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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알아본 서포터의 무기강화에 따른 딜러 딜 상승은 대략 0.25% (고대20+ 이후 0.2%) 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알려진 딜러의 무기강화 성능인 2.2%(고대20+ 이후 1.6%) 와 비교해 낮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던 딜러의 무기강화 성능은 서포터 공증 버프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의 성능이라는 점,
딜러1: 서포터1이라는 실제 레이드 환경과는 다른 비교였기에 읽는 사람의 추가적인 해석이 필요한 점 등을 고려해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기본 조건>>
각 파티 구성원들 스펙은 하드 56 커트라인이라 생각하는 무기강화 20, 방어구강화 17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각 파티 구성원들의 딜 비율은 딜러1 33%, 딜러2 33%, 딜러3 33%, 서포터 1%로 가정했습니다.
천상과 음진 버프는 상시로 유지된다고 가정했습니다.




데이터 가공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제공할 캐릭터는 위와 같습니다.
무기공격력 46118, 지능 200095, 기본공격력 39217

각 장비 강화수치를 기본 조건에 따라 수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8강 하프 무기공격력 46118 > 20강 무기공격력 50362
19강 머리장식 지능 27778 > 17강 지능 25432
19강 어깨장식 지능 29563 > 17강 지능 27067
18강 상의 지능 21263 > 17강 지능 20346
18강 하의 지능 22972 > 17강 지능 21981
18강 장갑 지능 31895 > 17강 지능 30518
무기공격력 50362, 지능 191968, 기본공격력 40141

해당 정보를 가지고 구성한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습니다.
딜러1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딜러2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딜러3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서포터 ( 40141 + 40141*0.15 ) * 1.06 * 0.01 = 489 / 합 = 48932

기본 조건에서 서포터 무기강화만 1단계 늘어난다면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딜러1 ( 40141 + 40809*0.15 ) * 1.06 * 0.33 = 16183
딜러2 ( 40141 + 40809*0.15 ) * 1.06 * 0.33 = 16183
딜러3 ( 40141 + 40809*0.15 ) * 1.06 * 0.33 = 16183
서포터 ( 40809 + 40809*0.15 ) * 1.06 * 0.01 = 497 / 합 = 49054
기본 조건과의 파티 딜량 차이는 49054 / 48932 = 1.002315 대략적으로 0.23% 입니다.

기본 조건에서 딜러 한명의 무기강화만 1단계 늘어난다면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딜러1 ( 40809 + 40141*0.15 ) * 1.06 * 0.33 = 16381
딜러2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딜러3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서포터 ( 40141 + 40141*0.15 ) * 1.06 * 0.01 = 489 / 합 = 49166
기본 조건과의 파티 딜량 차이는 49166 / 48932 = 1.004782 대략적으로 0.48% 입니다.


<<추가적인 계산의 필요성>>
해당 수치는 천상, 음진이 상시로 유지된다는 기준일 때의 수치입니다.
실제론 상시 공증이 힘들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위의 수치 또한 실제 레이드환경과 일치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계산에 공증버프와 관련한 추가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증 버프 비율과 관련된 추가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상의 연주는 쿨타임마다 사용하며, 천상의 연주가 비는 타이밍엔 항상 음파진동이 깔려있다.
한 명의 딜러에게는 항상 음진을 깔아주되, 파티 내 가장 강한 딜러에게 깔아준다.
나머지 세명은 각 33% 확률로 음파진동을 같이 밟을 수 있다.
천상의 연주 쿨타임은 신속 1536, 빠준 5레벨, 10레벨홍염 기준인 12.87초다.

해당 공증 조건을 적용한 기본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습니다.
딜러1 ( 40141 + 40141*0.15 ) * 1.06 * 0.33 = 16148 
딜러2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22
딜러3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22
서포터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01 = 467 / 합 = 47458

해당 조건에서 서포터 무기강화만 1단계 늘어난다면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딜러1 ( 40141 + 40809*0.15 ) * 1.06 * 0.33 = 16183
딜러2 { ( 40141 + 40809*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49
딜러3 { ( 40141 + 40809*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49
서포터 { ( 40809 + 40809*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01 = 473 / 합 = 47554
기본 조건과의 파티 딜량 차이는 47554 / 47458 = 1.002022 대략적으로 0.2% 입니다.

해당 조건에서 딜러 한명의 무기강화만 1단계 늘어난다면 파티의 딜링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딜러1 ( 40809 + 40141*0.15 ) * 1.06 * 0.33 = 16381
딜러2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22
딜러3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33 = 15422
서포터 { ( 40141 + 40141*0.15 ) * 1.06 * 0.75 + 40141 * 0.25 } * 0.01 = 467 / 합 = 47692
기본 조건과의 파티 딜량 차이는 47692 / 47458 = 1.004930 대략적으로 0.49% 입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명 모두 상시공증을 받는 이상적인 환경일 경우
무기 20강, 방어구 17강의 네명이 모인 파티에서 딜러 한명이 무기강화를 한다면 파티 딜량은 0.48% 강해진다.
무기 20강, 방어구 17강의 네명이 모인 파티에서 서포터 한명이 무기강화를 한다면 파티 딜량은 0.23% 강해진다.

공증버프의 비율을 본문 기재된 조건처럼 받는 환경일 경우
무기 20강, 방어구 17강의 네명이 모인 파티에서 딜러 한명이 무기강화를 한다면 파티 딜량은 0.49% 강해진다.
무기 20강, 방어구 17강의 네명이 모인 파티에서 서포터 한명이 무기강화를 한다면 파티 딜량은 0.20% 강해진다.

당연하게도 공증버프의 비율이 낮아질수록 딜러 무기강화비중이 올라가고, 서포터 무기강화비중은 내려갑니다.
고대 +20 아래단계에서의 강화라면 딜러의 무기강화비중이 올라가고, 서포터 무기강화비중은 내려갑니다.


다음 언젠가는 무기강화, 방어구강화, 홍염업그레이드 시 골드대비 파티 딜량이 얼마나 상승하는지 알아볼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