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CBT 시절부터 오베 초기 때 바드 스킬트리에 불협은 꼭 들어가있었음. 어느 시점에 삭제된건지 모르겠는데, 불협화음에 낙인 트포(공증 10퍼)가 제거되었음.

지금 시점에서 불협화음에 낙인만 돌려줘도 매우 기쁠 것 같음. 1낙인으로도 충분히 유지되며 마나 소모도 적고 공깍 기능까지 보유하고 있음.

1트포 선율 증가와 낙인 기능 중에 택1
2트포 무력화 증가와 공깍 기능 혹은 마나 소모 감소 중에 택1
3트포 추적 + 쿨타임 증가와 범위 증가 중에 택1

이렇게만 바꿔줘도 우리는 사운드 쇼크를 버릴 수 있음. 바드의 고질적인 마나 문제가 해결됨. 아덴 수급은 감소하더라도 추적기능 혹은 넓은 범위의 낙인 적용기를 포기할 사람은 없다고 생각함. 바게에서 평생 부르짖는 1낙인 스킬을 통한 낙인 가동률 95퍼센트 이상을 달성할 수 있음.

심지어 타수도 높아서 기존 사운드 쇼크에 적용되던 심판 룬과도 궁합이 맞음. 무엇보다 스킬칸 부족의 불쾌함도 해소할 수 있음.

2낙인의 카운터 부재 및 광시곡 부재 / 1낙인의 낙인 부재 / 안그래도 높은 마나 소모량을 가진 사운드 쇼크의 빈번한 사용으로 인한 마나 부족 문제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음. 사운드 쇼크의 아덴 수급량 감소는 어떻게 책임지냐고 묻는다면, 그렇게 버블이 중요한 사람은 공깍 35퍼를 가져가니 부앙부앙이라도 채용해서 감소된 수급량을 보충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봄.

이전에도 글을 썼지만, 옛날 구조는 버리고 메타에 맞게 최적화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음. 이 정도면 밸런스에서도 에러는 없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