올라가고, 서포터 무기강화비중은 내려갑니다. 다음 언젠가는 무기강화, 방어구강화, 홍염업그레이드 시 골드대비 파티 딜량이 얼마나 상승하는지 알아볼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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