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 각인세팅과 스킬세팅은 레이드 별 파티원 조합,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 다르다고 봅니다. 해서 논쟁자체가 필요 없다고 봅니다.

음식으로 쌀먹이냐 아니냐도 웃긴게 하칸 34관 가면 서폿 딜러를 막론하고 트라이 막바지에 다같이 먹고 하자고 해도 안먹는놈이 태반임, 타파티도 체력게이지 까이는거보면 먹는지 안먹는지 뻔히 보이는데 안먹는놈은 안먹음. 음식은 본인들 선택이고 쌀먹으로 논쟁할거면 딜러 대비 악세값도 싸고 보석값도 싼 서폿으로 세팅 1개만 하고 내 세팅은 옳고 너는 틀리다고 말하는 사람이 더  쌀먹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논쟁거리 자체가 안된다고 생각함, 근데 댓글들을 보다보면 샤쇽난사를 가지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있던데 샤쇽난사라는 말을 꺼내는 의도 자체가 궁금합니다.

플레이 하시는 분마다 다르겠지만 대체적인 바드의 스킬 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1낙인 바드의 경우 1천상(2샤쇽), 1음진(1샤쇽)을 기본 사이클입니다.

조우때를 제외하고 천상 > 샤쇽 > 5개 스킬중 2~3개 > 샤쇽 > 쿨타임 남은거 2~3개 > 음진 > 샤쇽 > 사홀(풀)

2낙인 바드의 경우 1하프 1천상(+1샤쇽), 1음진 1샤쇽을 기본 사이클로합니다.

조우때를 제외하고 하프 > 천상(샤쇽), 5개 스킬중 2~3개 > 샤쇽 > 쿨타임 남은거 2~3개 > 음진 > 샤쇽 > 사홀(풀)

샤쇽난사의 경우 보통 1낙인 바드를 말할때 이야기가 자주나오고 샤쇽은 1사이클에 3회로 고정돼 있습니다. 
최마증낀사람들 보고 피아노 친다 샤쇽난사 한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가끔 있던데, 피아노 치는게 아니라  샤쇽 3회 포함 고정된 사이클이 있습니다. 샤쇽난사란 표현은 최마증낀사람들이 급타나 구동들 산책한다고 이야기하는거랑 다른게 없습니다.

세팅이 어떻던 플레이 성향에 따라서 내가 맞을 수도 다른 사람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스킬 세팅에 따라 레이드 보스 몬스터 성향에 따라 마나부족이 없는 레이드도 많으니 산책이라 내려칠 일은 없다고 봅니다. 
단지 피아노 친다, 사쇽난사한다는 표현도 내려치기임을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여담으로 천상과 낙인은 한몸입니다. 제발 알아주세요.. 공팟에서 마주치는 10에 9은....

*1낙인 조우
용맹 > 암폭 > 천상 > 샤쇽 > 심포 > 샤쇽 > 낙인 > 윈옵 > 본인 스킬셋 남은거> 음진 > 샤쇽 > 수연

*하프 2낙인 조우
용맹 > 하프 > 암폭 > 천상> 심포 > 서곡 > 윈옵 > 음진> 샤쇽 > 수연

수연이 마지막인 이유는 심포 쉴드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쓰기 위함임, 선하프(선스티) 후 천상인 이유는 샤쇽에 비해 두 스킬의 최초 낙인 발동 시간이 늦기 때문입니다.

안타까운게 심포 꼽아놓고 수연부터 쓰시는 바드분들임.. 공팟가면 진짜 많아요. 심지어 용맹 수연 서곡 윈옵 천상 낙인 순으로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3버블 용맹 천상 낙인은 한세트임 무조건 같이 꼽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딜러들 영수증 숫자가 고정으로 나오고 그래야 더 쉽게 깹니다. 딜러 틱에 1억 3천까지 뜨던 각성기가 6천만 7천만 뜨면 무슨 기분이 들까요? 저는 바드 고인물이라 딜러할 때 영수증 널뛰기에 더 민감해서 힘들더라고요.

스킬트리에 정답이 없고 각인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천상사쇽2, 음진사쇽1은 한세트임을 반드시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낙인과 공증은 항상 같이 들어가야 합니다. 3버블 용맹 준다고 두 스킬을 따로 돌린다면.. 용맹 주는 의미가 퇴색됩니다. 파티 딜이 안밀린다면 본인 플레이 영상을 보시고 낙인 유지율을 체크해주세요. 1천상에 낙인 지속이 1~2초면.. 3버블 용맹을 주나 마나입니다. 부캐 딜러(딜러가 더 렙높음)로 하칸을 돌다보면 조우 3용맹 타이밍에 딜 숫자가 널뛰기 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용맹 따로 천상 따로 샤쇽따로 쓰실거 같으면 제발 2낙인 트리를 타주세요.

1낙인 트리로 샤쇽에 빠른준비(급3구3중1 노마나회수 바드였음) 트포를 찍는 바드도 봤습니다 샤쇽 단죄 서곡 심판... 샤쇽은 빠준 박고 1천상 1사쇽만 들어오고.. 서곡엔 풍요룬이 최고의 판단인거 같습니다.  단심룬은 음진(단죄)+사쇽(심판)이나 사쇽(단죄)+불협(심판)이 쓸만합니다. 샤쇽(단죄)+ 서곡(심판) 쓰시는 분들은.. 서곡엔 풍요입니다.. 다시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샤쇽은 빠준보다 폭파 유지 트포가 낙인 유지에 좋습니다.

다른 하칸렙 바드는 사홀풀차징 돌리는 사이클을 못잡아서 122(쉴드 트포) 찍으시는 분도 최근에 두분이나 봤습니다. 사홀은 112가 풀차징이 소화가 안된다고 압도룬까지 박고 122쓰실거면.. 차라리 스티그마를 추천드립니다.

 하칸34관 첫주 클하고(30줄 볼때 3~4분 남았습니다.) 같은 맴버로 차주에 바드 한 명 교체됐다고 딜부족으로 못깨서 파티도 쫑나봤습니다. 이때 조우, 무력화시 폭딜 타이밍에 영수증의 숫자는 천차만별이였습니다.  각인가지고 고점을 놓고 싸우지마시고 공증과 낙인은 한몸임을 잊지말아주세요.

적다보니 뭘 적었는지 모르겠네요. 요약합니다.

1. 1낙인 트리에 사쇽은 1천상2사쇽, 1음진1샤쇽으로 한사이클당 3회로 고정돼있다. 최마증을 꼈다고 피아노치며 난사할 이유가 없으니 폄하성 발언이 될 수도 있다.
2. 각인은 스킬트리와 바드의 플레이 성향 그리고 특정 레이드에 따라  쓰임새가 다르다. 정말 날먹으로 쌓으고 싶으면 다 사면 되잖아? 얼마 안 한다.
3. 음식날먹은 최마증이랑 역지 말자.  서폿 딜러를 막론하고 안 먹는 놈은 지목하고 먹으라고 해도 리트가 길어지
4. 여담으로 공증과 낙인은 한몸이니 반드시 같이 사용하자. 버블 채운다고 따로 돌리지말고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