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버블 용맹 1절구 난사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음.

물론 숙련된 바드의 경우에는 1버블이든 2버블이든 3버블이든 딜러 피와 기믹 타이밍에 맞춰 유동적으로
잔여버블과 쉴드 쿨타임 생각해서 케어와 딜증 두마리 토끼다 챙기겠지만, 무지성 용맹 및 절구 얘기가 나오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로아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부족하거나 바드 1버블 아덴 수급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조차 모르는 초심자들일 확률이 높음. 당연히 파티원들 직업 딜사이클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하고 뇌빼고 겜하는 사람들일것임.

이런 사람들의 경우 어렵게 상황 판단하려고 하지말고, 딜러 피 80퍼 이하로 내려갔다? 그러면 3버블 용맹 모으던거 2버블에서 바로 털어버리고 1버블 힐 모아서 바로쏘셈. 딜러들 좋아죽음. 애초에 당신이 쓴 용맹이 2버블 용맹인지 3버블 용맹인지 고정팟아니고서야 공팟에서 대부분 구분도 못함. 2버블 용맹하면 단순 용맹 빈도가 늘어나서 지속딜러의 경우 3버블 용맹 주는 것보다 오히려 효율이 더 좋을 수도 있고 (특히 예를 들면 건슬 같은 지속딜러의 경우 주력기 쿨이 대부분 20초 정도됨. 그럼 3버블보다 2버블 용맹을 지속적으로 주는게 훨씬 이득일 수 있음),
 눈에 보이는 용맹 횟수(이게 굉장한 핵심. 결국 버프의 빈도수가 체감이 큼)가 많으니 '이 바드는 딜 버프도 잘주면서 힐도 잘굴리네?' 라는 인상을 주기가 쉬움. 

애초에 특화수치는 제외하고 2버블 용맹이 그렇게 나쁘지가 않음. 12초간 딜증 10프로인데 도화가 저무는달이 딜증 10퍼 10초지속이고, 홀나 축복의 오라는 16초간 10퍼 딜증임. 특화까지 계산하면 600기준으로 2버블용맹 딜증이 13퍼센트 정도고 3버블용맹이 19.5퍼센트 정도인데 같은 기준 특화 600 홀나의 신성의 오라 딜증이 15.4퍼센트 인거 고려하면 그렇게 나쁜 효율이 아님. 애초에 내 스킬트리 기준으로 2버블 용맹 굴리는데 21초가 걸리는데 홀나는 아무리 빨라도 40초는 넘게 걸림. 2버블 용맹만 계속굴려도 딜러가 버프가 빈다라고 느낄 껀덕지 조차 없을거임.

이런식으로 하면 뇌빼고 굴리더라도 어딜가서라도 공팟에서 좋은 서포터로서 환영 받을 수 있음. 내가 로아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상황판단력이 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이런 식으로 운용해보는거 강력 추천함. 그리고 이 운용방식이 바로 바드 이해도를 높이는 첫 걸음이 됨. 

상황을 예시로 들어본다면, 만약 내가 2.4 버블을 가지고 있고 깐부 스커가 피가 60퍼 센트 대임. 그리고 이상황에서는 스티그마 서곡 윈오뮤면 바로 3버블이 참. 그럼 님은 어떻게 하겠음? 저라면 2버블 용맹으로 버블을 털고 아덴 수급 스킬을 통해 잔여버블을 1버블로 만든뒤 바로 힐을 씀. 그럼 최상의 딜적인 결과는 도출할 수 없더라도 스커는 붕번뇌호에 딜버프가 들어온 사실에다가 힐까지 받은 게되어 딜증과 아군 케어 두가지 토끼를 동시에 달성한 것이 되는 것임. 

또 다른 상황에서 내가 1.8버블에서 피 60퍼인 딜러가 다음패턴에 피가 빠질 가능성이 크다? 아덴 수급 스킬을 잠깐만 늦추고 상황을 지켜봄.  이때 안전한 패턴이 나온다면 바로 아덴수급을 통해 2버블을 털어 용맹을 주고, 1버블 수급시간 10초를 버틸 수 있게 쉴드를 그 딜러에게 최대한 몰아줌. 그리고 10초를 버틴 후 바로 1절구를 줌. 만약 위험한 패턴이 나온다면 1버블 힐을 먼저 쓰고 그다음 추가로 딜러가 딜을 하기 곤란한 위험한 패턴때 아덴을 수급해서 버블을 채움. 이런식으로 굉장히 유동적인 운용이 가능해진데 이 모든 것의 시작은 2버블용맹 1절구 난사가 시작점이 되는 것임. 안믿긴다고? 그냥 뇌빼고 해보셈. 하다보면 몸에서 부터 자연스럽게 버블 운용에 대한 감이 잡힘. 걍 무조건 이런식으로 해보셈. 공팟에서 사랑받을 수 있음.

추가로 내 스킬트리와 버블 수급 시간에 대해 언급하고 끝내겠음.

바드한테 가장 중요한건 자기가 몇버블을 몇초안에 채울 수 있는 가를 판단하는 게 가장 중요함. 그래야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유동적인 버블 운영이 가능해 질 수 있음.

본인의 스킬트리는
사숔  3-1-1  압도                                   수연 1-1-2 집중
하프  1-3-1  단죄                                   윈오뮤 2-1-2 희풍
스티그마  3-3-2  영풍                             서곡 2-2-1 전풍
음진  3-2-1 심판                                    천상 1-1-1 집중

이렇게 들고 있고, 캐어가 필요한 곳에서는 사숔을 빼고 광시곡을 들거나 무력이 중요한 곳에서는 하프를 빼고 사홀을 바꾸어 채용함.

이때 버블 수급 시간은 

1버블 10초, 2버블 21초, 3버블 31~32초임. 

스티그마폭풍의 낙인지속력 강화를 줘서 메인 아덴수급기로 이용하는게 주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
본인은 철저하게 공팟을 위주로 세팅했고, 이 세팅이 사숔을 빼고 행진곡을 넣지 않는 이상 가장 아덴 수급이 
빠른 스킬 트리라고 생각함. 그러면서도 무력 부분에서 사숔에 압도를 채용하면 전혀 부족함이 없게됨. 사숔에서 
빠지는 단심은 하프와 음진에 적용함. 처음엔 나도 완벽한 케어를 꿈꾸면서 광시곡에 뭐에 여러 스킬트리를 채용해
봤지만 결국 공팟의 수준은 항상 다를 수 밖에 없고, 철저한 공팟 유저인 나는결국 항상 일정수준의 결과를 도출가능한 아덴 수급 최속화 트리가 공팟에서 가장 환영받고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에 다다랐음(이 스킬트리로 공팟에서 딜러들한테 칭찬 받은 스샷이 수두룩함).

정말 자신이 바드에 대한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이 스킬트리를 한번 적용해서 1주일만 레이드를 돌아보시기
바람. 정말 편안하고 엄청난 버블 수급 속도를 느낄 수 있을 것임. 물론 스킬트리에 정답은 없고 각자 원하는 방향이 다를 수 밖에 없지만, 무지성 용맹 절구로 고민을 겪고 있는 초심자 바드를 위한 글이니 숙련자 분들은 한번 봐주기만 하십셔. 바드가 도바홀 중에 가장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1인으로서 바드에 여론의 뭇매가 안타까워 작성해봤습니다. 그럼 바드 선생님들 모두 화이팅입니다.