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뱅뱅
2022-08-17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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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로웬 [딜바드] 세팅 공략*2022-11-02 새롭게 딜바드 관련 작성하였습니다. 이쪽으로 가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2809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는 세팅이여서 러프하게 작성한 점 참고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실리안 서버 헤르뱅뱅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pvp 세팅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pvp섬 세팅(무극 - 완료) (섬마엘 X) -로웬 인내 세팅(전장의 신 - 완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38716 -로웬 딜 세팅(종결자 - 진행 중)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39196 그리고 이 글에서 사용한 세팅은 로웬 딜 세팅(1차) 입니다. 2022.09.06 >보석 레벨이 높아져서 특성비 조정을 했습니다. 현재는 1200:600:500 사용중입니다. 밑의 글은 1400:800:0 기준으로 작성 되어있습니다. 2022.10.23 > 툴루비크에선 약자무시, 필드에선 시선집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천상 음진 10홍 나머진 대충 7멸홍 2022.09.06 > 현재는 10멸 음진, 9멸 사홀 입니다. 처음에 질문을 받았을 땐 ‘아직 테스트 단계이니 각인, 특성만 알려드리면 되겠다.’ 싶었지만... 분명 많은 질문이 예상이 되어 세팅 아이디어의 배경을 조금 설명 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로웬(+툴루비크)의 핵심은 ‘적을 빠르게 처리하여 전장에서 이탈시켜버리기’입니다.
그래서 로웬 1티어로 언급 되는 캐릭터들이 하나 같이 강력한 한방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연적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티어표가 있지만 논란이 될 거 같으니 패스...)
‘바드는 어떻게 한방(or원콤보)을 만들어내야 할까?’ 라는 부분에서 아이디어가 시작을 합니다.
우선은 한방의 기준을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로웬에서 활동하는 유저들의 레벨대는 1500초반 ~ 1615입니다. 그리고 현재(2022-08-17 기준) 로웬에선 1500중후반 유저들이 가장 많이 보이며 피통은 20만(오차 ±3만) 내외로 확인이 됩니다.
순간 딜 20만을 목표로 세팅하면 바드도 가능하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바드로 20만 어떻게 뽑을것인가...?’ 라는 다음 고민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다들 이 단계에서 포기하셨을 겁니다. 바드의 스킬은 깡딜이 약하고 지속딜이기 때문에 로웬에선 적합하지 않다. 라는게 무의식 중에 깔려 계실겁니다. 이 생각은 저도 동의합니다.
(*주의* 수학 못함 러프하게만 봐주십셔) 무명대원은 pvp로 적용 받습니다. 우선 PVE딜바드 세팅으로 사홀을 사용 했을 때 데미지입니다. 사홀 첫타의 크리티컬 데미지가 1.4만이 나왔습니다. 저받, 예둔을 착용하고 1.4만이 나왔기 때문에 노크리 나왔을 경우 데미지는 7천~1만 언저리로 예상이 됩니다. (로웬에선 크리티컬 데미지는 150% 적용, 예둔을 껴야 200% 정상 적용)
노크리 사홀 7타를 다 맞춰도 5~7만 데미지를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올크리 경우에도 7.5~10만(예둔X) 10~14만(예둔O)
한방 컷 내기엔 부족한 수치입니다.
로웬에서 효율이 좋다는 제압을 적용해보겠습니다. 극제압(1800)을 줬을 경우 110% 노크리 10.5~14.7만 올크리 15.7~22만(예둔X) 21~29.4만(예둔O)
극제압을 했을 경우 크리가 터질 일도 없지만... 올크리가 터진다 하여도 예둔 없이는 조금 아쉬운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결과적으로 깡딜이 약한 바드에게는 로웬에서도 예둔이 필수가 된 셈입니다. (솔직히 찰떡같이 쓸만한 각인도 없음...) 그래서 예둔의 효율(치명 확률 60%)을 내면서 적절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특성비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특성합 2200기준) 치명 : 제압 : 신속 1400 : 800 : 0 1200 : 800 : 200 1200 : 1000 : 0 1200 : 800 : 200
바드는 태생 자체가 서폿이기에 딜러만큼 딜을 내려면 신속 포기라는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 세팅의 최종 목적지는 툴루비크에서 종결자 칭호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실마엘 버프(공이속 20%)를 받는다면 쿨타임을 제외한 부분이 해결이 됩니다. 그래서 이 세팅은 툴루비크에서 유리한 진영일 때 사용 가능한 세팅이 되겠습니다.
제가 현재 테스트로 사용하는 특성합은 1400:800:0입니다. 2022.09.06 >보석 레벨이 높아져서 특성비 조정을 했습니다. 현재는 1200:600:500 사용중입니다. 밑의 글은 1400:800:0 기준으로 작성 되어있습니다.
1400의 장점은 진용을 사용 할 경우 확실하게 치명 확률 60%를 넘기고 남바절 카드 까지 장착 시 70%에 가까운 치명타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상황에 따라 바꿔 쓰시면 됩니다.)
위에서 계산한 느낌으로 계산시 노크리 7.3~ 10.5만 올크리 14.6 ~ 21만 (여기에 제압100 팔찌를 추가로 줄 경우 10% 가까이 증가합니다.)
극제압 보다 수치상 데미지가 적어 보이지만 크리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실전에서 잘 먹힙니다.
그리고 화룡정점으로 약자무시입니다. 2022.10.23 > 툴루비크에선 약자무시, 필드에선 시선집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방 딜러는 한번의 공격으로 20만에 가까운 데미지를 냅니다. 그래서 약자무시 효과를 거의 못 받습니다. 하지만 바드는 지속딜 구조이기 때문에 사홀 마지막 1~3틱때 약무 데미지가 종종 들어갑니다.
크리시 틱당 4~6만 데미지를 띄우며 일반적인 20만 체력을 가진 상대에겐 틱당 ¼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약무 뜨면 얜 죽었다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세팅의 최종 목적지는 종결자입니다. 우리는 막타를 잘 뺏어 먹을 필요가 있는겁니다.
============================================================================================= 사운드 쇼크 [3-2-1] 속행 쿨마다 굴려서 속행이 터지길 기도 하시면 됩니다. 불협화음 [1-2-1] 속행 or 출혈 얘도 똑같습니다. 쿨마다 굴려서 속행이 터지길 기도 하시면 됩니다. 사운드 웨이브 [1-2-2] 속행 쿨마다 굴려서 속행이 터지길 기도 하시면 됩니다. 벅샷과 바꿔서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리듬 벅샷 [1-2-1] 속행 사운드 웨이브랑 바꿔서 쓰시면 됩니다. 쿨이 조금 더 길어서 속행 효율은 떨어지지만 사용만 잘 한다면 생존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티그마 [2or3-3-1] 출혈 그냥 쓰면 약하지만 제압딜 들어가면 살벌한 스킬임 하지만 어지간해선 맞아주지도 않고 사용하기 불편한 나사 빠진 스킬 툴루비크에서 우리팀 탱커 발 밑에 써줍시다... 음파 진동 [3-3-2] 질풍 제압과 가장 찰떡인 스킬... 사실상 얘 때문에 치신이 아닌 치제 세팅을 준 이유이기도 합니다. 띄워서(피격이상)->내려 꽂는다(피격이상) 다만 잘 맞춰도 파동이 최대 2타 고정인게 아쉽지만 최고의 데미지를 뽑아내줍니다. 사운드 홀릭 [1or2-1-2] 출혈 사운드 집중과 진압 트포에서 갈등이 많습니다. 신속도 느리고 서곡 기절시간 반토막이 나기 때문에 끝 자리를 잡고 홀릭을 쓸 경우가 없어서 현재는 사운드 집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폭풍의 서곡 [2-1-2] 질풍 pvp모드에선 기절 시간이 반토막 납니다. 1.5초 입니다. 우리는 1.5초 안에 제압 딜을 최대한 뽑아 내야합니다. 천상의 연주 [1-1-1] 질풍 딜러들 사전 작업 하듯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신 서곡 보다 먼저 사용 해야합니다. 오라토리오
[이미지 생기면 추가 예정] pvp에선 폭풍의 서곡 기절 시간은 1.5초입니다. 서곡->천상->공격을 할 경우 제압 딜이 빠지게 됩니다. 선 버프, 후 공격을 넣는게 좋습니다.
<세팅 안 된 고만고만한 얘들 왠만하면 죽음> -천상의 연주 -> 폭풍의 서곡 -> 사운드 홀릭 -천상의 연주 -> 폭풍의 서곡 -> 음파 진동
<딜세팅 된 딜러들은 어지간 하면 죽음> -벅샷(1다운) -> 음파 진동(2다운) -> 사운드 홀릭
1다운 빠진거 확인 된 사람들 노려서 음진-사홀 -천상의 연주 -> (빛)냉기 수류탄 -> 음파 진동 -> 사운드 홀릭
<꼬장 할 때 주로 사용, 인내 세팅 된 얘들도 정신 못차림> -2~3용맹 -> 천상의 연주 -> (빛)냉기 수류탄 -> 음파 진동 -> 사운드 홀릭 용맹 없이 냉수-음진-사홀 콤보 갑작스럽게 콤보를 맞게된 '성초롱'님 죄송합니다. 하지만 유익한 데이터를 쌓게되었습니다. [머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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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빛냉과 냉기 수류탄의 차이점은 데미지 뿐만 아니라 동결 시간이 다른 점 입니다. 그리고 수류탄 던지기 전에 시너지를 넣고 던지면 어마어마한 딜증을 보여줍니다. 시너지X 빛냉 3버블+천상 빛냉 ==================================================================================================
두서없이 막 쓰다보니 뭐라 썻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종결자 금장 딸 때 쯤 되면 다시 한번 정리해서 써보겠습니다.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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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뱅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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